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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사무원

무역사무원에 요구되는 학력은 사업체 규모나 부서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소규모 업체나 중소기업체에서는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이면 가능하지만, 대기업에서는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한다.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서도 교육수준과 필요한 지식이 다르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무역, 어문 경영, 경제, 행정 등의 전공을 이수하면 유리하다. 사무업무의 특성상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 능력이 필요하며 무역 업무이기 때문에 외국어 역량이 필수적이다. 또한 취업을 하고 나면 일정 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 견습을 해야 한다. 무역사무원은 대부분 무역 관련 업체에 종사한다. 채용방법은 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공개채용으로 신입 및 경력사원을 채용하며, 결원발생 시 수시채용을 하기도 한다.

■ 관련 학과: 무역학과, 어문학과, 경제학과, 경영학과, 국제학과, 국제경영학과, 유통학과, 행정학과 등

■ 관련 자격: 물류관리사(한국산업인력공단), 유통관리사(대한상공회의소), 무역영어, 국제무역사, 원산지관리사

적성 및 흥미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제시할 수 있는 분석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필요하다. 거래처와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및 설득 능력이 중요하다. 타 부서의 직원들과 협력해야 하는 일들도 많으므로 협업능력, 원만한 대인관계, 강한 책임감 등도 매우 중요하다. 업무 중 서류작성 업무는 꼼꼼함이 요구되며, 관련 정보들을 습득하기 위한 정보력도 필요하다.

경력 개발

무역사무원은 일반적으로 ‘사원 → 대리 → 과장 → 차장 → 부장’의 단계를 밟아 승진하는데, 대기업에서는 직원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입사, 승진 또는 타 부서로 이동 시 그에 맞는 실무교육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