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경영·회계·사무 > 고객상담원
고객상담원

고객 상담원은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요구된다. 주로 기업체, 관공서, 공공기관 등의 고객상담센터에서 일한다. 입사 후에 전화응대기법, 불편사항 접수 요령, 화술 등을 개별적으로 교육을 받게 되며 주로 응대하는 상담의 서비스내용 및 상품정보 등에 대해 교육받는다. 주로 상담하는 내용이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에 해당하는 경우는 이에 대한 상세한 교육이 추가되는 경우가 많다.

■ 관련 자격:소비자전문상담사(1급, 2급)

적성 및 흥미

전화 및 방문고객 상담원은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고 이해심이 많으며,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기업의 상품설명 혹은 기존의 제품에 대한 고객의 불만에 응대해야 하므로 설득능력이 필요하다. 각기 다른 목적과 성향을 가진 고객을 응대해야 하므로 인내심과 융통성이 필요하다.

경력 개발

고객 상담원은 다양한 산업분야에 고용되어 있지만, 주로 병원, 백화점, 운송기관, 공공기관, 컨설팅 회사, 쇼핑몰 등과 같은 곳에 집중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