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문화예술 > 사진작가 및 사진사
사진작가 및 사진사

사진가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은 없지만, 점차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관련 분야로 진출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특히 신문사나 잡지사, 광고사, 일반 기업체의 홍보부서 등 에서는 전공의 제한은 없어도 대졸자 또는 전문대졸 이상으로 학력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예술고등학교와 대학의 사진 관련 학과, 사진가를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사설 사진학원, 사진 강좌를 개설하는 문화센터, 사회교육원 등이 있다. 대학의 관련 학과에 진학하면 사진학개론, 사진기기론, 디지털사진론 등의 이론적 교육과 사진 촬영과 관련된 각종 실기교육을 받을 수 있다. 사설학원에서는 광고, 패션, 인상 등 전문 분야의 사진 기술을 배울 수 있다. 각종 사진콘테스트에 입상 경험이 있으면 사진가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취업 시에도 매우 유리하다. 또한 포토샵 및 일러스트레이터 등 사진 편집기술이 있으면 업무 수행에 유리하다.

■ 관련 학과: 사진·영상예술학과, 정보미디어학과 등

■ 관련 자격: 사진기능사(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사진을 직접 찍는 것을 즐기며 사진작품 등을 보는 것을 좋아해야 하며 예술적 감각과 풍부한 상상력, 창의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카메라 조작뿐만 아니라 필름현상, 편집, 인화에 이르기까지 기계와 밀접하게 관련된 일이므로 기계에 대한 흥미도 필요하다.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 많으므로 대인관계가 원만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경력 개발

스튜디오, 사진관, 현상소, 신문사, 잡지사, 영화사, 광고업체, 웨딩업체, 이벤트업체 등에서 활동하거나 프리랜서로 일할 수 있다. 보통 신문사, 잡지사, 기업홍보실 등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공채 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특히 사진기자의 경우 보통 일반 교양상식, 논술, 영어 등의 필기시험과 현장실습의 실기시험을 치르게 된다. 스튜디오에 취업하면 보통 스태프, 인턴사원 등으로 실무를 익히게 된다. 사진기자의 경우도 3~6개월간의 수습기자 생활을 거치게 된다. 보통 일정 이상의 경험을 쌓고 전문 분야를 정해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스튜디오를 개업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