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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품이동장비조작원(크레인 및 지게차운전원)

일자리 전망

향후 10년간 취업자 수 전망- 감소:-2% 미만, 다소감소:-2%이상 -1%이하, 현 상태 유지:-1%초과 +1% 미만, 다소증가 1% 이상 2% 이하, 증가:2% 초과 중 현 상태 유지

향후 10년간 물품이동장비조작원(크레인 및 지게차운전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물품이동장비조작원은 2016년 약 121천 명에서 2026년 약 130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9천 명(연평균 0.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상세내용 하단참고
건설수주액 및 건설기성액 추이
연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건설 수주액 1,039,068 1,090,884 898,143 953,319 893,950 778,847 906,055 1,344,934 1,453,857 1,408,444
건설 기성액 870,320 898,188 922,760 917,167 887,131 980,888 984,911 1,026,139 1,199,712 1,384,842

단위:억 원, 자료 : 통계청, 건설경기동향조사

물품이동장비조작원의 고용은 건설 경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크레인 및 기중기, 지게차 등은 건설 현장 및 물류센터 등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건설 수주 및 화물 물류량에 따라 영향을 크게 받는다. 국내 건설수주는 2008년 1,039,068억 원 이후 감소세를 지속하여 2013년 778,847억 원으로 감소한 뒤 2016년에는 저금리와 주택경기 회복세로 인해 역대 최고치인 1,453,857억 원으로 증가 하였다. 대한건설기계협회의 등록현황을 보면 지게차의 등록은 2008년 11만 3천대에서 2018년 6월 기준 18만 6천대로 약 6만대 증가하였고, 기중기는 2008년 8,508대에서 2018년 6월 기준 10,730대로 약 2,200대 증가하였다. 지게차는 주로 건설현장에서만 사용되는 기중기와는 달리 건설현장 외에 물류센터, 항만, 공항 등 다양한 현장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기 때문에 증가폭이 기중기에 비해 큰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향후 국내 건설경기 하락 가능성」(이홍일·박철한, 2016)에 따르면, 국내 건설경기의 2017년 하반기부터 하락하여 2018년 이후에 큰 폭으로 침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정부는 급증하는 가계부채 증가세를 억제하기 위해 신규 분양물량을 조절할 것이라는 내용을 담은 정책방안을 발표한 바 있어 신규주택 건설이 감소할 전망이다. 지게차운전원의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하역·물류업을 살펴보면, 세계 경제 저성장 기조의 장기화로 인해 물동량 및 하역량은 단기적으로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나 중·장기적으로는 국내외 경제의 성장 회복에 따라 물류유통 시장의 성장과 함께 관련 장비 조작원에 대한 고용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된다. 한편 미국 글로벌 기술 리서치업체 테크나비오(TechNavio)가 2020년까지 세계 물류 로봇 시장이 연평균 32%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이미 미국 온라인 유통업체인 아마존에서는 창고 로봇 키바(Kiva)를 도입하여 물품이동 인력을 대체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하역 장비 및 시스템의 자동화가 진행되면서 물품이동장비조작원의 고용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대규모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전망이다.

상세내용 하단참고
일자리 전망
전망요인 증가요인 감소요인
과학기술 발전 제조업체 및 물류창고의 자동화
국내외 경기 하역, 물류업 성장추세 건설경기 하락

관련 직업

크레인 및 호이스트운전원

분류 코드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 6230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 8740

관련 정보처

대한건설기계협회 (02)501-5701 www.kcea.or.kr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02)588-6541 www.kcesi.or.kr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 (02)2052-9300 www.kocem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