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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10년간 상품판매원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상품판매원은 2016년 약 1,445.2천 명에서 2026년 약 1,447.4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2.2천 명(연평균 ?0.02%)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우리나라의 소비시장은 인구증가와 국민소득 향상, 맞벌이 가정 및 1인 가구의 증가, 여가 및 문화 생활에 대한 수요 증가 등으로 꾸준히 성장하여 왔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르면, 상품 판매원이 주로 종사하는 소매업(자동차 제외)의 종사자 수는 2006년 150만3천여 명에서 2016년 173만4천여 명으로 10년간 23만1천명(증가율 15.4%)이 증가하였다. 소매업의 종사자 수는 상품판 매원 외에 소매업 사업체에 근무하는 사무직, 관리직 등의 직종이 포함된 수치이다. 소매업 종사자 수의 증가는 우리나라 소비시장의 성장과 함께 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도 당분간은 인구증가, 생활수준 향상 등으로 국내 소비시장은 더 커질 것이고, 이는 상품판매원의 일자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반면에 상품판매원의 일자리에 가장 큰 부정적 요인은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구조가 온라인 중심의 유통구조로 빠르게 바뀌고 있는 점이다. 통계청의 「온라인쇼핑동향조사」에 의하면 인터넷상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07년 약 15조7,656억 원에서 매년 급성장을 하여 2017년에는 약 79조9,545억 원으로 10년 만에 5배가 증가하였다. 맞벌이 가정 및 1인 가구의 증가(소비시장 성장의 요인인 동시에 온라인쇼핑시장 성장의 요인), 인터넷(특히, 모바일) 쇼핑 및 TV홈쇼핑의 발전, 택배 등 물류시스템의 발달, 온라인 판매 상품의 다양화와 품질 제고 등으로 온라인쇼핑 시장규모가 급성장 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 심화로 사람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온라인쇼핑을 더 많이 이용하는 것도 상품판매원의 일자리에 부정적이다. 또한, 상품계산원의 일자리 감소 요인 으로 소비자의 구매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뀌는 것 외에 무인계산기의 설치 확산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패스트푸드점을 중심으로 무인계산기가 크게 늘고 있으며, 젊은 연령대가 주고객인 분야와 상권을 중심으로 점차 확산되는 추세이다. 그 밖에 고령화와 가계부채 부담 증가, 고용 부진에 따른 구매력 약화도 상품계산원의 일자리에 부정적 요인이 되고 있다.
전망요인 | 증가요인 | 감소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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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구조 및 노동인구 변화 |
|
고령화에 따른 구매력 약화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변화 | 여가 및 문화생활에 대한 수요 증가 | |
과학기술 발전 | 무인계산기, 무인점포의 확산 | |
국내외 경기 | 경제성장과 국민소득 향상 | 가계부채 부담 증가, 고용 부진에 따른 구매력 약화 |
기업의 경영전략 변화 | 온라인 판매 상품의 다양화와 품질 제고 | |
산업특성 및 산업구조 변화 | 인터넷(특히 모바일)쇼핑 및 TV홈쇼핑의 발전 |
상점판매원, 편의점수퍼바이저, 면세상품판매원, 상품대여원, 노점 및 이동판매원, 방문판매원, 주유원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 6140 6151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 5211 5212대한상공회의소 (02)6050-3114 www.korcha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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