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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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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도우미 및 판촉원

일자리 전망

향후 10년간 취업자 수 전망- 감소:-2% 미만, 다소감소:-2%이상 -1%이하, 현 상태 유지:-1%초과 +1% 미만, 다소증가 1% 이상 2% 이하, 증가:2% 초과 중 현 상태 유지

향후 10년간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은 2016년 약 33.4천 명에서 2026년 34.0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0.6천 명(연평균 0.2%) 정도 증가할 전망이다.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되고 홍보와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정보통신기기나 전자제품, 자동차, 생활가전 등 각종 제품전시회 뿐 아니라 웨딩, 출산, 음식, 취업 및 창업 등의 각종 박람회, 게임쇼 등의 대형행사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국가간 교류가 활발해지고 국제무대에서의 위상이 높아 짐에 따라 각종 국제회의 개최건수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2017년 국제회의 개최 건수 에서 연속 2년째 세계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국제협회연합 ‘UIA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우리나라 국제회의 개최건수는 2015년 891건, 2016년 997건, 2017년 1,297건으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MICE 산업발전 방안이 추진되고 과학기술 발전 등과 관련해 첨단 제품을 전시하고 홍보하는 사례도 늘어나는 점은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의 일자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하지만 제품 홍보 및 판촉을 위한 다양한 온라인 채널이 확대되면서 주로 오프라인에서 활동하는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의 수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SNS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제품을 홍보 하면서 인건비와 홍보 및 판촉비를 절감하려는 기업이 늘고, 온라인 쇼핑이 대중화되면서 온라인 구매 및 홍보에 익숙한 사용자가 늘어나는 점도 이들의 일자리 감소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다만 오프라인 현장에서 홍보 및 판촉을 통해 판매를 독려하는 효과가 여전하다는 점에서 고용이 급격하게 감소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판촉원의 경우, 오프라인 활동과 함께 온라인을 통해 상품의 판촉활동을 병행하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에 수행업무의 변화에 따른 일자리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업간 경쟁으로 소셜미디어를 통한 제품 홍보와 판촉활동이 활발 해지면서 온라인 중심으로 판촉활동을 벌이는 판촉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상세정보 하단참고
일자리 전망
전망요인 증가요인 감소요인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변화 온라인 쇼핑 트렌드 강화
산업특성 및 산업구조 변화 오프라인 및 온라이 병행 홍보 및 판촉사례 증가, 컨벤션 및 MICE 산업 발전

관련 직업

홍보도우미, 판촉원, 상품판매원, 온라인마케터 등

분류 코드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 6171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 5323

관련 정보처

한국모델협회 (02)555-9777 www.model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