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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미용사

일자리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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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10년간 반려동물미용사의 취업자 수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2029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0)에 따르면, 반려동물 미용 및 관리 종사원은 2019년 약 17천 명에서 2029년 약 21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4천 명(연평균 2.2%)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 농림축산식품부 발표자료에 따르면 국내 반려견 수는 2012년에 439만 마리에서 2019년 598만 마리로 증가하였으며 반려묘 수도 2012년 115만 마리에서 258만 마리로 두 배 이상 증가하였다. 반려견, 반려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반려동물 연관산업 규모도 증가할 것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에 따르면 반려동물 시장규모는 2027년 6조 원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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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별 반려견, 반려묘 수(추정치)
연도 2012 2015 2017 2018 2019 반려견 수 439 513 662 507 598 반려묘 수 115 190 233 128 258

자료: 농림축산식품부 ‘2019년 동물보호 국민의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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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수준의 향상과 독신가구, 독거노인 등이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을 친구나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국내의 반려동물 인구가 늘어나는 가장 큰 이유로는 1인 가구의 증가를 꼽을 수 있다. 1인 가구는 빠른 증가세를 보여 ‘2019년 인구주택총조사(등록 센서스 방식)’ 결과에 따르면 1인 가구가 614만 8천 가구에 이른다. 반려동물에 대한 사회적, 제도적 관심도 높아져 2014년부터는 개를 소유한 사람은 전국 시·군·구청에 반드시 동물등록을 해야 하는 반려동물등록제가 의무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애견미용은 클리핑 미용(단순히 위생과 청결, 관리의 용이성을 위한 미용)이 많았지만, 애견의 미적인 면도 중시하는 시저링 미용(가위를 주로 사용하는 미용)에 대한 관심도 커져감에 따라 애견미용 분야의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반려동물 산업이 활성화되면서 반려동물미용에 관한 직업교육을 이수하고자 하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다. 국비지원 교육과정이 존재하고 있어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고, 대학에서도 관련 학과를 통해 꾸준히 인력이 배출되고 있으며 은퇴 이후 애견미용을 교육받아 재취업하려는 베이비부머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대도시에서는 반려동물미용시설 간 경쟁도 치열한 편이며, 이미 관련 업계에서는 도심의 시장은 포화상태로 보는 의견이 많아 급격한 고용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또한, 대형마트 등에 애견미용센터가 일부 애견미용사의 고용에 기여하기도 하지만, 개인이 소규모로 개업을 하는 데는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반면 한국인의 세심한 손기술로, 미국이나 유럽으로의 반려동물미용사 해외취업 경쟁력은 높은 편이다. 한편, 동물보호법에는 반려동물미용업이 등록되어 있지만, 반려동물 미용서비스업에 대한 시설 및 인력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때문에 동물병원, 애견카페, 애견숍 등에서도 숍인숍(shop- in-shop) 형태로 미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미용서비스 제공 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책임 소재가 명확하지 않아 분쟁이 발생하는 등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어 관련 기준이 마련된다면 반려동물미용사의 안정적인 고용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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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직업

동물사육사, 애완동물상담원

분류 코드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 5115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 4291

관련 정보처

(사)한국애견협회 (02)2265-3349 www.kkc.or.kr

(사)한국애견연맹 (02)2278-0661 www.thekkf.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