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이·미용 및 개인서비스 경비 > 이용사
이용사

이용사가 되기 위해서는 이용기술과 이론을 가르치는 훈련기관이나 숙련된 이발사 밑에서 보조 업무를 하면서 이발에 대해서 배울 수 있다. 전국에 약 50여 개의 기술계 학원에 3개월, 6개월, 12개월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용사로 종사하기 위해서는 공중위생법상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이용사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또한 본인의 이용실을 개설할 때는 반드시 시장, 군수, 구청장의 면허를 발급받아야 한다. 이용사 응시자격은 따로 제한을 두지 않으며, 이용이론, 공중보건학, 소독학, 피부학 그리고 공중위생법규를 다루는 이론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 관련 학과: 미용과, 피부미용학과, 미용예술과, 뷰티아트과 등

■ 관련 자격: 이용사, 이용장, 이용사 면허(보건복지부)

적성 및 흥미

이용사는 기본적으로 사람의 용모를 다루는 직업이므로 미적 감각이 요구된다.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일로 무엇보다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과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며, 고객의 클레임 제기에 대한 적절한 대응과 스트레스 감내성이 필요하다. 이러한 능력은 내성적인 성격보다 외향적인 성격이 보다 어울린다. 커트, 염색 등 고객의 헤어스타일 연출을 위해 주로 손을 많이 사용하고 장시간 서서 근무하므로 인내심과 손 기능이 요구되며, 자신만의 이·미용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과 성실함, 꼼꼼함이 필요하다.

경력 개발

이용사는 바버(barber)라고도 호칭되고, 주로 개인 이용업소에 취업하거나 호텔, 사우나업소, TV방송국, 스포츠센터 등의 이용실에 취업하거나 본인이 창업할 수 있다. 간혹 개인 전속 이용사로도 활동하는 경우도 있다. 이용사는 처음에는 각종 집기정리 및 세척, 매장 청소, 이용용구의 준비나 수건정리, 고객의 모발을 샴푸하는 등의 보조업무를 하며 업무를 배우게 된다. 이후 염색, 커트, 면도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최근에는 호텔이나 고급 이용실 등의 경우 초기 진입부터 이용 관련 자격증을 요구하고 있어 해당 시설로의 취업에 있어서 자격증 소지자는 우대받을 수 있다. 또한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 나아가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교의 미용 관련 학과 입학 전형 시 학교에 따라 이용사 자격증 소지자에게 가산점을 주기도 하므로 이용사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자격증 보유 여부는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