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건설 > 건축공학기술자
건축공학기술자

건축공학기술자는 일반적으로 대학교 건축공학과(4년제), 전문대학 건축과(2~3년제), 고등학교나 3년제 고등기술학교 건축과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대학교 건축공학과에서는 건축학개론, 건축 계획, 건축사, 건축구조, 건축재료, 건축설비, 건축법, 건축CAD, 건축설계 등을 배우는데, 건축시공 이나 구조 등 공학에 주안점을 둔다.

■ 관련 학과: 건축학과(5년제), 건축공학과, 실내건축학과, 건축토목학과, 건축설비공학과(이상 4년제), 건축과(3년제) 등

■ 관련 자격: 건축구조기술사, 건축기계설비기술사, 건축전기설비기술사, 건축품질시험기술사, 건축시공기술사, 건축기사/산업기사, 건축설비기사/산업기사, 실내건축기사/산업기사, 건설재료시험기사/산업기사, 건설안전기술사/기사/산업기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콘크리트기사/산업기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건축공학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기본적으로 필요하고, 여러 분야의 기술자들과 협업을 하고 현장근로자들을 관리·감독하여 마감일까지 공사를 완공해야 하기 때문에 리더십과 대인관계 능력이 필요하다.

경력 개발

건축공학기술자는 건설회사나 엔지니어링업체, 건축설비 설계·시공업체, 인테리어 전문업체, 건설 관련 연구소, 정부(기술직 공무원), 공공기관 등에 취업할 수 있다. 기술직 공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기술직 공무원시험에 합격해야 하며, 공공기관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각 기관의 입사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취업 시 반드시 자격증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기업 및 기술직 공무원 시험의 경우 자격증을 소지하면 우대(가산점)를 받을 수 있다. 건축공학기술자는 일반적으로 건설업체에 취업한 후 2~4년 정도 경력을 쌓으면 건축공학기술자로 역량을 인정받는다. 전체 공사 및 인력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되면 현장소장이 되는데, 현장소장의 직책은 공사 규모에 따라 다르다. 기술과 경력을 쌓아 공사과정을 감독하는 감리기술자가 되기도 하고, 건설회사를 창업하기도 한다.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에 연구원이나 대학교수로 진출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