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기계·재료 > 자동차 및 자동차부분품조립원
자동차 및 자동차부분품조립원

일반적으로 취업 후에 사내 교육을 통해 업무를 습득하고 작업현장에 배치된다. 조립이 완료된 완성차나 부품이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는지, 불량품이 없는지를 검사하는 검사원의 경우에는 공업 계고등학교나 전문대학 등에서 자동차나 기계, 전기·전자, 용접 등을 전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 관련 학과: 공업계고등학교, 전문대학의 자동차과, 전기과, 전자과, 기계과 등

■ 관련 자격: 자동차정비기능장/기사/산업기사/기능사,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기계가공조립산업기사/기능사, 전기기능사, 전자기기기능사, 생산자동화기능사/산업기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정교하면서도 육체적 근력이 필요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계속하기 때문에 꼼꼼 함과 인내력이 필요하다. 생산 과정에 기계화 및 자동화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무거운 부품을 다루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육체적 근력도 필요하다. 조립과정에서 고장이나 오류를 발견할 수 있는 기계적 지식도 필요하다.

경력 개발

승용차나 트럭, 버스 등을 생산하는 완성차회사나 자동차부품회사에 취업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자동차(부분품)조립원에 대한 채용은 기업 홈페이지나 공공취업 알선기관, 인터넷 채용사이트 등의 채용공고를 통해 이루어진다. 특성화고 졸업자나 직업훈련기관 졸업자를 학교 추천을 받아 채용 하기도 하며, 작은 기업의 경우는 소속 종업원의 추천과 소개로 채용하기도 한다. 기업에서는 통상 학력이나 연령의 지원 자격 제한을 두고 있지 않으나, 관련 국가기술자격증 보유자나 해당 분야 경력자를 우대한다. 생산품에 대한 검사 업무나 생산기계장비 등을 유지 관리하는 보전 업무 등 전문 기술이 필요한 업무의 경우는 특성화고등학교나 마이스터고등학교, 전문대학의 관련 전공 자를 우대한다. 입사 후 일정 경력을 쌓아 숙련조립원이 되면 조장이나 반장으로 승진할 수 있으며, 동일한 생산 부문 내에서 업무 이동을 할 수도 있다. 일정 훈련이나 교육 후 관련 기계장치조작원으로 이직을 하거나 자동차정비원으로 전직을 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