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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인 인터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인 인터뷰
'직업인 인터뷰'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만의 입지를 다지고 널리 이름을 알린 직업인들의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이들의 일과 성공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꿈을 찾고 미래를 계획하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워크넷이 만난 사람들 - 기관사 나인창

워크넷이 만난 사람들을 영상으로 준비했습니다

[유튜브에서 영상으로 만나볼까요? (클릭]

위 영상과 아래 인터뷰 내용은 동일합니다

약력

2006년 공항철도 입사
무사고 40만키로 달성
기관사 안내방송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01_철도의꽃

기관사가 하는 일?
철도기관사는 철도운영시스템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 알아야 합니다.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열차를 운전하기 때문에 철도에서는 기관사를 철도의 꽃이라고 부릅니다.

 

#02_근무복

기관사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
저희 아버지가 택시운전을 하셨어요. 옛날에는 택시운전하실 때 노란색 근무복을 입고 출퇴근을 하셨거든요. 그런 모습이 멋있어보여서 어렸을 때는 저도 택시기사가 되는 게 꿈이었던 것 같습니다. 군대를 갔다 오고 나서 취직이 잘되는 쪽을 고민하다가 한국철도대학교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부터는 기관사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03_기관사의하루

기관사의 하루일과?
먼저 출근을 하게 되면 지금 제가 입고 있는 기관사 근무복으로 옷을 갈아입습니다. 그리고 운행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시전달사항이나 작업여부 등을 꼼꼼히 기록을 한 후 승무적합성 검사를 받는데, 자동차 운전을 할 때도 음주단속을 하잖아요. 저희 같은 경우는 매일 출근을 하면 음주단속을 시행을 하고요, 이상이 없으면 열차를 운행할 수 있게 됩니다. 대체적으로 전반사업과 후반사업으로 나눠지는데요, 전반사업은 세 시간에서 많게는 세 시간 조금 더 열차를 운행하게 되고요, 열차에서 내리고 난 다음에는 휴게시간이 있습니다. 평균 세 시간 정도의 휴게시간을 갖게 되면 다시 승무적합성검사를 받고 다시 후반사업을 위해 열차에 탑승하게 됩니다.

 


#04_행복한승객들

기관사로서의 보람?
운전실에는 승강장을 볼 수 있는 CCTV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기관사가 그 CCTV를 보면서 출입구를 열고 닫고 하는데요, 그때 제 열차를 이용하신 승객 분들의 밝은 미소를 보면 기분이 좋더라고요. 그리고 요즘 제가 육아를 해서 그런지 저와 비슷한 가족 분들을 보면 예뻐 보이고 좋더라고요.

 

#05_감성방송

감성방송이란?
감성방송은 말 그대로 열차를 운행할 때 일반적으로 하는 방송 외에 기관사가 다양한 주제로 승객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다가갈 수 있는 방송내용을 주제로 해서 방송을 하는 것을 감성방송이라고 합니다. 저희 공항철도에서 기관사들을 대상으로 ‘기관사 안내방송 경진대회’를 시행을 했는데 거기서 제가 최우수상을 입상하게 되었습니다.

 



#06_승객을고려한안내방송

기관사로서 평소 노력하는 부분?
안내방송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인데요, 제 안내 방송을 들었을 때 승객들이 무슨 상황이고 무슨 내용을 전달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게끔 아내에게 도움을 많이 받는 편입니다. 방송을 할 때 가끔 철도용어들이 많이 나오는데 저희 아내는 철도와는 관계가 없기 때문에 아내의 의견이 많이 도움이 되더라고요.

 

#07_불규칙한근무시간

업무에서의 어려움?
어떤 때는 아침에 출근하고, 어떤 때는 오후에 출근하기도 하고, 어떤 때는 저녁에 출근해서 야근을 하고 그 다음날 아침에 퇴근을 하거든요. 그래서 저희 같은 경우에는 주말이나 명절 때 쉬기보다는 평일 날 많이 쉬는 편입니다. 그래서 제가 총각 때는 어머니 친구 분들이 가끔 집에 놀러 오시면 저를 백수로 많이 알고 계시더라고요.

 


 

#08_업무스트레스NO

업무에서의 장점?
아무래도 출근해서 혼자 있으면 많이 외롭기도 하죠. 가끔 친구들 만나면 직장 스트레스 이야기할 때 동료나 상사들한테 받는 스트레스를 이야기하잖아요, 저희 같은 경우는 출근하면 저 혼자 있기 때문에 제 일을 하는데 누가 간섭하는 사람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09_기관사되는법

기관사가 되는 방법?
우선 기관사 면허부터 따야합니다. 그리고 각 회사에서 기관사 공개채용을 하면 거기에 응시해서 합격을 하게 되면 기관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면허를 따는 게 좀 어려워요. 철도관련 학교나 철도연수원, 면허발급기관에서 약 6개월간의 교육을 받으면 면허를 받을 수 있는 시험자격조건을 줍니다. 그렇게 해서 면허 취득을 하는데 이럴 때에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그리고 적성검사와 신체검사를 통해 면허를 취득하게 됩니다. 취업이 상황에 따라 그 기간이 굉장히 긴 경우도 있어요.

 

#10_책임감성실함

기관사가 되기 위한 노력과 자질?
하루에도 수십만 명의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고 열차를 운행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책임감과 불규칙적인 출퇴근과 생활을 감당할 수 있는 성실함만 갖추고 있다면 누구나 기관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약간 차분한 성격이면서 A형이라 자꾸 뭘 확인하는 버릇이 있거든요, 이런 성향이 기관사를 하는데 저와도 성향이 맞는 것 같더라고요.

 

#11_AI인공지능보다사람

AI로 인해 기관사라는 직업도 사라질 수 있을까요?
지금도 기관사가 열차를 타고 운행을 하지만 그 열차를 지금도 자동운전으로 운행할 수 있어요. 지금 자율주행자동차도 나오고 있는데 그 문제점이 평상시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이례적인 상황이나 위급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안전하다고 보장을 할 수는 없잖아요. 지하철 같은 경우에는 하루에도 수십만 명이 이용을 하는데 그분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기관사라는 직업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2_나의천직기관사

미래의 꿈?
제 꿈은 많이 소박한 것 같아요. 저는 지금 제 가족들과 함께 이렇게 행복하게 살면서 제가 좋아하는 이 기관사라는 일을 계속 하는 것이 제 꿈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고객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관사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3_두려워말고도전하라

전하고 싶은 조언?
어떤 일이든 처음에 시작하려면 ‘내가 잘 할 수 있을까라’라는 두려움은 다 있잖아요. 여러분들도 여러분들이 하고 싶은 꿈을 향한 첫걸음이 조금 두렵고 힘들더라도 그 꿈을 이뤄가는 과정 속에서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여러분이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한번 힘차게 첫발을 내딛어 보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이유진(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