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인 인터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인 인터뷰
'직업인 인터뷰'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만의 입지를 다지고 널리 이름을 알린 직업인들의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이들의 일과 성공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꿈을 찾고 미래를 계획하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워크넷이 만난 사람들 - 스포츠심리상담사 이상우

워크넷이 만난 사람들을 영상으로 준비했습니다.

[유튜브에서 영상으로 만나볼까요? (클릭)]
위 영상과 아래 인터뷰 내용은 동일합니다.


#자기소개
저는 인하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에서 스포츠심리상담을 지원하고 있는 이상우 박사입니다

 


약력
ㅡ 인하대 스포츠과학연구소 소속
ㅡ K-리그 인천Utd FC 선수 심리 상담
ㅡ FC안양 선수 심리상담
ㅡ TNT Fitogether FC 선수 심리 상담
ㅡ 양평FC 선수 심리 상담

 

#01_멘탈부터 삶까지
스포츠심리상담사가 하는 일?

스포츠심리상담사가 하는 일은 우선 선수들의 경기수행능력 향상입니다. 경기수행 능력 향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요, 두 번째로는 선수들의 라이프스킬, 은퇴 후의 진로까지 신경을 씁니다. 지금은 기업, 군대 등의 다양한 영역까지 확대되어서 스포츠심리상담사가 많이 활동을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02_멘탈의 업그레이더
스포츠심리상담의특징?
일반 심리상담이 치료의 목적이 강하다면 스포츠 심리상담은 강화, 업그레이드의 목적이 강하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코치가 멘탈 코칭까지 할 수 있다면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많기는 하지만 스포츠 심리상담에서 해줄 수 있는 영역 지도자가 할 수 있는 것은 기술, 전술, 시스템 쪽인 것이지 멘탈 코칭까지 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지도자 코칭도 하고 멘탈 코칭도 하는데 두 가지를 같이 하는 것은 어려운 것 같습니다.

#03_멘탈코칭의수요
상담을 의뢰받는 경로?
팀의 경우, 팀을 관리하는 관리자, 담당자가 의뢰를 할 때도 있고요, 지도자가 의뢰를 할 때도 있고요. 제가 선수 출신이다 보니까 선,후배 관계를 통해 필요성을 요구할 때도 있고요 개인상담 같은 경우는 SNS나 홈페이지를 보고 연락을 하는 경우도 많지만 상담을 받은 경험자의 소개로 이루어지기도 하는 패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04_귀인을만나다
스포츠심리상담사가 된 계기?

그 때가 아마 2008년도, 11년 전인데요, 제가 프로축구 선수생활을 시작한 팀이 FC서울인데 그 때 귀인을 만나죠. 스포츠심리학자로도 영향력이 크신 김병준 교수님을 만나게 됩니다. 김병준 교수님이 구세주 역할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어려울 때마다 가서 도움도 많이 받고 도움을 받다보니 제가 달라졌습니다. '김병준이라는 사람 밑에서 배워야 이 일을 더 오래할 수 있겠다' 싶어서 인하대학교 스포츠심리학과에 문을 두드렸습니다. 김병준 교수님께서 저를 받아주셔서 어렵게 어렵게 들어 갔고요, 그때부터 스포츠심리학과의 인연이 시작되었습니다

#05_선수출신의상담사
선수 출신과 비선수 출신 스포츠심리상담사의 차이?
우리나라에는 아직 스포츠심리상담사 중에 선수출신이 많이 없습니다. 하지만 선수 출신들이 은퇴를 하면서 공부를 하고, 진로를 선택할 때 스포츠심리학을 많이 배우고 있고 또 지금 스포츠심리상담사로 활동하려고 준비하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선수출신이 스포츠심리학 이론을  제대로 배운 상태에서 현장경험도 가지고 있을 때 좀 더 공부한 일반사람들 보다 차별성이 있는 상담을 할 수는 있겠죠. 하지만 선수출신이 할 수 없는 일반인 출신의 상담사가 할 수 있는 좋은 상담을 할 수 있다고 생각이 돼요.

 

#06_숨은어시스트
기억에 남는 내담자?
인천에 있는 프로축구단의 잘나가는 선수였는데 신인선수에게 자리를 빼앗겼습니다. 6개월 정도를 힘들어하다가 저를 찾아왔는데 상담을 통해서 다시 부활을 할 수 있었죠. 그 선수는 지난 시즌 인천유나이티드와 FC서울의 경기에서 결승골을 넣어서 팀이 이기게 됩니다. 경기가 끝나고 전화 해서 감격스럽게 통화했던 기억이 있지요.


#07_배움이곧지름길
스포츠심리상담사가 되는 과정?
석·박사 과정을 거쳤으면 좋겠어요. 그래야 스포츠심리학에 대한 이론을 많이 알고 그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프로젝트나 연구를 통해서 전문성을 갖출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스포츠심리학을 전공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체육학과에 속해있는 그리고 또 저명한 스포츠심리학자 밑에서 배웠을 때 빛을 발하는 것 같습니다. 스포츠심리학회에서 주관하는 3급,2급,1급 자격증이 있습니다. 2급,1급부터 스포츠심리상담사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되는데 대학교 학부생때 배운 학문의 깊이로는 상담사 연수에 들어가도 2급이나 1급의 과정을 거치는데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꼭 대학원을 갔다가 상담사 교육을 받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08_마음열기마음얻기
중요한 스포츠심리상담의 포인트?
처음 보는 사람이 갑자기 찾아와 상담을 해준다고 하면 선수들은 자신만의 커리어에 대한 프라이버시가 있기 때문에 자기 마음을 잘 안 드러내거든요 그런 마음을 열고 응어리진 곳을 풀어주고 그 친구의 속마음을 얘기하고 드러내게 하려면 얼마만큼 빠른 시간 안에 친밀도를 형성하느냐 그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09_끈기있게도전
해주고 싶은 조언
저는 축구선수에서 스포츠심리상담사가 되는데 까지 10년 정도 걸린 것 같아요. 요즘 젊은 친구들은 빨리 포기하는 것 같아요. 빨리 선택하고 빨리 포기하는 것 같은데 좀 더 시간을 갖고 묵묵히 도전했으면 좋겠습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이유진(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