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인 인터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인 인터뷰
'직업인 인터뷰'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만의 입지를 다지고 널리 이름을 알린 직업인들의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이들의 일과 성공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꿈을 찾고 미래를 계획하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워크넷이 만난 사람들 - 스포츠매니저 윤기영

스포츠 매니저 윤기영
운동선수와 함께 하는 극한 직업, 보람도 두 배!
스포츠 매니저 윤기영

연예인에게만 매니저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스포츠 스타들도 탄생했다. 그들도 운동 뿐 아니라, 재계약, 팀 이적 등 세부적으로 신경 써야 하는 일이 많다. 선수들은 경기력을 끌어올리는데 많은 것을 집중해야 하는데, 일련의 과정을 그들이 직접 하기란 어렵다. 그 일을 대신해주는 사람이 스포츠매니저다. (주)인스포코리아라는 스포츠에이전시 및 마케팅 회사의 대표이사로 일하고 있으며 월간 사커뱅크와 스포츠한국(한국일보, 주간한국)에 컬럼을 쓰고 있습니다.
스포츠 매니저란 직업은 어떤 직업 이고 현재 하시는 일과 관련해서 본인을 소개해주세요.
스포츠 선수, 지도자, 구단, 협회나 연맹과 관계된 업무를 대행합니다. 예를 들어 연봉 협상, 이적 협상, 인도스먼트 계약(스포츠 용품, 의류 및 건강식품 공급 계약 등)의 체결, 공중파 TV/케이블 TV 출연, 신문 및 라디오 출연 및 뉴미디어 등 일체의 방송활동의 교섭 및 계약, 광고모델 출연 및 계약, 후원회 발족, 홍보 및 특정 스케줄 관리, 전지훈련 섭외 및 계약, 친선 경기 또는 각종 스포츠 대회 및 이벤트 행사 개최 등의 업무를 합니다.
어린 시절, 꿈은 무엇이었나요? 현재 이 일을 시작하신 동기와 관련하여 특별한 계기가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어린 시절 제 꿈은 훌륭한 정치가와 축구 선수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축구를 보는 것도 좋아하고 하는 것도 좋아했는데 1999년 32살에 다시 고려대학교에 입학을 한 후 고대 아마추어 축구부 동아리와 온라인 동호회에서 축구를 즐기던 중 FIFA 에이전트라는 직업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2002년 월드컵 개막 전에 동호회에서 만난 동료들과 지금의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하루 일과는 대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나요?
국내 업무가 많은 지 해외 업무가 많은 지에 따라 하루 일정이 달라집니다. 국내 업무는 아침에 출근하여 선수, 지도자, 구단, 브랜드 회사(나이키, 아디다스, 미즈노, 푸마 등)와 통화를 하고 필요하면 미팅 약속을 잡거나 선수들의 스케줄을 체크하고 오후에는 미팅을 하거나 영상 및 프로필 자료 정리와 선수의 연봉 협상이나 이적을 위해 미리 관계자들과 이메일을 주고받습니다. 또한 선수의 부상여부를 체크하고 필요한 의료 지원을 준비합니다.

저녁에는 기자, 구단관계자, 지도자 등과 식사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해외 업무는 언제나 상대방의 시간에 맞춰 일을 진행하므로 일본이나 중국 쪽은 한국과 비슷한 업무시간에 통화를 하거나 이메일을 주고받고 동남아 중동 유럽 남미 등과는 주로 오후 3시 이후부터 새벽까지 통화를 하거나 문자메시지나 이메일을 통해 진행합니다.
일을 하면 이 일을 하길 잘 했다 하는 때는 언제인가요?
연봉 협상이나 국내 또는 국제 이적 업무를 선수가 만족할 만큼 해냈을 때나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고객을 도와서 문제를 잘 해결했을 때 보람을 느낍니다. 예를 들어 축구 국가대표 장현수 선수가 런던 올림픽 합류 4일 전에 부상으로 참가를 못한 아픔을 이겨내고 2014 인천 아시안게임에서 우승을 하고 감격의 눈물을 흘렸을 때와 병무청의 오판으로 선수가 군 면제를 못 받아서 행정소송을 통해 승소하고 문제가 깔끔하게 해결됐을 때 그리고 여자 배구 김연경 선수가 규정을 다 지켰는데도 불구하고 억울한 상황에 처해 있을 때 국제적인 협조를 통해 규정대로 정당한 권리를 찾고 자유를 얻었을 때는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일을 하며 가장 힘들고 지칠 때는 언제인가요?
정상적으로 일을 진행했는데 누군가의 의도로 일이 꼬이거나 오해를 받을 때 화가 나기도 했고 정성을 다해 보살펴 준 선수가 그 동안의 고마움을 모르고 관계를 냉정하게 끊을 때는 큰 실망감과 함께 초심처럼 일하는 게 맞는지 회의가 들 때도 있었습니다.
이 일을 위해 가장 남다르게 노력한 점은 무엇인가요?
특별한 것은 별로 없지만 이 직업에 관심을 갖게 된 순간부터 틈틈이 도서관을 찾아 배경 지식과 전문 지식을 쌓으려고 노력했고 미래의 나아갈 방향과 이 일을 할 때 어떤 마음가짐으로 임할 것인지에 대해 가슴 속 깊이 생각했습니다.
이 일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능력이나 자질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첫째는 스포츠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때때로 어렵고 힘든 일들이 생기는데 진정 좋아한다면 잘 극복하거나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봉사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했는데도 불구하고 그것을 몰라주는 고객도 꽤 있기에 배신감을 느끼거나 실망하지 않고 계속 꾸준히 나아가야만 원하는 목표에 다가갈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셋째는 신뢰성과 사교성입니다. 개인 또는 개인이 모인 단체의 가치를 돈으로 따지는 것이 주 업무이기 때문에 혹시 욕심을 부리다가 신뢰가 깨진다면 더 많은 것을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넷째는 외국어 능력입니다. 영어를 기본으로 하고 몇 가지 더 구사할 수 있다면 좋은 기회가 많이 생깁니다.

마지막으로 선수를 파악하는 능력도 중요하긴 합니다만 제가 위에 나열하지 않은 이유는 대부분의 지도자 분들이 더 잘 알고 추천해주기 때문에 에이전트가 잘 못 보더라도 별로 지장이 없는 것 같습니다.
평소 더 나은 자기의 모습을 위해 노력하는 점은 무엇이 있나요?
대인 관계를 할 때 나 자신을 돌아보려고 항상 노력합니다. 요즘은 컬럼을 쓰면서 초심을 잃지 않으려고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지기도 합니다. 관련 자료를 검토하는 것은 당연히 하는 일입니다. 몇 가지 어학 공부를 더 하고 싶은데 꾸준히 실천을 못하고 있어서 반성도 하고 있습니다.
일을 통해 가장 마지막에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마지막이 어디까지인지 모르기 때문에 그냥 일단 사업가로서 정당한 방법으로 충분히 많은 부를 이루고 그것을 하나님 뜻대로 성실하고 좋은 인성을 갖춘 사람이 어려울 때 돕는 데 쓰고 싶습니다.
이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청소년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진정으로 이 일을 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준비를 시작하세요!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잘 하는 것이 무엇인지 냉정하게 파악하고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세요! 그리고 존경받을 수 있는 훌륭한 직업인이 될 수 있도록 열정을 갖고 성실하게 앞으로 나아가세요!

스포츠매니저

스포츠매니저는 선수로부터 권한을 위임 받아 구단, 광고주 등과 상업적·법률적인 계약을 대신 해주는 게 일반적인 업무다. 원 소속구단과 재계약, 다른 구단으로의 이적, 용품업체·광고주와의 계약 등이 세부적인 일이다. 에이전트에서 일반적으로 매니저도 겸한다. 매니저는 선수와 함께 움직이면서 선수를 대신해 스케줄을 잡고 대외적인 활동에 대해 섭외를 한다. 에이전트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선수 에이전트’다. 선수를 대신해서 재계약, 이적 등 각종 계약 업무를 한다.

에이전트라고 하면 대부분 선수 에이전트를 의미한다. 축구에서 선수 에이전트가 되려면 국제축구연맹(FIFA)과 각국 축구협회(FA)가 내는 시험을 통과한 뒤 보증보험을 가입하면 된다. 선수 에이전트 시험은 보통 1년에 한차례 있지만 몇 해 동안 치러지지 않은 경우도 많다. 시험은 FIFA가 직접 출제하는 15개 문제와 대한축구협회가 내는 5개 등 총 20개 문제로 구성된다. 모두 객관식으로 문제 1개당 1점이 부여된다. 시험 범위는 선수의 자격 및 계약 등에 대한 FIFA 규정과 대한축구협회 정관·프로축구연맹 규정·분쟁조정규정·민법 등이다. 커트라인은 통상적으로 14점에서 15점 사이다. 기본적으로 5년 마다 재시험을 치러야 한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이유진(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