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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인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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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인 인터뷰'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만의 입지를 다지고 널리 이름을 알린 직업인들의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이들의 일과 성공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꿈을 찾고 미래를 계획하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워크넷이 만난 사람들 - 게임기획자 정승우

게임기획자 정승우
현실에서 즐거운 상상을 구현하다
게임기획자 정승우

우리는 하루에도 몇 차례 가상의 시공간 속으로 슬며시 들어선다. 바로 온라인이나 모바일을 통해 만나는 게임의 세계다. 누군가는 지친 일상을 잠시 내려놓고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목적으로 게임을 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습관적으로 게임을 즐긴다. ‘게임폐인’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어느덧 게임은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이러한 게임을 만드는 이가 바로 ‘게임기획자’다.
게임기획자란 어떤 직업 이고 현재 하시는 일과 관련해서 본인을 소개해주세요.
게임기획자는 게임플레이와 어떤 시스템을 이용하여 게임을 만들지 등 사안을 고민하는 사람입니다. 게임을 전체적으로 설계하는 사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SPEARHEADAD 피파온라인 팀 기획을 맡은 정승우입니다. 게임기획 경력 12년차로, SPEARHEADAD 에서 일한지 2년 되었고, 지금 '피파 온라인 3'를 개발한 기획자이기도 합니다.
어린 시절, 꿈은 무엇이었나요? 현재 이 일을 시작하신 동기와 관련하여 특별한 계기가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게임을 좋아하는 일반 유저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어릴 때부터 게임을 좋아해서 게임으로 직업을 가질 수 있으면 좋겠다고 줄곧 생각해 왔습니다. 게임 공략과 리뷰 쓰는 것을 좋아해서 고등학교 시절에는 PC통신에 리뷰와 공략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이 좋아해주고 재미있다고 이야기해주는 등 소통을 하면서 자신감을 얻게 되었고, 그때 ‘나도 게임을 기획해서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게임 잡지사에서 기자 생활을 했었는데요, 게임의 공략이나 리뷰를 쓰면서 ‘이 게임엔 이런 것이 보안되면 좋겠다’하는 식의 생각을 글로 쓰고 정리하다 보니 더 재밌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후에 게임기획자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하루 일과는 대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나요?
아침에 출근하면 게임에 어떤 요소들을 넣을지 게임 기획을 문서로 만드는 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이것이 게임기획자의 주요 작업입니다. 또 작성한 기획서를 가지고 그래픽디자이너, 프로그래머와 미팅을 해서 게임에 어떻게 적용을 할 수 있는지 구상하고, 스케줄 잡는 일을 합니다. 그 이후엔 게임 구상도 하고 제가 만든 게임을 해보고, 다른 사람들이 만든 게임도 일정 시간합니다. 그래야 제가 만든 게임의 개선점과 좋은 아이디어를 계속 얻을 수 있습니다.
일을 하며 이 일을 하길 잘 했다 하는 때는 언제인가요?
피파 온라인 게임 유저 분들이 게임을 즐기시다 건의 사항을 올리면 내부적으로 회의를 하고 수정을 합니다. 앞으로 게임에 이런 요소를 넣으면 좋겠다 싶어서 기획서를 만들어 게임에 적용을 시키는데요. 재밌겠다 싶어 넣은 요소를 추가한 게임은 게시판에서 유저 분들의 반응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게임 만든 기획자 분 최고예요” “이 기획자 상 줘야 해요” “대단해요!” 이런 반응이 오면 굉장한 보람을 느끼고 뿌듯합니다. 그리고 제가 만든 '피파 온라인 3'는 청소년들이 즐기기 좋은 건전한 게임이라 자부심이 있습니다.
일을 하며 가장 힘들고 지칠 때는 언제인가요?
기대했던 것이 반응이 별로 없거나 게임에 불편 상황들이 뜻하지 않게 생겨 진행 중이던 급한 일들과 가끔 겹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분명히 유저 분들이 좋아할 거란 기대로 심혈을 기울여 만든 게임이 기대에 못 미쳐 사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파 온라인 3'도 리그 편을 준비하고, 2~3주 밤을 지새우며 기획해서 만들었습니다. 이후 브리핑을 거쳐 구현했는데 기대에 미치지 못해, 다음에 진행하자 미뤄진 기획이 있습니다. 이럴 때 조금은 맥이 빠집니다.
이 일을 위해 가장 남다르게 노력한 점은 무엇인가요?
해외 진출을 할 때를 생각해서 영어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SPEARHEADAD는 외국기업이라 제 기획을 설명하고 교류하려면 통역을 통하는 것보다 기획을 직접 프레젠테이션을 하기 위해서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것을 항상 찾고 보려고 하는 노력의 하나로 영화와 음악을 늘 가까이 합니다. 그 이유는 영화와 음악은 게임과 상관없어 보이지만 게임에도 스토리가 있고 한 씬 한 씬을 어떻게 구현할건지 고민해야 하는 부분과 통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많은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이 일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능력이나 자질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게임기획자는 기획문서를 쓰는 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일을 해야 합니다. 평소에 어떤 것이 재미있어 보인다 하면 왜 재밌을까? ‘이런 것은 이래서 재밌겠구나’ 하는 식으로 스스로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기존에 이런 재미있는 것이 있는데 우리는 이것과 다른 재미있는 요소를 찾아야 한다고 설득 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중요한 능력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혼자만의 작업으론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없으니 사람과 소통하고 의견을 잘 조율할 줄 아는 사람이면 좋은 게임기획자가 될 수 있을 듯합니다.
평소 더 나은 자기의 모습을 위해 노력하는 점은 무엇이 있나요?
평소 게임을 꾸준히 하면서 감각을 잃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또 온라인 게임이기 때문에 유저들의 심리와 게임을 기획하기 전에 예측이 가능하게 하려면 유저심리학과 통계학 등 접목해야 하는 분야의 공부를 해야 합니다. 이런 학습을 평상시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일을 통해 가장 마지막에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나만의 게임을 만들어서 누군가 게임을 해보고 저와 같은 기획자를 꿈꾸는 후배들의 롤 모델이 될 수 있다면 행복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만든 게임이 전설이 된다면 게임 기획자로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하겠죠.
이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청소년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많은 청소년들이 게임기획자가 되려면 “난 게임을 많이 해야 해” 할 텐데요. 사실 공부가 많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자기 만에 강점을 살려야 합니다. 만약 그림을 잘 그린다면 장점을 살려 그래픽이 뛰어난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기획자라면 어떤 게임이 왜 재미있는지 분석하고 자기 것으로 만드는 능력이 중요하고 새로운 일에 호기심을 갖고 감각을 잃지 않도록 항상 노력하고, 통계학이나 유저의 심리학을 공부를 통해 시장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그래야 대중에게 사랑 받는, 보다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전공은 어떤 것을 하셨나요. 게임 기획에 관계된 학과를 나와야 하나요?
저는 컴퓨터 공학과를 전공하였지만 굳이 꼭 어떤 학과가 필요하진 않습니다. 그런데 요즘 게임 기획학과나 게임 프로그램 학과를 나온 친구들은 보면 학교를 다니면서 실전처럼 경험을 하고 나와서 유리 한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게임기획자라는 직업은 자기가 생각하는 재미있는 요소를 다른 분야 전문가들에게 요청해서 만들어 게임이 잘 구현이 되는지를 보고, 결정하는 일입니다. 회사에 들어오기 전에 게임에 관련된 학과를 다니며 기획자, 그래픽 아티스트 .프로그래머들과 코업하고 실전처럼 실행하는 경험을 해볼 수 있다면 더 유리할 것 같습니다.
게임을 좋아하셔서 부모님과의 갈등은 없으셨는지요?
저 역시도 부모님과 처음엔 갈등이 있었습니다. 방학 때 가장 오래 게임을 한 날은 7~8시간을 줄곧 이어서 한 적도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부모님과 약속을 하고 그것을 반드시 지켰습니다. 게임을 몇 시간하면 당연히 공부도 그 정도 시간은 했습니다. 성적 또한 잘 유지했더니, 부모님들께서 절 믿어 주시면서 갈등은 끝이 났습니다. 공부와 게임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 꼭 드리고 싶습니다.

게임기획자

게임기획자는 PC 게임, 네트워크 게임 등 게임용 소프트웨어 제작과 관련된 모든 사항들을 총괄적으로 지휘하고 감독하는 일을 담당한다. 게임 시장 조사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좋아하고 원하는 게임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새로운 게임 제작을 위한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이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한다. 게임의 장르와 대상 연령층, 게임 난이도, 게임의 각종 캐릭터의 역할 및 특징, 기본적인 스토리 전개 등을 설정하고, 그래픽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등과 함께 본격적으로 게임 프로그램을 제작한다. 게임기획자가 되기 위한 학력이나 전공의 제한은 없지만 대학에서 게임관련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하다. 게임 인력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민간학원이나 대학의 사회교육원에서 게임기획자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이유진(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