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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직업·미래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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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아이디어컨설턴트

경영/사무/금융

시장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나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고객의 요구에 따라 사업 초기에 필요한 경영전략 및 마케팅 등을 컨설팅한다.

직업 생성배경>
새로운 가치의 신사업 창출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2023년 1월 기준 국내 자영업자 수는 549만 9,000명으로 집계됐다. 전체 취업자(2,736만 3,000명)의 20.1%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취업자 5명 중 1명은 자영업에 종사한다. 한국의 자영업자 비중은 외국과 비교해도 높은 수준이다. 2020년 기준으로 OECD 국가 중 6위를 차지했고, 주요 7개국(G7)으로 좁히면 자영업자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자영업 비율이 높은 만큼 자영업자의 폐업률 또한 높다. 국세청이 취합한 개인사업자 총 폐업 현황에 따르면, 신규사업자 대비 폐업률은 2020년 60.6%에서 2021년 63.1%, 2022년 66.2%로 매년 3%p 안팎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창업이 많은 만큼 폐업 또한 많은 현실에서 시장의 트렌드를 읽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일은 더욱 신중할 수밖에 없다. 혁신적인 기술과 창의적 아이디어가 가치의 원천이 되는 시대로 나아가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해 판매·중개하는 전문인력의 필요가 커지고 있다.

수행업무>
사업성 진단과 세부 전략 컨설팅

혁신적인 사업 아이디어와 기술을 개발해 판매하거나 중개하는 신사업아이디어컨설턴트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사업 초기에 필요한 경영전략과 마케팅 방법 등을 컨설팅한다. 국내외 관련 아이디어와 아이템에 대한 분석작업을 통해 사업성 여부를 진단하고, 아이디어를 사업화했을 경우 고려해야 하는 지적재산권이나 마케팅 등에 대해서도 컨설팅한다. 아직 직업의 범위가 명확하지 않아 유사 직업군도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아이디어컨설턴트, 제품환경(에코디자인)컨설턴트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이외에 기존 기업에서는 임직원의 창의력 개발을 위한 창의트레이너의 개념으로도 활용한다. 소비자 리서치 회사, 광고대행사, 전략컨설팅 회사, 디자인 컨설팅 회사의 업무와도 일부 중첩된다.
신사업 아이디어를 찾는 과정은 쿨헌팅(Cool Hunting: 소비자 유행 경향 마케팅 조사), 아이디어 스포팅(Idea Spotting: 탐색, 탐험, 탐구, 탐지, 탐방을 통한 아이디어 찾아내기 기법), 트렌드 와칭(Trend Watching: 시대의 흐름과 변화예측) 등을 통해 조사 또는 발굴한다. 발굴한 아이디어와 모델은 국내 실정과 고객의 요청에 따라 가공되어 사업화가 가능한 새로운 아이디어 또는 사업모델이 된다. 주요 고객은 예비창업자, 벤처기업, 중소기업, 정부기관, 전국의 창업보육센터 및 창업교육기관 등이다. 발굴된 아이디어는 컨설팅 보고서와 교육을 통해서 제공된다. 컨설팅 보고서에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마케팅 전략, 비즈니스 모델, 시장 분석 등의 전문적인 내용이 포함된다.

해외현황>
해외에서도 생소한 신직업

외국에서도 아직 신사업아이디어컨설턴트라고 부를만한 직업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영환경에 따라 참신한 아이디어가 필요한 기업과 개인이 늘면서 혁신적인 사업 아이디어나 기술을 발굴해 판매하거나 중개해주는 기업이 나타나고 있다. 일례로, 영국의 ‘스프링와이즈’는 전 세계에서 탄생한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 정보를 매일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이 업체는 창업 관련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신제품, 마케팅,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아이디어를 무료로 제공한다. 스프링와이즈의 스몰비즈니스 아이디어 분야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세계 150여 개국 1만 5,000명의 서포터즈로부터 정보를 제공받고 있다.
종사자는 기업가, 창업가, 마케팅매니저, 소비자행동분석가, 시장동향 분석가, 기자, 개인투자자, 전략사업팀 이사 등으로 구성된다. 스프링와이즈 서포터즈는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신사업 아이디어 탐사 네트워크로, 신사업 아이디어 또는 사업 아이템뿐만 아니라, 각국의 최신 유행 정보를 공유하고 스프링와이즈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국내현황>
신제품과 신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 및 제품 아이디어를 포함해 창의트레이너, 친환경제품 컨설턴트 등을 포괄하면 국내에 약 100명 이내의 인력이 종사하는 것으로 보인다. 주요 기업들은 신사업 아이디어와 전략컨설팅 등을 수행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신제품 개발과 신서비스 개발을 지원한다. 유사한 직종으로는 ‘경영컨설턴트’가 있다.

준비방법>
트렌드 통찰력과 비즈니스 마인드 중요

신사업아이디어컨설턴트가 되려면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것을 찾으려는 도전의식과 모험심이 뛰어나야 한다. 아이디어를 발전시켜서 고객의 니즈에 맞는 새로운 아이템으로 개발하는 역량이 있어야 한다. 유망한 트렌드를 분석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나 아이템이 신사업이 될 수 있는지를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도 필요하다. 또한 발굴된 사업 콘텐츠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과 아이디어가 사업화될 경우에 필요한 비즈니스와 마케팅에 대해서도 조언할 수 있어야 한다. 신사업아이디어컨설팅과 관련한 전공은 없으며 기업 등에서 운영하는 관련 교육과정을 통해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문의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