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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튜터

교육/법률/사회복지 3050여성 대상

이메일, 웹, 소셜 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온라인상에서 학습자의 학습을 지원한다.

직업 생성배경>
비대면 교육방식의 한계 극복을 위한 대안

코로나19 팬데믹을 지나오며 비대면 학습과 근무 등은 학교와 기업에서 새롭게 확산되고 있는 문화이다. 교육현장에서는 장기화된 비대면 학습으로 인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 중 직접적인 영향은 학습 결손의 증가로 인한 학력 격차의 심화다. 2020년 6월, 코로나19 시기 치러진 수능 모의평가를 살펴보면, 수학 가형을 제외한 과목에서 모두 중위권은 감소하고 상위권과 하위권은 증가했다. 이러한 양극화 현상은 고등학교뿐 아니라 초등학교, 중학교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슬정보원이 교사 5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원격수업 이후 학생들의 교육 격차가 심화됐다’는 비율이 80%에 달했다. 갑작스럽게 확산된 원격수업, 비대면 수업의 여파는 학업 성취도 격차로 이어졌고, 기초학력 저하라는 문제점을 낳았다. 원격수업은 즉각적인 질의응답이 어렵고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는 점에서 학습 스트레스를 높이고, 그로 인한 학습 포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문제점을 낳는다. 공교육에 대한 불신이 높은 우리 사회에서 비대면 수업, 원격수업이 낳는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등장한 직업이 온라인 튜터(Online Tutor)다. 온라인 튜터는 교육현장에서 비대면 방식의 소통과 수업 방식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대안으로 등장했다.

수행직무>
학습 지도와 학습 환경 조성

온라인튜터는 비대면 온라인 채널을 통해 학생들의 질의에 응답하고 보충 지도를 통해 학습 결손을 해소하는 역할을 한다. 수행하는 업무는 크게 온라인 학습자를 위한 교과 내용 등에 대한 학습 지도, 효과적인 학습법과 비대면 학습으로 인한 고립감 해소를 돕는 상담, 학습자의 질문을 종합·분석하여 문제점 해결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이다. 온라인 튜터로서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도메인 지식과 원격수업, 초중고 학사 정보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온라인 수업의 특성과 방식, 학습활동 지원 방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학습 내용에 대한 질문에 답변하기 위해 국어, 수학, 영어 등 각 과목의 교과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

해외현황>
영국의 온라인 튜터링 서비스

해외에서는 온라인 튜터링 서비스가 상용화되어 있으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서비스 대상도 K-12에서 대학, 평생교육기관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며, 멘토링 서비스도 학업 지도와 상담뿐 아니라, 커리어 패스 설계와 등록금 대출 지원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대표적인 온라인 튜터링 서비스로 Chegg, Club Z, eTutorWorld, Learn to Be, The Princeton Review 등을 들 수 있다. 이중 The Princeton Review는 1981년에 설립된 입시 컨설팅 전문 기업으로, 시험 준비 서비스, 입학 자료, 온라인 코스 및 도서를 제공해오고 있으며, 미국을 시작으로 20개국 이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후 ‘Tutor.com’을 인수하여 숙제・시험 준비, 기타 개인 지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영국의 K-12 온라인 튜터링 시장규모는 2020~2024년 기간 동안 미화 62억 2천만 달러로 추산되며, 연평균 14.41%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의 배경에는 에듀테크 기술의 발전으로 온라인 교육에 대한 영국학생들의 높은 선호도, 이러닝 코스 등록자 수 증가 및 인터넷을 지원하는 스마트 기기의 확산이 있다.
코로나19 이후 학습 결손을 해결하기 위해 영국 정부는 ‘National Tutoring Program(이하 NTP)’을 도입하였다. NTP는 학교가 코로나19 전파에 대응하고 학생들의 학습 격차를 줄이는데 장기적으로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NTP을 통해 멘토링 훈련을 받은 튜터들은 취약 지역 학교에 고용되어 학생들에게 아카데믹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육대학을 졸업했거나 교직 진출을 희망하는 대학 졸업자들을 멘토로 고용해 보충 지도가 필요한 학생들을 지도하게 하는데, ‘Teach First’라는 기관을 통해 멘토링 투입 전 2주에 걸쳐 교육을 진행하고, 멘토링 기간 동안 수시로 멘토링 연수가 진행된다. 아카데믹 멘토의 급여는 정부에서 지원한다. 이 프로그램은 영국 교육부(Department for Education)와 5개 자선단체(Education Endowment Foundation, Sutton Trust, Impetus, Nesta, Teach First)가 협력하여 설계・개발하였으며, KPMG Foundation, Bain & Company 등에서 재원을 지원하고 있다.

국내현황>
사교육, 기업과 공공의 온라인 튜터링

국내에서는 공교육보다 사교육 분야에서 온라인튜터가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개별화・맞춤형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사교육 및 에듀테크 기업에서는 학업진도와 성취도를 높이는 튜터링 서비스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온라인튜터나 AI튜터를 도입하여 학습자에 대한 밀착 관리를 시도하고 있다. 온라인 튜터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은 게시판과 SNS를 통한 Q&A, 화상 기반 실시간・비실시간 상담, 문제풀이 서비스 등 매우 다양하다. 문제풀이를 제공하는 대표기업으로는 ‘바풀(Bapul)’이 있다. ‘바풀’은 수학 문제풀이 앱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자 이들이 제공하는 앱 서비스인 ‘바로 풀기’의 줄임말이다. 실력이 검증된 전국 전문 선생님에게 스마트폰으로 문제풀이 중심의 일대일 수업을 받을 수 있다. 에듀테크 스타트업인 ‘매스프레소’가 제공하는 앱 서비스인 ‘콴다(QANDA)’는 스마트폰으로 문제를 촬영해 앱에 올리면 평균 3초 안에 풀이 과정과 답을 보여준다. 초・중・고 문제풀이를 제공한다.
기업에서는 KT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차원에서 중학생을 위한 비대면 멘토링 프로그램인 ‘랜선 야학’ 프로젝트를 통해 온라인튜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랜선 야학’ 프로젝트는 대학생과 중학생들을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엮어 온라인 교육 플랫폼에서 멘토링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대학생 멘토 1명이 중학생 멘티 3명을 담당하며, 멘토링에 참여하는 중학생은 국・영・수 등 기초과목을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에서 주 4시간씩 만나 멘토링 서비스를 받게 된다. 이를 통해 대학생은 장학금을, 중학생은 부족한 부분에 대한 학습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공공의 영역에서도 온라인 튜터링 서비스가 진행되었다. 경기도 교육청은 2020년 1학기 개학 이후 ‘1396콜센터’를 운영하면서 한시적으로 학생 대상 원격수업 관련 안내와 상담을 제공했다. 콜센터에서는 온라인 수업 관련 스마트 기기 사용법, 온라인 클래스 가입과 이용방법, 디지털 교과서 사용법, 온라인 콘텐츠 활용 방법 등에 대한 전화 상담과 원격지원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준비방법>
학습과 코칭 부문 직무역량 필요

국내 온라인튜터는 아직 전문교육과정과 자격제도를 갖추고 있지 않다. 에듀테크기업을 중심으로 사교육 시장의 온라인 튜터링이 활성화되는 것에 비교해, 공교육 분야의 온라인 튜터링은 제한적인 상황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의 일상화, ICT 기술의 발전에 따라 온라인튜터가 일반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교육프로그램의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온라인튜터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교육 관련 학과(사범대, 교육대, 교직이수자 등)를 전공하고 평생교육지도사 자격보유자, STEM 등 방과후 강사 및 온라인 멘토링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 더불어 학습자의 학습을 도울 수 있는 전문지식과 학습 관련 코칭을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문의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