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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핑비즈니스전문가

  미래 꿈찾기 여정 돕는 길잡이. 캠핑비즈니스전문가
가족단위 레저산업으로 성장하다
주5일근무제가 정착하면서 휴일을 자연과 함께 보내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특히 아이들이있는 가정에서는 주말마다 짐을 꾸려 캠핑을 가는 사례가 늘고 있다. 요즘 젊은 아빠들은 “돈벌기 위해 가족에게 소홀했던 나의 아버지와는 달리 아이들에게 친구 같은 아빠가 되고 싶다. 야외로 나가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캠핑은 아이들과 친구가 될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한다” 고 말한다. 캠핑 인구는 비단 가족 단위로만 형성되어 있는 게 아니다. 요즘은 캠핑을 하며 비즈니스 모임 등을 여는 사례도 늘고 있다. 캠핑 문화가 인기를 끌면서 각종 캠핑장이 늘어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오늘날 캠핑장은 캠핑할 공간을 빌려주는 임대업이 아니라 비즈니스 경쟁력을 갖춘 문화공간이 되고 있기 때문에 캠핑장을 개설하려면 그만큼 특별한 사업 아이디어가 더해져야 한다. 아이들이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접목된 캠핑을, 기업체 직원들을 대상으로 워크숍이 가능한 캠핑을 구상하려면 캠핑장 위치 선정, 환경 여건 조사부터 캠핑 관련 마케팅까지 전문적인 분석 작업이 필요하다. 캠핑장 운영과 관련해 다양한 사업 아이디어, 마케팅 능력이 중요해지면서 캠핑비즈니스전문가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캠핑비즈니스전문가란 캠핑장 콘셉트 및 부지 선정, 운영 전반에 관한 컨설팅 등을 돕는 총괄 디렉터라고 부를 수 있다.
주5일근무제“, 가족단위 여행 늘어났어요”
미국, 일본 등에서는 캠핑이 30~40대의 여가 문화로 급속도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각종 미디어 등을 중심으로 캠핑장 창업이 알려졌고, 창업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비즈니스 전문가를 찾는 사람들도 늘어났다. 이 과정에서 아웃도어인스트럭터(Outdoor Instructor), 캠핑지도원(Camp Instructor) 등의 직업인도 등장했다. 이런 현상은 우리나라에도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 초 펜션이 붐을 일으키며 전국 각지에 펜션 사업체가 크게 늘어났다. 2010년 이후에는 캠핑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하며 캠핑비즈니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주5일근무의 정착, 가족 단위 체험학습의 증가, 그리고 웰빙, 힐링 등의 키워드가 주목을 받으면서 나타난 변화다. 특히 지상파 예능방송 프로그램에서 아빠들이 아이들과 캠핑을 하는 사례가 소개되면서 30~40대 아빠들을 위주로 캠핑에 대한 관심이 부쩍 커졌다.
캠핑장 선정부터 마케팅까지!
캠핑비즈니스전문가는 캠핑장 부지 선정부터 차별화 전략, 캠핑장 홍보까지 캠핑장 창업 전반에 관여한다. 이들은 캠핑장 위치 선정을 위해 환경여건 등을 조사하여 캠핑장 창업을 기획하고, 운영과 관련하여 컨설팅을 한다. 이외에도 기존 사업자를 대상으 로 홍보·마케팅 방법, 최근 트렌드에 맞는 시설 등에 대해 조언하기도 한다. 또 캠핑장 창업 사례를 분석하여 창업 노하우와 차별화 전략을 세우고, 캠핑산업 전반에 대한 흐름을 연구 하여 이를 기초로 캠핑 트렌드를 분석하는 일도 한다. 캠핑 장비 및 용품, 캠핑 음식 등 캠핑과 연계된 비즈니스에 대한 컨설팅을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들의 수요자는 캠핑 관련 사업의 창업희망자, 캠핑 관련 기존 사업자, 기존에 펜션을 운영하거나 캠핑 사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 지자체의 관광개발 관련 부서 등이 될 수 있다.
경영 지식 + 창업 교육 필요
캠핑비즈니스전문가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특별한 학력이나 자격은 없다. 다만, 경영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므로 경영학이나 창업 관련 교육을 이수한 사람이 업무를 하는 데 유리하다. 또 사설학원 등에서 관련 이론과 실습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일부 대학의 평생교육원에서 운영하는 캠핑비즈니스전문가 과정을 통해 캠핑을 비롯한 아웃도어 레저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분야는 캠핑을 좋아하고, 사업계획 등을 수립하는 데 관심이 많은 청장년층 에게 유리한 분야다.
창업컨설턴트 닮은 점 있어
캠핑비즈니스전문가와 관련된 직업으로는 창업컨설턴트가 있다. 창업컨설턴트는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창업 전반에 대해 자문을 해주고 창업이 성공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기존 창업컨설팅이 기술 및 상품개발 등에 대한 조언을 해주는 경우가 많았다면 캠핑비즈니스전문 가는 캠핑장 창업 및 운영과 관련하여 지역적 여건, 성공적인 운영방법 등에 대한 조언을 해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미국 100여 곳 성업 중
미국에서도 캠핑 비즈니스는 1만~5만 달러가 소요되는 중·소규모의 사업 아이템이다. 이런 배경에서 더욱 효과적인 캠핑 계획, 캠핑장 개설과 운영 등을 통해 높은 수익을 창출하도록 돕는 캠핑 비즈니스 컨설팅 전문 업체가 100여 곳이 성업 중이다. 종사자는 수천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의뢰자가 이들에게 주는 돈은 의뢰한 업무와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미시건 주의 직업전망(Occupational Outlook Handbook)에 따르면 이들 업체에 고용되어 근무하는 캠핑비즈니스전문가의 평균 급여는 한시간에 20~30달러 수준으로 매우 높은 편이다. 영국에서는 일반 캠핑뿐 아니라 오지캠핑 사업도 활발하게 운영 중이다.
글램핑(Glamping) 등으로 확장
초기에는 휴양림 중심의 캠핑장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다양한 아이디어가 더해진 차별화된 캠핑장들이 등장했다. 최근에는 도심에서도 캠핑 인테리어 등을 접목해 캠핑 느낌을 주는 테마 술집이 등장할 정도로 캠핑을 주제로 한 다 양한 사업이 등장하고 있다. 이처럼 캠핑 형태를 취하는 사업이나 서비스에 대한 요구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국내 캠핑 시장 규모는 매년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08년 700억 원에 불과했던 시장 규모는 2013년 4,000억 원을 돌파했고 2014년 6,000억 원을 바라보고 있다. 선진국에서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에 접어들 때 캠핑문화가 번성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향후 조단위 산업으로 올라서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렇게 캠핑 문화가 번성하면서 이 분야에서 창업, 경영 등을 돕는 전문가를 찾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최근에는 캠핑 분야가 확장되어 ‘글램핑(Glamping)’이 농촌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떠오르고 있다. 글램핑이란 ‘화려하다(Glamorous)’와 ‘캠핑(Camping)’이 합쳐진 말로 비교적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고급화된 야영을 가리킨다. 농촌의 민박, 펜션 등 숙박시설을 이용하면서 농촌을 체험하는 농촌형 글램핑이 주목을 받으면서 농촌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여행상품 프로그램 기획도 가능
캠핑비즈니스전문가로 활동한 경력이 있으면 캠핑과 관련해 자신만의 특별한 비즈니스를 개척할 수 있다. 또 예비창업자를 위한 컨설팅을 하거나 지자체의 관광 활성화 사업과 관련해 1인 창조기업을 꾸릴 수도 있다. 그리고 여행사에 취업해 국내 여행상품 프로그램 기획을 돕거나 캠핑장 개발 및 운영을 대행할 수도 있다. 캠핑과 연관된 사업체인 아웃도어 용품업체에 취업하여 기획부서나 캠핑 관련 사업부 등에서 일할 수도 있을 것이다.
장비 판매, 단체 이벤트 등으로 확장
캠핑 인구 300만 명 시대가 열렸다. 캠핑 인구는 매년 20% 이상 증가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회사를 비롯해 각종 모임 등에서 캠핑 형태로 행사를 준비하려는 사람도 늘고 있다. 캠핑비즈니스전문가는 기존 캠핑족뿐 아니라 캠핑에 관심을 기울이는 많은 사람들이 좀 더 쉽게 캠핑 분야로 접근하도록 돕는 역할을 할 것이다. 또 캠핑비즈니스 업무뿐 아니라 캠핑과 연계 된 다양한 이벤트 진행, 캠핑 관련 장비 판매 등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외국에서는 캠핑을 통해 오지를 제대로 체험하려는 오지캠핑족도 늘고 있다. 따라서 오지캠 핑과 관련해 새로운 캠핑 장소를 개발하고, 오지에서만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어야 한다. 또한 공공 및 민간 캠핑장이 증가하고 있어 이에 관한 국내외 상황 파악과 온·오프라인 유통시장 이해를 통해 관련 마케팅을 연구하고, 캠핑비즈니스 컨설팅을 해야 할 것이다. 이미 운영 중인 기존 캠핑장의 시설 및 운영 개선과 관련하여 컨설팅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 되어 이에 대한 능력도 갖추어야 한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문의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