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열
초등교육학과
학과개요
전국 10개의 교육대학교 및 일부 4년제 일반대학에 초등교육과(이화여대, 한국교원대, 제주대 등)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교육대학교에서는 초등교육과 단일 학과로 입학한 후에 특정분야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수학교육, 사회교육, 영어교육, 미술교육 등 관심 있는 교육영역을 선택해 심화학습을 합니다. 또한 교육학 관련 이론과목을 비롯하여 장차 초등학교 학생들을 지도·교육하는데 필요한 각종 교재 및 교수법을 연구하며, 초등학교 교과목의 이론과 실기를 공부하고 아동을 대상으로 교육실습을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특수교육, 다문화교육, 학교폭력 등 학교 교육 현장과 관련된 전공 교과목이 개설되기도 하였습니다.
적성 및 흥미
초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린이를 좋아하고 항상 어린이의 입장에서 하나의 인격체로서 그들을 대하며 독립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음가짐과 자세를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교과목을 가르치는 초등학교 수업의 특성상 음악, 미술, 체육 등 예체능에 소질이 있으면 좋습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침착하고 자기통제를 잘 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도덕성이 요구됩니다.
관련학과
초등교육과
취득자격면허
국가자격 : 초등학교 2급 정교사
민간자격 : 논술지도사, 독서지도사, 방과후아동지도사, 미술심리치료사, 구연동화지도사, 상담심리사, 놀이치료사, 예절지도사, 아동지도사, 유아체육지도자 등
진출직업
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
교육프로그램개발자
교재 및 교구개발자
난독증학습장애지도사
문리학원강사
병원아동생활전문가
상담전문가
아동교육관련 연구원
아동발달전문가
아동방송작가
아동상품기획자
외국어학원강사
유아용앱개발자
초등학교 교장 및 교감
초등학교교사
출판물기획자
학습지 및 방문교사
대학졸업 후 첫 일자리 진출직업(상위5개)
전산자료 입력원 및 사무 보조원
초등학교 교사
문리·어학 강사
음료 조리사
상점 판매원
첫 일자리 입직 소요기간(누적)
단위 %
대학교
졸업전
3.6
3개월
62.5
6개월
68.8
1년
78.6
1년이상
97.3
첫 일자리 업무수준과 교육수준의 일치 정도
대학교
단위 %
일의 수준이 매우 낮다
2.8
일의 수준이 낮다
6.4
일의 수준이 알맞다
78.9
일의 수준이 높다
10.1
일의 수준이 매우 높다
1.8
첫 일자리 업무내용과 전공과의 일치 정도
대학교
단위 %
전현 맞지 않는다
3.7
잘 맞지 않는다
5.5
보통이다
2.8
잘 맞는다
25.7
매우 잘 맞는다
62.4
┌통계로 보는 학과별 진출직업┘ 정보는 한국고용정보원의 "대졸자직업이동경로(GOMS)"(정보공식통계 제 327004호)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임.
-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는 매해 전년도 2월 및 전전년도 8월 대학 졸업자를 조사 대상으로 함(EX, 2019년도 조사시 2018년 2얼 및 2017년 8월 졸업자를 조사대상으로 함.)
- 2014년부터 2018년 전문대 및 4년대, 교육대 졸업자를 대상으로 워크넷 학과정보에서 제공하는 131개 학과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분석.
- 전체 표본 가운데 매해 조사기준일(9월 1일)당시 만35세 미만이 경우만 분석하였음.
첫 일자리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가 표집틀로 사용하는 교육개발원 취업통계의 졸업년월을 기준으로 하여 해당 대학을 졸업한 이후 처음으로 가진 일자리를 말함.
본 자료에 사용된 첫일자리 진출직업의 직업부류는 한국고용정보원의 "2018년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세분류 기준임.
첫 일자리 입직소요기간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의 조사 기준대학을 졸업 한 이후 첫 일자리에 입직한 시기까지를 개월로 환산하여 구간화함.
첫 일자리의 업무수준-교육수준 일치 정도, 업무내용-전공(주전공)과의 일치 정도는 기준 대학 졸업 후 첫 일자리의 업무 수준과 내용을 응답자가 주관적으로 판단하여 답한 내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