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 동영상·VR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 동영상·VR

[신직업] 노년플래너

노년플래너

(00:18) NA. 이제는 다가올 현실, 노인인구 1000만 시대 여러분의 노후는 잘 준비하고 계시는지요?
편안하고 행복한 노후를 위한 지름길 당신의 노년 인생 길잡이 바로 노년플래너입니다.

(00:42) 황정민.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비율은 현재 10%에서 40년 후에는 약 40%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노년의 건강한 삶과 재정 관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실버산업분야에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노후를 행복하게 보낼 수 있도록 전문적인업무를 수행하는 노년플래너 직업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봅니다.

(01:10) NA. 오래도록 건강하게 잘 사는 것이 현대인의 주된 관심사로 떠오른 지 이미 오래. 길어진 인생 앞에서 “어떻게 살까?” 하는 것이 고민이 된 요즘입니다. 노년플래너는 노년기에 접어든 노인이 삶을 행복하게 꾸릴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돕는 역할을 합니다.

(01:32) Q. 노년플래너란 무엇인가요?
(백근현 대표 / 한국지식문화경영아카데미) : 고령화 시대에 노년층에게 정서와 건강, 경제와 일, 죽음까지 관리하며 생애 전반에 걸쳐 설계해주는 조력자이자 상담 역할을 해주는 상담자입니다.

(01:46) NA. 이곳에서는 노년층의 아름다운 삶을 유지하기 위해 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노년플래너의 업무는 단순 상담에서 그치지 않고 여러 가지 업무를 수행한다고 하는데요.

(02:00) Q. 노년플래너는 어떤 분야 업무를 하는가요?
(백근현 대표 / 한국지식문화경영아카데미) : 고령화시대에 맞는 다양한 시니어 케어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중장년층에게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장년층의 퇴직자들을 대상으로 경력과 경륜을 고려해서 그분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에 적합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도록 재사회화 교육을 위한 전반적인 컨설팅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02:22) NA. 노년플래너로 활동하는 전문가들은 노인들에게 개인 맞춤형 종합노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유산 상속, 유서 쓰기, 존엄사에 대한 내용 등 누구에게나 공포로 다가오는 죽음에 대해 사전 준비하는 법을 체계적으로 돕고 있습니다. 백근현 대표는 이곳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노년층에 문제에 대한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이 일을 하기 위해 다양한 포럼과 강연회를 통해 교육을 받으며 준비를 했다고 합니다.

(02:57) Q. 노년플래너를 시작한 이유는?
(백근현 대표 / 한국지식문화경영아카데미) : 예전에 강원도에서 근무할 당시에 독거노인 대상으로 중식을 제공한 적이 있는데 그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정부의 지원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은퇴한 중장년층이 지역사회에서 일과 봉사를 함께 함께 할 수 있다면 노인복지 증진과 고용창출 등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 될 것이라 판단하게 되었고 이와 같은 노년플래너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03:29) NA. 직접 봉사활동을 다니며 느낀 점을 통해 본격적으로 노년플래너 활동을 시작했다는 직업인. 보람된 직업이지만 남다른 어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03:42) Q. 일을 시작하면서 힘든 점은 없었는지?
(백근현 대표 / 한국지식문화경영아카데미) : 시니어들의 내담자들과
상담하고 소통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노후설계 및 상담자로 활동 시에 경제적 보상도 미약하고 봉사와 희생정신이 없으면 현실적으로 다가가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체계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04:02) NA. 노년플래너의 주된 업무는 노후를 위한 상담인데요. 노후를 준비하는 노년층에게 다양한 상담을 합니다. 연금이나 저축으로 미리 준비를 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나이가 들수록 생활 유지나 건강관리를 위해 신경을 쓰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럴 때 재테크와 금융 쪽의 조언을 해줘 경제적 문제로 곤란을 받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컨설팅뿐만 아니라 가족 간의 문제, 죽음을 앞둔 장례문화까지 총망라하며 다양한 컨설팅을 통해 노년층의 생활에 전반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컨설팅뿐만 아니라 각종 노년플래너 육성을 위한 교육도 하고 있다고 합니다.

(04:51) Q. 오늘 하는 교육 내용은 어떤 것인가요?
(박용태 강사 / 한국지식문화경영아카데미) : 오늘 교육 내용은 우리나라가 고령화 시대에 들면서 중장년층들이 사회참여활동이 가능한 전문 강사 과정이 되겠습니다. 오늘 주요 교육 내용은 고령사회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최근에 노인자살이 급증함에 따라서 노인 자살의 원인과 분석, 어떻게 예방할 것인지에 대한 전문 강사 교육과, 노인의 성문제도 위험수위에 있기 때문에 노인의 성문제를 진단하고 어떻게 예방할 것인지에 대한 교육이 되겠습니다.

(05:26) NA. 자신이 직접 노년플래너로 활동하면서 얻은 지식과 노하우를 교육을 통해 수강생들에게 전해주고 있습니다. 수강생들은 시니어 전문 강사 과정을 배우면서 자신에게도 다가올 노후의 문제를 준비하면서 한편으로는 남에게도 컨설팅을 해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됩니다.

(05:49) Q. 어떤 교육을 받았는지?
(수강생) : 제가 심리상담사 자격을 취득했는데요. 고령화시대에 적합한 시니어 강사 과정을
교육받았습니다.
Q. 이 교육을 받는 이유는?
(수강생) : 중년 이후 지역사회에서 봉사와 일을 함께 하고자 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06:02) NA. 이 과정을 통해 노년플래너를 준비하며 민간자격증을 얻고 관련 업무로 진출을 할 수 있습니다.

(06:09) 황정민. 노년플래너가 되기 위해서 갖춰야 할 자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06:17) Q.노년플래너에게 필요한 자질이 무엇인가요?
(백근현 대표 / 한국지식문화경영아카데미) : 관련 커리큘럼 교육을 받아야 하고 시니어 상담 등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퇴직한 중년, 심리상담사 자격소지자, 강의경력자 등이 적합합니다. 또한 노년층에 대한 이해와 특별한 봉사와 희생정신이 요구 되겠습니다. 또한 각 대학의 노인복지학과나 사회복지학과 출신들이 본업에 진출한다면 매우 유리하다고 하겠습니다.

(06:45) NA. 노년층을 상대로 다양한 상담 업무를 하기 때문에 노년층에 대한 이해는 기본이고 특별한 희생과 봉사정신이 요구됩니다. 노인의 행복한 노후 설계를 지원해야 하는 만큼 노년플래너는 노인인구의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다양한 경제, 문화, 구직,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의 진취적인 자세가 중요합니다.

(07:12) 황정민.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노년층에 대한 이해와 하는 일에 대한 전문지식,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한 게 아닐까요? 그렇다면 앞으로 노년플래너가 되려면 어떤 교육과정을 받아야 할까요?

(07:26) NA. 노년플래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현재는 관련 민간 기관의 교육을 통해 민간자격증을 발급 받은 후 활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대학의 노인복지학과, 사회복지학과의 교육을 통해 관련 직업군으로 진출하기도 합니다. 노년플래너로 활동하는 전문가들은 노인들에게 개인 맞춤형 종합노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개인의 흥미나 적성을 계발하여 이를 활용하여 사회의 일원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일까지 업무 영역을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08:06) Q. 노년플래너 직업 전망은?
(임정기 교수 / 용인대 노인복지학과) : 예전의 노인 분들은 경제적인 지원이나 돌봄에 대한 지원이 컸는데요. 향후 베이비부머 세대가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욕구에 대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특히 일반적인 건강관리나 경제적인 관리 그리고 여전히 사회적 관계를 지속하고자 하는 욕구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노년을 대비한 재테크, 건강하게 사는 법, 대인관계 개선, 여가생활들을 전반적으로 기획하고 설계하는 노년플래너가 앞으로 많은 분야에서 활동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08:39) 황정민. 지금까지 노년플래너 직업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간단하게 정리를 해볼까요?

(08:46) 노년플래너란?
다양한 신체적 돌봄은 물론이고 삶의 과정 동안 겪었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상담을 제공하고 여생을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전반적인 내용을 지원하는 사람

노년플래너가 하는 일
1> 성공적인 노후 준비를 위한 조언 및 지도
2> 노후를 행복하게 보낼 수 있도록 생활, 금융, 정서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조언
3> 죽음에 대하여 사전 준비하는 법 (유산상속, 유서쓰기, 존엄사 등)

노년플래너가 되는 길
민간 기관에서 교육을 받은 후 민간자격증을 취득하거나 각 대학의 노인복지학과, 사회복지학과 교육을 통해 진출 가능하다.
(09:10) 황정민. 노인의 삶을 경제, 문화적으로 설계하고 도와주는 인생설계사 같은 노인전문가들이 바로 노년플래너인데요. 앞으로 노인인구가 증가하면서 더욱 많은 일자리가 창출되는 분야인 만큼 노년플래너의 직업 전망은 매우 밝은 것으로 보입니다.
동영상 목록
해당 동영상 원본 파일이 필요하신 분은 미래직업연구팀(1577-7114)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승철(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