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그림으로 보는 취업동향

취업의 모든 것 채용트렌드 그림으로 보는 취업동향

인포그래픽 중년•신중년도 도전할 수 있는 디지털 부업 – 스마트폰 스톡사진 작가

2023.12.28

조회수12213

중년, 신중년도 도전할 수 있는 디지털 부업 중 스마트폰 스톡사진 작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스톡사진이란 무엇일까요?
평상시 보고 읽는 모든 것의 재료로 사용되는 유료 사진을 의미합니다.

추천 이유는 사진을 좋아하는 시니어들에게 안성맞춤이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으며 스마트폰 또는 카메라만 있으면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자격은 누구나 충분히 도전 할 수 있습니다.

수입은 스톡사진 플랫폼 업체에 등록 후 판매한 만큼 수입이 발생 됩니다.

시작하기 전 체크사항으로는 스톡사진 업체의 특징과 제도, 약관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매크로 사이트는 수익 배분율이 50%이며, 1개 사이트에서만 등록이 가능하여 독점적 입니다.
진입 장벽은 다소 까다로우나 사진 판매 가격 자체가 1장당 평균 5~70만 원 사이라 고수익을 노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이크로 사이트는 수익 배분율이 15%이며, 1개 사이트 이상 등록이 가능하므로 비독점적 입니다.
매크로 사이트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사진을 판매하며, 작가 등록이 쉬운 편이라 초보 사진작가에게 권장합니다.

스톡사진 작가 되는 방법으로는 시장의 요구를 파악하여 주제에 맞추어 촬영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키워드의 선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급적 다양한 키워드를 기재하고 풍경 사진의 경우 시간, 장소, 날씨까지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플랫폼 업체 심사를 위한 사진 작품집을 기본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당부서 : 워크넷팀
문의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