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청소년 대상 심리검사

직업·진로 직업심리검사 청소년 대상 검사

초등학교 진로인식검사
초등학생 여러분이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그리고 꿈을 이루기 위해 올바른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검사대상
초등학교 5학년~6학년
검사시간
제한 없음(약 20~30분)
주요내용
자기이해, 직업세계인식, 진로태도
검사실시요령
시간 제한과 정답이 없으며, 문항을 읽고 평소의 생각이나 행동대로 솔직하고 성실하게 응답

검사안내

초등학교 진로인식검사 검사안내 테이블
측정내용 진로인식을 3가지 측면으로 측정, 비교
하위척도 자기이해 / 직업세계인식 / 진로태도
초등학교 진로인식검사 검사안내 테이블
하위검사 세부요인
자기이해 자기탐색 / 의사결정성향 / 대인관계 성향
직업세계인식 직업편견 / 직업가치관
진로태도 진로준비성 / 자기주도성

결과예시

검사자 기본정보
이름 담덕 성별 남자
나이 13 검사일 2011년 04월 06일
학교 고구려 초등학교 학년 5학년
3 번호 39
  1. 1초등학생 진로인식 검사 프로파일

    초등학생 시기는 자신의 미래 가능성을 탐색하여 꿈을 찾고, 다양한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올바른 태도를 형성해 나아가는 시기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초등학교 시기를 "진로인식" 의 시기라고 합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우리가 실시하는 심리검사를 "진로인식검사" 라고 부르기로 하겠습니다.

    초등학생용 진로인식검사는 여러분들이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하여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그리고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태도를 갖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심리검사입니다.

    담덕 학생은 지금부터 실시하는 진로인식검사를 통해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게 될 것입니다. 자. 이제 나의 진로에 대하여 탐험해 볼까요?

  2. 2나의 전체적인 진로인식 수준

    전체적인 진로인식 수준에 대한 그래프로 1. 나는 어떤 사람일까요 : 45.1점, 2. 나는 나의 진로를 탐색하는 데 있어 얼마나 적극적인 태도를 갖고 있을까요? : 46.9점, 3. 나는 일(직업)의 세계에 대하여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을까요? : 41.7점 4. 진로인식 총점 : 낮음
    나의 전체적인 진로인식 수준 테이블
    종합결과 담덕 학생은 자기 특성을 종합적으로 탐색하려는 태도와 의사결정은 합리적인지, 대인관계는 원만한지를 측정한 자기이해 수준이 또래 친구들과 비슷합니다.

    또한 장래 진로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려는 의지를 갖고 있는지를 측정한 진로태도 역시 보통수준입니다.

    다만,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경험하여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좀 더 넓힌다면 자신의 꿈을 이루는데 한층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각 하위영역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장을 참고하세요.
  3. 3세부영역별 나의 진로인식 수준은?

    자기이해 : 진로에 대해 생각하기 전에, 나는 어떤 사람인지 알아야겠죠?

    자기이해에 대한 그래프로 1. 자기탐색:39.2점, 2. 의사결정성향:51.5점, 3. 대인관계성향:44.9점
    자기이해 예시
    세부영역 T점수 수준
    전체 45.1 낮음
    자기탐색 39.2 낮음
    의사결정성향 51.5 보통
    대인관계성향 44.9 낮음
    자기이해 결과 테이블
    자기탐색 의사결정성향 대인관계성
    우리 모두는 각자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지,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인지 등을 아는 것은 나의 진로를 설계해 가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자기탐색은 자신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탐색 하려는 태도를 보이는지 혹은 나의 소질, 관심 등을 이해하는 정도가 어떠한지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살까, 무엇을 할까 등 아침에 눈을 떠서 잠들 때까지 크고 작은 결정을 하며 살아갑니다. 이렇게 다양한 상황에서 결정을 할 때 사람마다 다른 특징을 보이는데, 이것을 의사결정성향이라고 합니다.

    의사결정성향은 합리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결정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살아갑니다. 그 가운데 갈등을 겪기도 하고, 서로 기쁨과 슬픔을 나누기도 하며, 나의 생각을 전하거나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대인관계성향은 다양한 집단내에서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하는지, 인간관계가 원만한지 등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직업인식 : 나는 일(직업)의 세계에 대하여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을까요?

    직업인식에 대한 그래프로 1. 직업편견 41.9점, 2. 직업가치관 46.2점
    직업인식 예시
    세부영역 T점수 수준
    전체 47.1 낮음
    직업편견 41.9 낮음
    직업가치관 46.2 보통
    직업인식 결과 테이블
    직업편견 직업가치관
    이 세상에 존재하는 직업들은 모두 소중합니다. 나와 가족을 위해, 이웃과 사회를 위해 모두가 소중하고 꼭 필요한 것이지요.

    직업편견은 여러분이 직업에 대해 여자가 해야할 것, 남자가 해야 할 것으로 구분하고 있는지, 직업에는 소중한 직업과 소중하지 않는 직업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등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직업에 대하여 열린 생각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은 태어나서 평생 일을 하며 살아갑니다. 말을 통해 돈을 벌기도 하며, 자신의 능력을 발견하고 꿈을 이루어가고, 살아가는 보람을 느끼기도 합니다.

    직업가치관은 여러분이 일이나 직업에 대하여 어떠한 가치를 부여하고있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성숙한 직업가치관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진로태도 : 나는 나의 진로를 탐색하는 데 있어서 얼마나 적극적인 태도를 갖고 있을까요?

    진로태도에 대한 그래프로 1. 진로준비성 45.5점, 2. 자기주도성 50.9점
    진로태도 예시
    세부영역 T점수 수준
    전체 46.9 보통
    진로준비성 45.5 낮음
    자기주도성 50.9 낮음
    진로태도 결과 테이블
    진로준비성 자기주도성
    우리의 삶은 일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에 진로를 설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답니다.

    진로준비성은 현재 공부하는 것과 일(직업)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부모님께서 하시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진로와 관련된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진로준비성이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삶을 설계할 때 여러분은 얼마나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가요?

    주도성은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때 얼마나 적극적인지 혹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는지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데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4진로발달을 위한 탐험

    담덕 학생이 원하는 직업, 알고싶은 직업, 전공하고싶은 학과

    진로발달 테이블
    원하는직업 알고싶은 직업 전공하고싶은 학과
    물리/화학/생물전문가 물리/화학/생물전문가 경제학과/농업경제학과
    자연현상을 관찰, 실험하여 물리/화학/생물학의 원리와 기법을 발달시키고 산업, 의료, 군사분야에 응용할 수 있도록 연구합니다.

    물리/화학/생물학과에 진학하여 석사 학위 이상의 학력을 소지해야합니다. 무엇보다 관련 분야의 연구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석사과정 중에 학내외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현상을 관찰, 실험하여 물리/화학/생물학의 원리와 기법을 발달시키고 산업, 의료, 군사분야에 응용할 수 있도록 연구합니다.

    물리/화학/생물학과에 진학하여 석사 학위 이상의 학력을 소지해야합니다. 무엇보다 관련 분야의 연구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석사과정 중에 학내외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경제학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매순간 직면하고 있는 선택이라는 문제를 다루는 학문이며 이점에서 무엇보다 우리 일상과 가장 밀접한 학문입니다. 넓게는 실업문제, 환경문제, 소득불균형문제 등에서 좁게는 우리가 먹고 사는 가장 본질적인 문제를 다루는 것이 경제학입니다.

    진로나 직업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워크넷(www.work.go.kr)을 찾아보아요. 여러분이 꿈을 이루어 가는데 도움이 될 거에요.

  5. 5상담을 위한 사항

    담덕 학생의 검사결과

    상담을 위한 사항 결과설명
    T
    점수
    전체 대영역 하위 영역 T
    점수
    자기
    이해
    직업
    인식
    진로
    태도
    자기이해 진로인식 진로태도
    자기
    탐색
    의사
    결정
    성향
    대인
    관계
    성향
    직업
    편견
    직업
    가치관
    진로
    준비성
    자기
    주도성
    T점수 43.5 45.1 41.7 46.9 39.2 51.5 44.9 41.9 46.2 45.5 50.9 T점수
    진로인식 결과점수 막대 그래프

    검사에 얼마나 성실히 솔직하게 대답했는지를 말해줍니다.

    검사답변 결과 테이블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 부주의성 척도 반응율
    27점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가 30점 이상일 경우 검사결과 해석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3점
    부주의성 척도 점수가 5점 이상일 경우 해석에 의가 필요합니다.
    100%
    반응율이 70% 이하일 경우 해석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검사자 인적사항

    검사자 인적사항 결과표
    이름(성별) 담덕 (남) 생년월일(나이) 1993년 11월 11일 (13세)
    학교 학년 반 번호 고구려초등학교 5학년 3반 39번
    좋아하는 과목 외국어(영어) 잘하는 과목 외국어(영어)
    원하는 직업 물리/화학/생물전문가
    물리/화학/생물전문가
    알고싶은 직업 물리/화학/생물전문가
    공무원
    전공하고 싶은 학과 경제학과/농업경제학과 학교생활 만족도 매우만족

    해석요령

    해석요령 테이블
    반응율 전체 문항에 응답한 반응 비율을 의미함
    70% 이하는 반응하지 않은 문항이 많은 것이므로 해석에 주의를 요함
    타당도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 : 30점 이상이면 해석에 주의를 요함
    부주의성 척도 : 5점 이상이면 해석에 주의를 요함
담당부서 : 생애경력개발연구팀
담당자 : 고희원(1577-7114) ,서현주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