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신직업·미래직업

직업·진로 직업정보 신직업·미래직업

직업카드뉴스 해양치유사 및 해양치유지도사

2023-02-08

미래를 함께할 새로운 직업

해양과 함께 삶의 질을 높이다!
해양치유사 및 해양치유지도사 일상생활에서 쉽게 찾아오는
우울감, 무기력함, 피곤함.

현대인들에게 마음의 병이란
떼어낼래야 떼어낼 수 없는 존재인지도 모릅니다.
더욱이 치료할 시간적 여유나 비용이
마땅치 않은 경우도 많죠. 최근 마음의 병을 다스리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새로운 치유 방법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해양치유’인데요.
해양치유는 해양기후·경관, 바닷물, 바다모래, 머드·소금, 해조류 등 다양한 해양자원을 활용해 질병을 예방하고 재활을 돕는 활동입니다. 해양치유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물을 복용하거나 의료기술을 활용하는 ‘치료’와는 다릅니다.
자연의 물질과 환경을 이용해 생활습관을 조절하거나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질병을 완화하는 ‘치유’ 활동이죠. 하지만 아무나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건 아닌데요. 해양치유 전문가에는 해양치유사와 해양치유지도사가 있습니다.

먼저, 해양치유사는 치유 대상자에게 직접 치유 요법을 시행하는 사람입니다.
의사 또는 해양치유지도사의 지도·감독하에 치유를 진행합니다. 또한 해양치유 자원을 처리, 보관, 폐기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해양치유지도사는 치유 요법을 시행할 뿐 아니라 해양치유사를 교육하고 관리·감독합니다.
나아가 해양치유 자원을 발굴하고 치유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해양자원이 다양한 만큼 여러 치료 요법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4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요.

1.	해양기후요법
해양의 기후요소(기압, 기온, 습도, 건조, 안개, 바람 등)를 활용한 치유법.
2.	해수치료
노폐물을 체외로 밀어내 순환을 돕는 해수의 효과를 이용해 건강을 증진하는 방법. 3.	딸라소테라피 트리트먼트
해조류, 머드, 소금 등을 인체에 바르는 팩(마스크)과 문지르는 스크럽, 마사지 등을 통해 치유하는 방법.

4.	해수운동요법
바닷물을 활용한 운동으로, 수중재활운동사의 도움을 받아 물속에서 이뤄지는 수중 운동. 프랑스, 독일 등에서는 해변에 위치한 관광단지나 호텔 등에서 운영하는 해양치유가 활성화돼 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아직 해양치유 산업을 육성하는 단계입니다. 해양치유사, 해양치유지도사가 되려면?

간호사, 물리치료사, 임상병리사 등 치유에 도움되는 경력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또한 해양자원에 관한 관심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대표 직업의 모든 것이 궁금하다면
워크넷을 방문해보세요.

www.work.go.kr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문의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