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신직업·미래직업

직업·진로 직업정보 신직업·미래직업

직업카드뉴스 자원봉사관리자

2023-02-24

미래를 함께할 새로운 직업

누구나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도록

자원봉사관리자 여러분, ‘플로깅’이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행동으로, 
환경을 위한 자원봉사의 한 종류입니다.
우리 일상에서 가볍게 실천할 수 있는 봉사죠.

이렇듯 자원봉사는 우리 삶에 가까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언제, 어디서, 어떻게 봉사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런 이들을 위해 봉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소개하고, 교육하는 직업이 있습니다.

바로, 자원봉사관리자인데요.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은 봉사 프로그램 기획부터 봉사자 관리까지 다양합니다.

➢	자원봉사자 모집 및 교육
➢	자원봉사가 필요한 기관 선정
➢	다양한 봉사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봉사활동 홍보 이외에도 
자원봉사와 관련한 통계나 기록을 
처리하고 관련 문서 작성하기,
 자원봉사자 안전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국내에는 자원봉사관리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자원봉사관리자 교육과정'이 마련돼 있습니다.

법인이나 단체에서는 ‘자원봉사관리자’ 관련 민간 자격제도도 운영하고 있죠. 2021년 11월, 행정안전부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자원봉사관리자 자격제도’ 개발 과제를 완료하고 이를 바탕으로 표준안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 일을 하는 데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가 표준화한 것. 해당 표준안에는 자원봉사 관리 분야에 대한 정의, 능력단위, 능력단위별 세부요소 등 NCS 체계에 적합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2022년 4월, 충주시 자원봉사센터에서는 1365자원봉사포털 시스템을 활용한  자원봉사자 모집 및 실적관리, 자원봉사자 개인정보보호 및 안전관리 등 자원봉사관리자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갈수록 자원봉사관리자의 전문성은 높아지는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죠. 자원봉사관리자가 되려면?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다양한 봉사 현장을 경험해보면 좋습니다.

더불어 봉사자와 봉사를 받은 사람 모두의 입장을 살필 수 있도록 배려심과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대표 직업의 모든 것이 궁금하다면
워크넷을 방문해보세요.

www.work.go.kr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문의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