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열
신문방송학과
학과개요
일상생활과 밀접한 매스미디어(신문, 라디오, 영화, TV, 잡지, 광고 등)에 관한 모든 연구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전반적인 현상과 흐름, 이에 수반된 문화형태와 대중들의 삶의 방식 등을 연구합니다. 또 미디어 정책, 법제, 역사, 비평분야의 이론과 함께 취재보도와 관련된 언론 실무교육을 받습니다. 최근들어서는 ‘언론정보학과’로 개설되기도 합니다.
적성 및 흥미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현상에 대한 관심과 안목이 필요합니다. 또한 말과 글의 기능과 효과에 관심이 있고 말하기 및 글짓기 작법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관련학과
신문방송학과
,
언론정보학과
,
저널리즘전공
,
커뮤니케이션학과
,
언론영상학과
,
방송정보학과
,
언론심리학부
,
언론학과
,
정보문화학과
취득자격면허
국가자격 : 사회조사분석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등
진출직업
1인미디어콘텐츠창작자(미디어콘텐츠크리에이터)
MCN기획자
광고기획자
광고영업원
광고제작감독(CF감독)
기상캐스터
기획·홍보 및 광고관리자
리포터
마케팅사무원
미디어중독치료사(예방치료사)
방송기자
방송연출가
사진기자
사회조사전문가
상품공간스토리텔러
소셜미디어전문가
쇼핑호스트
신문기자
신문제작관리자
아나운서
연극·영화 및 방송기술감독
연극연출가
연예프로그램진행자
영화감독
웹기획자
웹방송전문가
인터넷전문기자
잡지기자
카피라이터
편집기자
평론가
해외방송산업전문가
행정공보담당공무원
홍보기획자
대학졸업 후 첫 일자리 진출직업(상위5개)
광고·홍보 전문가
기획·마케팅 사무원
전산자료 입력원 및 사무 보조원
기자 및 언론 전문가
감독 및 기술감독
첫 일자리 입직 소요기간(누적)
단위 %
대학교
졸업전
37.8
3개월
54.4
6개월
65.4
1년
79
1년이상
89.8
첫 일자리 업무수준과 교육수준의 일치 정도
대학교
단위 %
일의 수준이 매우 낮다
6.5
일의 수준이 낮다
27.2
일의 수준이 알맞다
53.5
일의 수준이 높다
12.2
일의 수준이 매우 높다
0.6
첫 일자리 업무내용과 전공과의 일치 정도
대학교
단위 %
전현 맞지 않는다
19.8
잘 맞지 않는다
17.7
보통이다
28.6
잘 맞는다
26.1
매우 잘 맞는다
7.8
┌통계로 보는 학과별 진출직업┘ 정보는 한국고용정보원의 "대졸자직업이동경로(GOMS)"(정보공식통계 제 327004호)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임.
-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는 매해 전년도 2월 및 전전년도 8월 대학 졸업자를 조사 대상으로 함(EX, 2019년도 조사시 2018년 2얼 및 2017년 8월 졸업자를 조사대상으로 함.)
- 2014년부터 2018년 전문대 및 4년대, 교육대 졸업자를 대상으로 워크넷 학과정보에서 제공하는 131개 학과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분석.
- 전체 표본 가운데 매해 조사기준일(9월 1일)당시 만35세 미만이 경우만 분석하였음.
첫 일자리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가 표집틀로 사용하는 교육개발원 취업통계의 졸업년월을 기준으로 하여 해당 대학을 졸업한 이후 처음으로 가진 일자리를 말함.
본 자료에 사용된 첫일자리 진출직업의 직업부류는 한국고용정보원의 "2018년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세분류 기준임.
첫 일자리 입직소요기간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의 조사 기준대학을 졸업 한 이후 첫 일자리에 입직한 시기까지를 개월로 환산하여 구간화함.
첫 일자리의 업무수준-교육수준 일치 정도, 업무내용-전공(주전공)과의 일치 정도는 기준 대학 졸업 후 첫 일자리의 업무 수준과 내용을 응답자가 주관적으로 판단하여 답한 내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