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학과 검색

직업·진로 학과정보 학과 검색
언어교육과 교육계열 > 언어교육과

요약
보기

인포그래픽을 통해 학과의 주요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워크넷 ‘자료실’에서 각 학과의 요약보기 전체를 PDF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학과정보 요약으로 상세내용 하단 참고
교육계열
언어교육과
학과개요
국어교육과 : 기본적으로 인간의 언어 행위와 학교 및 사회에서의 언어현상을 연구합니다. 또한 학교에서의 국어교육 그리고 사회적 언어소통에 기여할 자질 있고 능력이 있는 전문가 양성에 교육목적이 있습니다. 본 학과에서는 국어학 및 국문학 이론연구와 함께 이를 가르치는 방법을 함께 배우게 됩니다.

영어교육과 : 영어는 현행 우리나라 중등교육 현장의 핵심 교과목 중의 하나입니다. 정보화, 세계화로 특징 지어지는 사회에서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고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영어로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교육과는 언어 습득과 관련해 인간에 대한 폭넓고 체계적인 지식은 물론, 언어를 교육하는 현장에서 요구되는 제반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전문적으로 교육합니다. 교육과정은 영어학, 영문학 분야의 과목과 함께 중등 교육 이론 및 방법에 대한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어교육과 : 일어교육과는 일본어를 배우고 일본문화 전반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중등학교 일본어교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독어교육과 : 독어교육과는 독어교육 및 독일어 문학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며 21세기 한국의 독어교육은 물론 인문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하고 창의적인 독일어 교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순수한 문학 부문보다는 실제적인 어학부문 교육에 중점을 두는 한편 이론적인 면보다는 독일어를 말하고 쓰는 실용적인 면을 중시합니다.

불어교육과 : 불어교육과는 프랑스어 교육 및 프랑스어 문학 전반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하며 중등학교 프랑스어 교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한문교육과 : 한문의 기초를 쌓고 문학·역사학·철학을 학습하며 한국문학과 한국학의 기초를 체계적으로 공부합니다. 고전의 연구와 번역을 위한 전문학자의 양성과 한문담당 교사의 배출을 목적으로 합니다.
적성 및 흥미
중등학교 교사로서 학생을 가르치는 것에 흥미와 애정이 필요하며 각 전공언어와 그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의 문화와 철학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관련학과
국어교육과 , 영어교육과 , 일어교육과 , 독어교육과 , 불어교육과 , 한문교육과 , 한국어교육과 , 중국어교육과
취득자격면허
국가자격 :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진출직업
교육정책연구원 교재 및 교구개발자 국어교사 국제협력사무원 논술지도사 다문화언어지도사 다문화코디네이터 독서지도사 무역사무원 문리학원강사 방과후교사 방송기자 방송작가 번역가 상품공간스토리텔러 시나리오작가 신문기자 신문방송해외특파원 언어학연구원 영어교사 외교관 외국어교사 외국어학원강사 유학상담자 잡지기자 출입국심사관 출판물기획자 통역가 평론가 학습지 및 방문교사 해외공보관
대학졸업 후 첫 일자리 진출직업(상위5개)
기획·마케팅 사무원 총무 사무원 및 대학 행정조교 전산자료 입력원 및 사무 보조원 중·고등학교 교사 문리·어학 강사
첫 일자리 입직 소요기간(누적)
단위 %
대학교
졸업전 15 3개월 36.2 6개월 42.7 1년 57 1년이상 75.2
첫 일자리 업무수준과 교육수준의 일치 정도
대학교
단위 %
일의 수준이 매우 낮다 5.7 일의 수준이 낮다 22.5 일의 수준이 알맞다 65.9 일의 수준이 높다 4.5 일의 수준이 매우 높다 1.4
첫 일자리 업무내용과 전공과의 일치 정도
대학교
단위 %
전현 맞지 않는다 17.1 잘 맞지 않는다 10.7 보통이다 16.6 잘 맞는다 29.1 매우 잘 맞는다 26.4
┌통계로 보는 학과별 진출직업┘ 정보는 한국고용정보원의 "대졸자직업이동경로(GOMS)"(정보공식통계 제 327004호)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임. -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는 매해 전년도 2월 및 전전년도 8월 대학 졸업자를 조사 대상으로 함(EX, 2019년도 조사시 2018년 2얼 및 2017년 8월 졸업자를 조사대상으로 함.) - 2014년부터 2018년 전문대 및 4년대, 교육대 졸업자를 대상으로 워크넷 학과정보에서 제공하는 131개 학과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분석. - 전체 표본 가운데 매해 조사기준일(9월 1일)당시 만35세 미만이 경우만 분석하였음.
첫 일자리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가 표집틀로 사용하는 교육개발원 취업통계의 졸업년월을 기준으로 하여 해당 대학을 졸업한 이후 처음으로 가진 일자리를 말함. 본 자료에 사용된 첫일자리 진출직업의 직업부류는 한국고용정보원의 "2018년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세분류 기준임.
첫 일자리 입직소요기간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의 조사 기준대학을 졸업 한 이후 첫 일자리에 입직한 시기까지를 개월로 환산하여 구간화함. 첫 일자리의 업무수준-교육수준 일치 정도, 업무내용-전공(주전공)과의 일치 정도는 기준 대학 졸업 후 첫 일자리의 업무 수준과 내용을 응답자가 주관적으로 판단하여 답한 내용임.
담당부서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