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학과 검색

직업·진로 학과정보 학과 검색
자연계교육과 교육계열 > 자연계교육과

요약
보기

인포그래픽을 통해 학과의 주요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워크넷 ‘자료실’에서 각 학과의 요약보기 전체를 PDF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학과정보 요약으로 상세내용 하단 참고
교육계열
자연계교육과
학과개요
가정교육과 : 국가 사회의 구성단위는 가정입니다. 가정교육과는 가정과 교사의 양성을 목적으로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인간발달, 그리고 가정관리 분야에 걸친 가정학의 다양한 내용을 연구합니다. 그리고 이를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르기 위한 교재연구 및 교수법을 가르칩니다.

과학교육과 : 과학교육과는 중등학교 과학교사 양성이 목적이므로 과학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지식을 습득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과학교육과는 물리교육, 화학교육, 생물교육으로 구성된 전공과목과 기초과학 과목들을 탐구합니다. 또 과학을 통합적인 방법으로 교육하기 위한 과학교육학, 과학교과교육론, 공통과학 교재연구 및 지도법, 중학통합과학 교재연구 및 지도법 등을 가르칩니다.

물리교육과 : 물리교육과는 과학적인 이론과 실제적인 실험을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중등교원을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물리학의 모든 분야 즉, 역학, 전자기학, 양자역학 및 전자과학뿐만 아니라 물리교육론, 물리교재연구 및 지도법 등을 연구합니다.

생물교육과 : 생물교육과는 과학적 탐구를 통하여 창의력을 함양하고 최선의 생물학 지식을 습득하여 유능한 중등학교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세포생물학, 분류학, 형태학, 생리학, 유전학, 미생물학, 발생학, 분자생물학 등을 비롯하여 생물교육론, 생물교재연구 및 지도법 등을 연구합니다.

수학교육과 : 수학교육과는 우수한 중등교사 양성을 목표로 수학교사로서 갖추어야할 이론과 실습을 교육합니다. 수학교육학 및 해석학, 기하학, 대수학, 위상수학, 응용수학, 통계 등 수학 전 분야에 관한 내용과 교육학 과목을 연구합니다. 또한 수학교육의 내용과 그 지도방법 및 순수수학을 연구합니다. 수학과와 마찬가지로 논리적 사고와 추리력 및 공간개념을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난 학생에게 알맞습니다.

지구과학교육과 : 지구과학교육과는 급격한 발전을 이루고 있는 지구와 우주의 개발 추세에 발맞추어 동적인 지구, 순환하는 지구의 개념을 근간으로 지질, 천문, 기상 및 해양의 각 분야를 교육합니다. 이를 위해 지구과학의 개론 분야, 지질학, 천문학, 기상학, 해양학 등의 개관과목과 전공심화과목, 전공실습과목 및 교과교육론을 연구합니다. 지구과학은 자연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항상 자연환경에 접할 기회가 많아 매우 흥미로운 분야 중 하나입니다.

화학교육과 : 화학교육과는 화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고르게 갖춘 화학자를 양성하고 전문적인 교수이론 및 풍부한 상식과 경험을 가진 화학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화학교육과는 물리화학, 유기화학, 무기화학 등 화학에 대한 교육 및 실습과 함께 교육 소양 함양을 위한 교직이론, 교육실습, 관련 교과교육 과목 등을 배웁니다. 또 화학교육과정 외에도 물리화학, 유기화학, 분석화학, 무기화학, 생화학 등 화학의 전 분야를 심도 있게 연구합니다.
적성 및 흥미
학생을 가르치는 것에 흥미와 애정이 필요하며 자연과학 전공의 상당부분을 배우므로 논리적인 사고, 수리력, 꼼꼼한 관찰력 등이 필요합니다.
관련학과
수학교육과 , 가정교육과 , 과학교육과 , 물리교육과 , 생물교육과 , 지구과학교육과 , 화학교육과 , 환경교육과 , 기술・가정교육과 , 농업교육과 , 수해양산업교육과 , 공업교육학부 , 기술교육과 , 정보과학교육과
취득자격면허
국가자격 :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진출직업
가정교사 과학교사(물리,생물,지구과학,화학) 교육계열연구원 교재 및 교구개발자 기술교사 농업교사 농촌지도사 문리학원강사 방과후교사 사회단체활동가 생명과학시험원 수산업교사 수학교사 자연과학시험원 정보교사 직업훈련교사 출판물기획자 학습지 및 방문교사 환경교사
대학졸업 후 첫 일자리 진출직업(상위5개)
총무 사무원 및 대학 행정조교 전산자료 입력원 및 사무 보조원 중·고등학교 교사 문리·어학 강사 음료 조리사
첫 일자리 입직 소요기간(누적)
단위 %
대학교
졸업전 14.5 3개월 42.5 6개월 46.7 1년 57.1 1년이상 77.3
첫 일자리 업무수준과 교육수준의 일치 정도
대학교
단위 %
일의 수준이 매우 낮다 2.2 일의 수준이 낮다 16.3 일의 수준이 알맞다 72.2 일의 수준이 높다 8.1 일의 수준이 매우 높다 1.2
첫 일자리 업무내용과 전공과의 일치 정도
대학교
단위 %
전현 맞지 않는다 10.5 잘 맞지 않는다 8.9 보통이다 15.8 잘 맞는다 32.6 매우 잘 맞는다 32.1
┌통계로 보는 학과별 진출직업┘ 정보는 한국고용정보원의 "대졸자직업이동경로(GOMS)"(정보공식통계 제 327004호)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임. -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는 매해 전년도 2월 및 전전년도 8월 대학 졸업자를 조사 대상으로 함(EX, 2019년도 조사시 2018년 2얼 및 2017년 8월 졸업자를 조사대상으로 함.) - 2014년부터 2018년 전문대 및 4년대, 교육대 졸업자를 대상으로 워크넷 학과정보에서 제공하는 131개 학과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분석. - 전체 표본 가운데 매해 조사기준일(9월 1일)당시 만35세 미만이 경우만 분석하였음.
첫 일자리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가 표집틀로 사용하는 교육개발원 취업통계의 졸업년월을 기준으로 하여 해당 대학을 졸업한 이후 처음으로 가진 일자리를 말함. 본 자료에 사용된 첫일자리 진출직업의 직업부류는 한국고용정보원의 "2018년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세분류 기준임.
첫 일자리 입직소요기간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의 조사 기준대학을 졸업 한 이후 첫 일자리에 입직한 시기까지를 개월로 환산하여 구간화함. 첫 일자리의 업무수준-교육수준 일치 정도, 업무내용-전공(주전공)과의 일치 정도는 기준 대학 졸업 후 첫 일자리의 업무 수준과 내용을 응답자가 주관적으로 판단하여 답한 내용임.
담당부서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