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학과 검색

직업·진로 학과정보 학과 검색
간호학과 의약계열 > 간호학과
학과
소개

학과의 특성을 개괄적으로 소개합니다.
또한 학과 공부에 필요한 적성이나 흥미, 전공과 관련하여 취득할 수 있는 국가(기술) 자격 및 면허를 소개합니다.

개요

간호학 분야는 인간, 환경, 건강, 간호의 이론적 개념에 기초하여 인간의 건강증진과 안녕을 목적으로 하는 실용적 학문입니다.
간호학과는 간호대학 또는 의과대학에 개설되어 있으며, 4년제 대학교 및 3년제 전문대학에 개설되어 있습니다. 저학년 때는 인간의 기본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교양과목 뿐 아니라 해부학, 생리학, 간호학개론 등의 기초과목을 학습합니다. 그 후 아동·성인·노인 등의 대상에 따른 간호학이나 정신간호학, 임상약리학, 사회간호학 등 졸업 후에 사회에서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학습합니다. 근래에는 전문대학의 간호과도 4년제 인가를 받고 운영되는 경우도 많고, 전공심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적성 및 흥미

인체나 질병, 생명 등에 대한 관심이 있고, 기초의학 분야를 공부하기 때문에 생물이나 화학 등의 교과목에 흥미와 소질이 있다면 간호학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부해야 할 분량은 방대하다는 점을 미리 인지하고 끈기 있게 공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졸업 후 병원에서 다양한 사람과 아픈 환자들을 만나고 함께 생활해야 하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이해심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남을 도와주는 것을 좋아하고 책임감과 성실함이 필요합니다.

관련학과

간호학과 , 간호과 , 임상간호학과

교과목

‡ 기초과목 : 심리학, 해부학, 생리학, 사회복지학개론, 인간성장발달과 건강, 간호정보학, 간호학개론, 병태생리학과 간호, 약리학과 간호, 간호윤리, 간호정보학 등
‡ 심화과목 : 임상미생물학, 병리학, 영양학 및 식이요법, 임상약리학, 상담학개론, 응급간호, 성인간호학, 아동간호학, 여성건강간호학각론, 정신간호학각론, 간호학실습, 사회간호학, 보건의료관계법규, 학교보건, 간호관리학, 지역사회간호학, 간호관련법, 호스피스간호 등

취득자격면허

국가자격 : 간호사 면허, 전문간호사(가정전문간호사, 감염관리전문간호사, 노인전문간호사, 마취전문간호사, 보건전문간호사, 산업전문간호사, 응급전문간호사, 정신전문간호사, 종양전문간호사, 중환자전문간호사, 호스피스전문간호사, 아동전문간호사 임상전문간호사), 보건교사, 보건교육사
  • 워크넷 ‘학과정보’에 수록된 주요 교과목이 전국 대학의 개설과목을 대표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 민간 자격의 경우, 유사자격의 수가 많으므로 특정자격명칭이라기 보다는 관련분야의 민간자격 분야를 의미하는 것이며, 해외자격은 특히
    경영·경제분야, 정보통신분야 등에서 해당직무의 전문성을 보여주는 자격으로서 업계에서 널리 통용되는 것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담당부서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