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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계획·설계가

임금

교통계획·설계가 하위(25%) 4,144만원, 중위값 4,662만원, 상위(25%) 5,6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교통계획·설계가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2.5%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교통계획 및 설계전문가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교통계획 및 설계전문가의 고용은 새로운 도로건설 사업과 교통안전을 위한 도로안전시설 개선 사업에 영향을 받는다. 현재 우리나라는 도로, 철도 등의 사회기반시설 건설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온 결과 사회기반시설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성숙기에 접어들었다는 점과 공공부채 증가를 억제하려는 정부정책으로 인해 신규 공공건설 투자가 이전처럼 크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사회기반시설 확충이라는 측면에서 꾸준한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기존 교통체계의 효율성과 안전성 개선을 위한 연구와 설계가 꾸준히 이루어질 것이다. 향후 중앙정부는 SOC(Social Overhead Capital) 예산을 엄격히 관리할 것이지만, 정부에서 도시지역 교통난 해소를 위한 도로확장 및 개선 사업, 보행자통행시설 정비, IT기술을 활용한 첨단도로교통체계(ITS) 확대 등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적 수준 제고에 역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인력 수요가 꾸준할 것이다. 최근에는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큰 진척을 보이고 있고, 실제 도로 위를 운행할 수 있는 법·제도적 기반도 마련된 상태이다. 실제 자율주행자동차가 도로 위를 달리기 위해서는 차량 및 도로상황을 인식하고 통제할 수 있는 첨단도로정보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하고 도로교통운영체계도 자율주행에 맞게 재설계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향후 스마트도로 구축을 위한 업무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 이처럼 도로건설이 이전만큼 이루어지지는 않겠지만, IT기술을 활용한 첨단도로교통체계(ITS) 확대나 자율주행 도로 건설 등의 분야에서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분포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10% 33% 53% 3%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일자리현황

‘교통계획·설계가’ 더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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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경기술자는 고객(사업 의뢰자)과 협의하여 요구사항과 예산을 확인하고 계획방향을 결정한다. 기획설계 방향이 정해지면 지정된 대지를 측량하고 평가한 후에 기후, 용도 등을 고려하여 수목 및 초화류의 종류와 심는 위치 등 조경식물의 배식을 결정하고, 사람들의 동선 등을 고려하여 조명, 벤치, 울타리, 산책로, 분수 등 조경시설물의 배치 등을 포함한 세부 설계를 한다. 설계가 완성되면 공사비용과 기간을 고려하여 필요한 수목과 조경시설물을 확보하고 인력투입계획을 세운다. 조경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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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로교통안전진단사

    도로교통안전진단사의 업무는 크게 일반진단과 특별진단 두 가지로 구분된다. 일반진단은 설계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진단으로 도면을 검토해 안전상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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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심리전문가

    교통심리전문가 () NA. 하루 동안 전국에서 교통사고에 의해 발생하는 사상자는 평균 4400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치고 목숨을 잃을 수 있는 교통사고 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효율적인 교통체계를 잡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세원 연구원은 교통사고의 원인을 다각도로 연구하기 위해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주변환경을 둘러보기도 합니다. 바로 도로 위 질서를 수호하는 교통심리전문가이기 때문이죠. () Q: 교통심리전문가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요? A: 교통과 관련된 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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