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예술·디자인·방송·스포츠직 > 연극·영화·방송 전문가 > 연극영화방송기술감독
연극영화방송기술감독

임금

연극영화방송기술감독 하위(25%) 4,144만원, 중위값 4,973만원, 상위(25%) 5,3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연극영화방송기술감독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7.4%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다소 증가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연극영화방송기술감독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극영화방송기술감독은 영화, 방송영상물(뉴스, 드라마, 교양, 오락 등), 상업용 영상물 등의 연출 및 제작에 필요한 촬영, 무대장치, 편집 등의 기술적 업무를 계획하고 관련 종사원들의 활동을 지도?조정하는 일을 한다. 스마트폰 이용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기기 등 뉴미디어 시대에 걸맞은 다양한 콘텐츠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2022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카메라, 영상, 음향, 조명, 미술, 편집 등 제작관련직(방송영상독립제작사 제외) 인원은 2021년 4,637명으로 2015년 4,766명과 비교해 거의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상파 방송사 등에 근무하는 제작기술직의 고용이 비교적 안정적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의「2022 방송영상 산업백서」에 따르면, 방송영상독립제작사에 속한 기술직은 2015년 1,517명에서 2019년 2,732명을 정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이후 감소하여 2021년에 1,983명으로 나타났다. 2021년에 제작관련 인력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은 지상파 방송사에 비해 고용안정성이 낮은 독립제작사의 특성상,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을 크게 받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방송산업 직종별 종사자 수

(단위 : 명)

방송산업 직종별 종사자 수로 연도별 전체, 대표, 임원, 경영진, 방송직(기자, PD, 아나운서, 제작관련, 기타), 기술직, 연구직, 영업홍보, 기타 항목으로 구성
구분 전체 대표 임원 경영진 방송직 기술직 연구직 영업/홍보 기타
기자 PD 아나운서 제작관련 기타
2015 35,096 - 771 5,578 3,992 4,724 730 4,766 1,855 4,215 404 5,439 2,622
2016 35,992 - 763 5,926 4,000 4,628 717 4,745 2,105 4,362 432 5,392 2,922
2017 36,815 - 809 6,120 4,225 4,822 708 4,843 2,021 4,243 503 6,048 2,473
2018 37,288 - 744 6,053 4,074 4,921 694 4,884 2,197 4,239 965 6,245 2,272
2019 37,553 258 540 6,010 4,057 4,935 678 4,849 2,051 4,290 469 6,206 3,210
2020 37,133 251 552 6,016 3,864 4,831 661 4,807 1,668 4,622 555 6,774 2,532
2021 36,592 249 537 5,867 3,918 4,861 639 4,637 1,564 4,784 548 5,914 3,074

자료 : 방송통신위원회, 「2022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2022)
주: ‘-’ 표시는 해당연도의 조사항목에 없는 직종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직무별 종사자 수

(단위 : 명)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직무별 종사자 수로 연도별 전체, 관리/행정직, 방송직(작가, PD, 아나운서), 기술직, 영업홍보, 연구개발, 기타항목으로 구성
구분 전체 관리/행정직(임원 포함) 방송직 기술직 영업/홍보 연구개발 기타
작가 PD 아나운서
2015 7,282 1,420 1,097 1,886 34 1,517 505 121 702
2016 7,670 1,228 1,390 2,177 81 1,329 268 111 1,086
2017 8,522 1,866 1,114 2,348 112 1,843 344 227 668
2018 12,998 2,230 2,510 4,342 81 1,781 926 311 817
2019 13,453 2,515 2,033 4,950 63 2,732 448 220 491
2020 13,106 2,477 1,738 4,109 47 2,657 736 401 941
2021 13,568 2,476 2,360 4,177 39 1,983 872 512 1,150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2022 방송영상 산업백서」(2023)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면서 케이블방송, 인터넷방송, IPTV 등 다매체?다채널화로 방송 환경이 재편되면서 방송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Over The Top)가 확장되고, 통신 3사가 자체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를 설립하는 등으로 인해 제작하는 프로그램 수가 증가하고, 또 한류 인기의 영향으로 드라마와 예능프로그램이 꾸준히 해외로 수출되는 점은 연극영화방송기술감독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경기침체의 장기화로 인한 광고매출 감소 등 방송시장이 위축되고, 지상파방송과 유선방송 매출이 감소하고 있어, 방송프로그램 제작 편수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또한 방송 장비의 자동화?디지털화로 생산성이 높아지는 점은 연극영화방송기술감독의 일자리 증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영세한 규모의 외주 및 독립 프로덕션의 경우, 근무 여건이 좋지 않아 우수 인력 채용에 어려움이 있다. 제작 프로그램에 따라 팀을 구성해 일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연극 분야의 경우, 삶의 질과 여가를 중요하게 여기는 추세로 연극 공연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있는 편이다. 그러나 인기 배우가 등장하는 공연에 관객이 몰리는 공연계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여전하고, 재정적 곤란을 겪는 극단의 어려움은 지속될 전망이어서, 연극영화방송기술감독의 고용 역시 크게 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종합하면 기존 방송사의 신규 채용인원의 한계, 방송 장비의 자동화?디지털화 등 부정적 요인이 있지만, 영상 콘텐츠에 대한 선호 증가, 방송 매체 및 채널의 다양화, 해외수출 증가 등에 따른 영상콘텐츠 제작 증가로 향후 10년간 연극영화방송기술감독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작성, 2023년 수정)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인터넷 방송 및 1인 미디어 증가
  • 영상물 콘텐츠 선호 및 보급 확대
-
과학기술의 발전 -
  • 모바일 기기의 확산
  • 방송 장비의 자동화?디지털화
국내외 경기 변화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마케팅 채널의 다양화로 인한 방송사 매출 감소
  • 지상파 방송국의 신규 채용 한계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방송환경의 다매체?다채널화
  • 한류 영향에 따른 방송콘텐츠 해외 수출 증가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연극영화방송기술감독’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테마별 찾기

    캐스팅디렉터

    면서 세계 영화산업의 메카 할리우드로 진출하는 한국 영화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살인의 추억’, ‘괴물’의 봉준호 감독도 그 중 한 사람입니다. 섬세한 연출력과 1,000만 관객을 동원하는 흥행파워까지 갖추어 자타공인 한국 대표 감독으로 인정받는 봉준호 감독. 최근 그의 신작이자 할리우드에 진출 작에 이목이 집중되었습니다. 새로운 빙하기, 인류 마지막 생존지역인 열차 안에서 억압에 시달리던 꼬리칸 사람들의 멈출 수 없는 반란을 담은 ‘설국열차’가 바로 그것입니다. 신선한 줄거리의 영화 자체로도 주목을 받기 충분했지만 ‘크리스 에반...

    특수효과전문가

    우리가 판타지를 꿈꾸는 것은 그 안에서는 모든 것이 가능하기 때문일 겁니다. 하늘을 날고, 동물과 교감하며, 마법 등 신비한 능력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성경 다음으로 가장 많이 팔린 책이라는 ‘해리포터’ 시리즈의 인기는 판타지에 대한 인간의 열망을 잘 보여줍니다. 해리포터 이야기의 중심은 절대 악(惡)에 대항하는 선(善)과 그 과정에서 성장하는 세 친구의 모습입니다. 어쩌면 수없이 봐온 흔한 이야기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여기에 ‘마법’이라는 판타지 장치가 더해지는 순간 완전히 새로운 세계가 열리게 되는 겁니다. 전 세계가 홀린 ...

    음향감독

    전쟁 영화의 교과서로 불리는 ‘라이언 일병 구하기’. 이는 제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미군에 참전한 4형제 중 마지막으로 살아남은 막내 라이언을 구하라는 임무를 부여받은 한 부대원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입니다. 영화 시작 후 20여 분간 계속되는 전투장면은 2차 대전 중 가장 격전이었다는 오하마 해변 전투장면이며 영화를 보다가 실신한 관객이 있을 정도로 생생한 묘사가 화제가 되었습니다. 핏빛으로 물든 해변, 빗발치는 총알에 팔다리를 잃고 울부짖는 병사들의 처절한 모습이 화면을 가득 메우는가 하면, 음향효과도 너무도 사실적이었습니다....

    촬영감독

    여러분의 카톡 프로필 화면은 뭔가요? 내가 찍고도 깜짝 놀라는 내 모습! 사진빨이라는 친구들의 놀림에도 굴하지 않고 좀 더 나은 컷을 위해 다양한 기술을 구사해가며 셀카 촬영에 몰입한 경험, 한번쯤은 있지 않나요? 요즘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등 SNS 이용이 활성화되면서 셀카 한 장을 올릴 때도 신경이 곤두서곤 합니다. SNS를 타고 누구라도 내 사진을 볼 수도 있는 일이고, 더 이상 겸손이 미덕이 아닌 시대에 나를 더 돋보이게 하려는 노력은 당연하잖아요! 예전에는 얼짱각도를 유지하고, 조명이 괜찮은 장소를 물색하는 정도였는데, ...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비디오저널리스트

    VJ특공대로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직업 VJ! VJ는 비디오저널리스트로서, 6mm 카메라를 사용하여 시사적인 주제 선정부터 기획, 취재, 편집, 해설에 이르기까지 혼자서 수행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들은 6mm 카메라를 사용하여 시사적인 주제의 선정부터 기획, 취재, 편집, 해설에 이르기까지 혼자서 수행합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영화촬영감독

    영화촬영감독 (00:03) NA. 한 장면, 한 장면이 모여 완성되는 한 편의 영화. 그렇다면 그 장면의 시작은 어디일까? 바로 카메라의 뷰파인더. 카메라로 영화의 모든 장면을 담아내는 이들이 있다. 강승기 / 영화촬영감독 : 안녕하세요, 영화찰영감독 강승기입니다. 반갑습니다. Q: 영화촬영감독은 어떤 직업인가요? 강승기 / 영화촬영감독 : 영화촬영감독이란 한 편의 영화의 촬영을 담당하는 작업을 하는데요. 카메라 또는 기타여러장비 또는 카메라를 다루는 촬영팀들을 운영하는 직책을 맡게 되고요. 또한 감독과 시나리오를 상의...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