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예술·디자인·방송·스포츠직 > 연극·영화·방송 전문가 > 음향·녹음기사
음향·녹음기사

임금

음향·녹음기사 하위(25%) 3,308만원, 중위값 3,937만원, 상위(25%) 4,5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음향·녹음기사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6.9%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음향 및 녹음기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상파방송 중심이던 방송 환경이 종합유선방송과 방송채널사용사업, IPTV 등으로 다매체, 다채널화되고 스마트폰 이용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기기 등 뉴미디어 시대에 걸맞은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수요를 증대시키고 있다. 더욱이 HDTV의 보급으로 고화질, 고음질 등 질 높은 방송콘텐츠의 제공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방송기술인력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어 향후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상파방송사의 경우 매년 채용되는 인원이 한정적이고 근무환경이나 보수가 좋아 이·전직이 없는 편이어서 대규모 신규 일자리 창출은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고 제작예산의 제약으로 일자리 증가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화 및 여가에 대한 관심 증대, 방송 매체 및 채널의 다양화, 모바일 기기의 확산 등은 영화, 연극 및 방송제작장비기사 일자리 증가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하지만 방송 관련 장비와 설비의 자동화 및 디지털화, 방송기술의 발전, 제작 예산 제약 등으로 큰 폭의 일자리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장비 및 설비의 자동화와 디지털화는 1인당 생산성을 높이면서 향후 인력확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영세한 규모의 외주 및 독립 프로덕션의 경우 근무여건이 좋지 않아 우수한 인력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고 제작 프로그램에 따라 팀을 구성해 일하는 경우도 많은 편이다. 직종별로는 촬영기사의 경우는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 확대와 촬영기법의 보편화로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음향 및 녹음기사는 뉴미디어 매체의 증가로 업무가 늘어나고 일정부분 수작업이 필요해 고용이 유지될 전망이다. 영상·녹화 및 편집기사는 전문가의 특화된 기술이 요구되고 다양한 플랫폼의 등장으로 편집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당분간 고용이 유지되겠으나, 대신 카메라 기종과 편집기기의 발전은 이들의 수요를 감소시킬 있다. 조명기사는 영상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분간 수요가 늘고, 영사기사는 디지털 기술의 적용으로 인력 수요가 점점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분포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0% 17% 27% 57%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일자리현황

‘음향·녹음기사’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영화·연극 및 방송제작장비기사

    영화·연극 및 방송 제작 장비기사는 영화, 연극 및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한 관련 장비를 조작하고 운영하는 직업인으로 촬영기사, 음향 및 녹음기사, 영상·녹화 및 편집기사, 조명기사 및 영사기사 등이 있다. 촬영기사는 스튜디오 혹은 야외에서 여러 대의 카메라 혹은 한 대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영상을 촬영한다. 프로그램의 장르 특성에 따라 드라마, 연예오락 및 교양물, 중계영상, 야외촬영 등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특수장비를 이용하여 항공촬영, 수중촬영 등을 할 때도 있다. 카메...

  • 테마별 찾기

    레코딩엔지니어

    비빔밥 좋아하시나요? 각종 야채와 나물, 고기에 고추장과 참기름까지! 이젠 한국을 넘어 대표적인 한류음식으로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언뜻 드는 생각으로는 ‘거창한 조리법이 있는 것도 아닌데 어떻게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이 되었을까?’ 라는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 한 번 더 생각하면 제각각의 맛을 지닌 여러 가지 재료가 어우러져 새로운 맛을 만들어낸다는 것이 몹시 매력적으로 여겨집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듣고 있는 하나의 음악을 완성시키기 위해서도 수많은 사람들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그 중 레코딩엔지니어는 음악을 하는 사람들의...

    게임사운드크리에이터

    아이돌 가수 ‘수지’를 단박에 ‘국민 첫사랑’으로 탈바꿈하게 한 영화 건축학개론, 한국 멜로영화 최대 관객을 동원하며 첫사랑 신드롬을 일으켰습니다. 여기에는 OST인 ‘기억의 습작’도 한몫했습니다. 발표된 지 20년 가까운 노래가 음원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기현상을 빚기도 했습니다. 영화 내용과 분위기에 꼭 맞는 음악이어서 관객들의 극 몰입도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이었습니다. 이제 이 노래를 들으면 자동으로 영화 속 장면이 떠오를 것 같은데요, 이런 게 소리의 힘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게임에도 OST가 있다는 사실, 아...

    촬영기사 및 방송장비기사

    "조리사도 아니면서 밥을 짓는 사람들, 그들의 이야기" 영화 촬영을 위한 배우들의 열정은 놀랍습니다. 미션임파서블 4에서 탐크루즈가 800m가 넘는 세계 최고층 빌딩 꼭대기에 앉아 대역도 없이 촬영하는 모습에 많은 사람들이 찬사를 보냈죠. 그런데 그런 장면을 촬영하고 준비한 사람들의 노고는 의식하지 못할 때가 많은 것 같아요. 다름 아닌 ‘스탭’이라고 불리는 분들! 몇 년 전 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받은 한 배우는 ‘밥상소감’으로 화제를 모았습니다. 자신은 스탭들이 멋진 밥상을 차리면 맛있게 먹는 역할을 할 뿐인데, 스포트라이트는...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폴리아티스트

    폴리아티스트는 진짜 같은 소리를 창조하는 영화 음향분야의 마술사입니다. 이들은 영화 속에서 사람의 목소리와 음악을 제외하고 나오는 모든 소리를 창조해내는 사람입니다. 고기를 굽거나 총을 쏘거나 싸우는 등의 모든 상황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만들어내는 게 이들의 일이죠. 말 그대로 아티스트라고 말할 정도로 일의 성격상 상당히 창조적이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필요한 직업입니다.

    휴대전화벨소리제작자

    ‘오나라~오나라~’,‘ 멍멍멍멍’,‘ 아빠 전화받으세요~’… 최근 가요, 클레식뿐만 아니라 엽기적인 목소리에서부터 아주 기발한 음악이나 효과음까지 다양한 휴대전화벨소리를 접할 수 있는데요, 이런 벨소리만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디지털 음성처리 전문가

    디지털 음성처리 전문가 (00:02) NA. 우리집. 작동.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00:44) NA. 사람 사이의 의사소통을 기계에 적용하는 기술. 기계와 대화를 나눈다는 오늘의 주인공.정말 가능한 일인지 디지털 음성처리 전문가를 만나 직접 들어볼까요? 안녕하세요~ 진세훈 / 디지털 음성처리 전문가 (파워보이스) : “안녕하세요? 디지털 음성신호처리 전문가, 진세훈입니다.” Q: 디지털 음성처리란 무엇인지? 진세훈 / 디지털 음성처리 전문가 :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디지털 음성...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