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성인 대상 심리검사

직업·진로 직업심리검사 성인 대상 검사

중·장년 직업역량검사
중·장년 근로자의 직업역량을 진단하여, 후기 경력개발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검사입니다.
 

검사대상
만 45세 이상
검사시간
약 25분 소요
주요내용
중 장년 근로자의 후기 경력개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직업역량 진단
검사실시요령
시간 제한이 없으며, 깊게 생각하지 말고 각 문항을 읽고 솔직하고 성실하게 응답

검사안내

중·장년 직업역량검사 검사안내 테이블
역량(문항 수) 하위 요인(문항 수)
경력활동(16) 재취업 자신감(6)
경력계획(10)
직무태도(10) 직무적합도(6)
직무만족(4)
직무능력(20) 업무능력(6)
관계능력(4)
인지능력(5)
신체능력(5)
개인특성(18) 자기평가(12)
개방성(6)
기초자산(18) 가족의 지지(7)
건강(11)

결과예시

검사자 기본정보
이름 홍길동 성별 남자
생년월일 1978년 11월 11일 검사일 2015년 09월 11일
  1. 1중장년 직업역량검사 이해하기

    중장년 근로자의 경력개발과 직업역량

    역량이란?
    특정한 상황이나 직무에서 우수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개인의 특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지식, 기술 등의 능력을 비롯하여 다양한 개인의 특성을 포함합니다.

    중장년 근로자의 경력개발을 위해서는 다음에서 제시하는 것과 같이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조망해 보아야 합니다.

    경력활동, 직무태도, 개인특성, 기초자산, 직무능력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통해 제2경력개발을 할 수 있음

    중장년 근로자의 주요 직업역량

    직업역량
    경력 활동 향후 경력 변화를 생각하면서 장기적이고 실행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필요한 활동을 하는지, 경력 전환이 필요할 경우 재취업에 대한 자신감 정도를 나타냅니다.
    직무 태도 현재 종사하고 있는 일에 대한 감정으로서, 현재의 일이 자신의 가치관과 흥미와 일치한다고 생각하는 정도와 현재의 일에 만족하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직무 능력 일반적으로 일을 할 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과 업무를 위해 다른 사람과 교류하면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에 대한 자신의 판단입니다.
    개인 특성 개인의 성격특성으로서, 자기, 타인, 세상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자신감을 보이는 정도와 다양한 상황과 사물에 대한 호기심과 개방성을 가진 정도를 나타냅니다.
    기초 자산 향후 경력을 추구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 자원으로서, 자신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대한 전망과 가족이 믿고 지지해주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2. 2직업역량 진단 결과

    주요 직업역량 별 진단 결과

    경력활동, 직무태도, 직무능력, 개인특성, 기초자산에 대한 진단결과를 점수로 나타낸 예시

    직업역량의 하위 요인 별 진단 결과

    * 검사점수 이해하기

    검사 점수는 귀하의 점수를 동일한 집단의 사람들과 비교하기 위해 변환한 점수입니다.
    57점 이상은 '강점'을, 43점 이하는 '약점'을, 44점~56점은 '보통' 수준임을 의미합니다.
    경력활동, 직무태도, 직무능력, 개인특성, 기초자산의 하위요인에 대한 진단결과를 점수로 나타낸 예시
    직업역량에 대한 정보 제공
    경력활동 재취업자신감 자신이 재취업하기 위한 능력 및 노력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경력계획 자신의 경력을 위해서 장기적이고 실행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직무태도 직무적합도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자신의 특성 및 적성에 알맞은 정도입니다.
    직무만족 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대해 만족하는 정도입니다.
    직무능력 업무능력 지식을 사용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관계능력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적절히 해결하는 기술입니다.
    개인특성 자기평가 삶을 살아가는 능력에 대해 스스로 판단하는 정도입니다.
    개방성 자기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관심, 호기심, 다양한 경험에 대한 추구 및 포용 정도입니다.
    기초자산 가족의 지지 자신과 가족이 서로 얼마나 믿고 의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건강 자신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대한 내용입니다.

    하위 구성 요인별 설명

    하위 요인 별 상세 정보 제공
    하위요인 구분 하위 요인 별 설명
    경력활동 재취업자신감 강점 취업을 위한 실제적이고 집중적인 직업탐색 행동들(이력서 작성이나 인터뷰 준비 등)을 잘 하고 있습니다.
    약점 취업과 관련하여 실제적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준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이력서를 작성하여 관련 기관에 보내거나 인터뷰를 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직업탐색을 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경력계획 강점 직업탐색 정보를 모으고 직업탐색 단계를 계획하는 데 있어서 잠재적인 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준비를 잘 하고 있습니다.
    약점 잠재적인 가능성 향상을 위한 준비가 부족합니다. 진출하려는 분야의 지식습득을 위한 노력(학점관리, 학원수강 등), 전공지식 이외의 공통적으로 필요한 직무능력(컴퓨터활용능력, 문서작성 등)향상을 위한 활동을 준비하세요.
    직무태도 직무적합도 강점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자신의 특성, 적성, 가치관, 목표 등과 잘 맞습니다.
    약점 현재하고 있는 일이 자신의 특성 및 적성과 잘 맞지 않으므로 취업을 다시 할 때는 특성 및 적성과 맞는 직업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직무만족 강점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전반적인 영역에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약점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전반적인 영역에서 만족하지 못하므로 다른 직업으로 옮기는 시도를 해볼 수 있습니다.
    직무능력 업무능력 강점 지식을 사용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이 높습니다.
    약점 지식을 사용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이 낮습니다. 따라서 업무에 대한 처리 수준을 높이고 처리 시간을 줄이기 위해 이러한 능력을 높이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계능력 강점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약점 대인관계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고,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해결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사람들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개인특성 자기평가 강점 삶을 살아가는 능력에 대해 스스로가 자신감을 갖고 있습니다.
    약점 삶을 살아가는 능력에 대해 스스로가 낮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능력들을 좀 더 높이고,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방성 강점 자신의 적성, 흥미, 성격 등의 자기이해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활발하게 경험하고 있습니다.
    약점 자신의 적성, 흥미, 성격 등의 자기 이해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는 정도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이를 높이시길 바랍니다.
    기초자산 가족의지지 강점 가족들이 자신을 믿고, 정신적이거나 실질적인 도움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약점 자신의 가족이 자신을 믿지 않으며 정신적,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 있지 못하고 있으므로 가족과의 의사소통을 증진시켜 지지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건강 강점 현재 정신적, 신체적 건강이 선생님과 비슷한 집단과 비교하여 높은 편입니다.
    약점 현재 정신적, 신체적 건강이 선생님과 비슷한 집단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높이기 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3. 3기초직무능력 진단 결과

    현 직종 재직자와의 비교(퇴직하신 경우, 가장 최근 재직 직종 재직자와의 비교)

    기초직무요인인 관계능력, 업무능력, 신체능력, 인지능력을 현 직종 재직자와 비교한 예시
    세부 기초 직무요인을 현 직종 재직자와 비교한 예시

    이직 희망 직종 재직자와의 비교

    기초직무요인을 이직 희망 직종 재직자와 비교한 예시
    세부 기초 직무요인을 이직 희망 직종 재직자와 비교한 예시
    기초 직무능력
    기초직무능력 명 기초직무능력 설명
    관계
    능력
    1. 의사소통 타인과 정확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2. 사람파악 타인의 반응을 파악하고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이해한다.
    3. 행동조정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맞추어 적절히 대응한다.
    4. 설득 및 협상 타인과의 의견차이가 있을 때, 마음과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상대를 설득하거나 합의점을 찾는다.
    업무
    능력
    5. 창의력 주어진 주제나 상황에 대하여 독특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생각한다.
    6. 가르치기 다른 사람들에게 일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친다.
    7. 서비스 지향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8. 판단과 의사결정 이득과 손실을 평가해서 결정을 내린다.
    9. 자원관리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본, 시설, 인적자원 등을 확인, 계획하고 활용한다.
    10. 정보능력 과제에 맞는 정보를 수집, 관리하고, 필요한 정보를 조리 있게 선택하여 활용하며 이 과정에 컴퓨터를 사용한다.
    신체
    능력
    11. 기술능력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도구, 장비, 장치 등을 이해하고, 실제 수행에서 적절한 기술을 활용한다.
    12. 정교한 동작 손이나 손가락을 이용하여 복잡한 부품을 조립하거나 정교한 작업을 한다.
    13. 움직임 통제 신체를 사용하여 기계나 기구를 정확한 위치로 움직인다.
    14. 반응시간과 속도 신호에 빠르게 반응하며 신체를 신속히 움직인다.
    15. 신체적 강인성 물건을 들어 올리고, 밀고, 당기고, 운반하기 위해 힘을 사용한다.
    인지
    능력
    16. 수리력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숫자계산을 하거나 수식을 사용한다.
    17. 범주화 기준이나 법칙을 정하고 그에 따라 사물이나 행위를 분류한다.
    18. 기억력 단어, 수, 그림 그리고 철자와 같은 정보를 기억한다.
    19. 공간지각력 자신의 공간적 위치를 파악하거나 다른 대상들이 자신을 중심으로 어디에 있는지 안다.
    20. 추리력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을 위해 새로운 정보가 가지는 의미를 파악한다.
  4. 4중·장년 직업 역량 검사 결과 종합

    귀하의 장점은
    재취업자신감, 직무적합도, 자기평가, 개방성
    입니다.

    귀하의 단점은
    업무능력, 관계능력, 가족의의지, 건강
    입니다.

    중장년 직업역량검사 종합 결과
    주요 역량 검사점수 (T점수) 하위 요인 검사점수 (T점수)
    경력 활동 53.5 경력재취업 자신감 62
    경력계획 45
    직무태도 57.0 직무적합도 63
    직무만족 51
    직무 능력 39.5 업무능력 43
    관계능력 36
    개인 특성 61.5 자기평가 66
    개방성 57
    기초 자산 24.5 가족의 지지 31
    건강 18

    직종 추천

    적합직종은 귀하의 직업역량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추천해드리는 직종입니다. 해당 직종으로 이직을 성공한 중·장년 근로자의 검사 결과와 귀하의 검사 결과를 비교하여 유사한 패턴을 보이는 정도에 따라 추천 직종을 선정하여 제공해드립니다.
    세부 직업 명을 클릭하시면 직업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합직종 추천직업 결과
    적합 직종 명 세부 직업 명
    1 경영/사무직 인사 및 노사 관련 전문가, 경영 및 진단 전문가, 정부 및 공공 행정 전문가, 기획 및 마케팅 사무원, 인사 및 교육·훈련 사무원, 총무 사무원, 국가·지방 및 공공행정 사무원, 자재관리 사무원, 생산 및 품질 관리 사무원, 무역 사무원, 운송 사무원, 비서, 전산 자료 입력원 및 사무 보조원, 기타 사무원
    2 재무/회계직 회계사, 세무사, 관세사, 감정평가 전문가, 회계 사무원, 경리 사무원, 투자 및 신용 분석가, 자산 운용가, 보험 및 금융 상품 개발자, 증권 및 외환 달러, 손해사정인, 기타 금융 및 보험 관련 전문가, 금융관련 사무원
    3 정보통신 관련직 컴퓨터 하드웨어 및 통신공학 기술자, 연구원, 컴퓨터 시스템 설계 전문가,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가, 웹 전문가, 데이터베이스 및 정보시스템 운영 전문가, 통신 및 방송 정비기사 및 설치 및 수리원

    직종 관련 훈련 정보처

    직종 관련 훈련기관 및 훈련 과정 정보에 대한 보다 다양한 정보는 고용노동부 HRD-Net, www.hrd.go.kr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결과해석 주의

    장기적인 경력개발의 수립은 다양한 요인들의 조망을 통해 이루어지며, 본 검사의 결과는 당신이 응답한 내용에 근거하여 제공된 것이므로 이후 경력 계획 수립 및 실천은 보다 다양한 객관적인 여러 정보들과 통합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인적 사항

    기타 인적 사항
    성별 남자 연령 45세
    학력 대학교 졸업 전공 컴퓨터학과
    현(이전) 직종 분야 정보통신 관련직
    희망 직종 분야 재무 및 회계직
    구직 활동 기간 3개월 희망 월수입 500만원
    자격증(종류) 없음
담당부서 : 생애진로개발팀
담당자 : 고희원(1577-7114) ,서현주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