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성인 대상 심리검사

직업·진로 직업심리검사 성인 대상 검사

대학생 진로준비도 검사
대학생 및 취업을 준비하는 대졸 청년층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하며, 진로발달수준과 취업준비 행동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진로 및 취업선택을 지원하고자 개발된 검사입니다.

검사대상
대학생 및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층 구직자
검사시간
약 20분 소요 (시간제한 없음)
주요내용
진로 및 취업선택 지원을 위한 진로발달 수준 및 취업준비행동 수준 측정
검사실시요령
시간 제한이 없으며, 1부와 2부로 구성. 문항을 읽고 평소의 생각이나 행동대로 솔직하고 성실하게 응답

검사안내

검사안내 표로 측정내용, 하위척도 항목으로 구성
측정내용 대학생 진로준비도 검사
하위척도 1부 (진로성숙도 검사, 진로탐색행동 검사, 진로의사결정 검사) / 2부 (취업준비행동검사)
검사안내 테이블
하위검사 내용 하위요인
진로성숙도검사 개인이 발달단계 상에서 진로와 관련하여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준비 정도
계획성
독립성
자신지식(자기이해)
진로탐색행동검사 개인이 발달단계 상에서 진로와 관련하여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준비 정도
진로활동경험
자기이해노력
진로수업경험
사회적 지지자지원
진로의사결정검사 자신의 진로에 대한 확신의 정도로서 진로미결정과 진로결정의 연속선상에서
현재 자신의 의사결정수준
진로의사결정
취업준비행동검사 자신의 진로와 관련되어 좀 더 구체화되고 현실적인 측면에서의 당면한 취업과제
해결을 위한 행동 수준
적극적 직업탐색
예비적 직업탐색
공식적 직업탐색
비공식적 직업탐색
취업준비노력
취업준비강도

결과예시

검사자 기본정보
이름 홍길동 성별 남자
나이 33세 검사일 2017년 02월 02일
  1. 1진로준비도검사 이해하기

    대학생 진로준비도검사란?

    대학생의 시기는 진로목표의 설정과 직업세계로의 순조로운 이행이라는 진로발달과업의 시기입니다. 본검사는 이러한 대학생의 진로발달과업 성취와 관련하여 현재 자신의 진로발달수준과 취업준비행동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진로 선택과 결정을 지원하고자 개발되었습니다.

    검사의 구성

    • 진로성숙도 검사
      한 개인이 발달 단계상에서 진로와 관련하여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준비정도를 계획성, 독립성, 자기이해 요인으로 나누어 확인 해볼 수 있습니다.
    • 진로탐색행동검사
      진로결정이나 진로발달을 목적으로 자기자신과 직업세계들을 이해하기 위해 수행하는 인지적, 행동적 활동과 경험의 정도를 알아보게 됩니다.
    • 진로의사결정검사
      자신의 진로에 대한 확신의 정도로써 진로미결정과 진로결정의 연속선상에서 현재 자신의 의사결정 수준, 즉 진로선택에 대한 확신의 정도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취업준비행동검사
      자신의 진로와 관련되어 좀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측면에서의 당면한 취업과제 해결을 위해 최근 3개월 동안 수행한 준비행동의 수준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검사점수 바르게 읽기

    대학생 진로준비도검사의 결과는 표준점수라는 검사점수를 사용합니다.
    ※ 표준점수(standard scores)

    • 의미 : 타인과의 비교를 위해 원 점수를 해석하기 편리하게 전환한 검사점수
      -> 본 검사의 표준점수는 T점수 (평균 50점, 표준편차 10점)
    • 표준점수의 분포와 점수 의미
      표준점수를 의미 있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표준점수분포를 참고하세요.

    표준점수 분포와 점수의 의미
    표준점수분포 테이블
    표준점수 40점 이하 41점 ~ 60점 61점 이상
    점수의미 대체로 낮은 점수 중간 점수 대체로 높은 점수

    검사결과의 활용

    다음 장부터 진로준비도 검사의 하위척도의 점수와 점수해석방법이 안내됩니다. 보다 효과적인 진로선택과 준비를 해 나아가시는데 검사의 결과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 2진로발달수준 이해하기

    검사결과 이해하기

    검사결과 이해하기 테이블
    진로 성숙도 계획성 자신의 진로방향과 직업결정을 위한 사전준비와 계획의 정도를 의미합니다.
    독립성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 준비, 선택을 스스로 하고 있는 지의 정도를 의미합니다.
    자기지식(자기이해) 자신의 능력, 흥미, 성격, 가치관 등의 개인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진로탐색행동 진로활동경험 자신의 특성 및 직업정보의 탐색을 위한 다양한 활동경험의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자기이해 노력 자신의 적성, 흥미, 성격 등의 자기이해를 위한 다양한 활동경험의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진로수업 경험 자신에게 보다 적합한 진로분야를 알아보기 위한 관련수업의 수강경험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사회적지지자지원 진로탐색 시 주변의 지지 지원의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진로의사결정 자신과 직업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 진로의사결정의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검사결과 이해하기 테이블
    구분 계획성 검사점수
    (T점수)
    구분 낮음
    10

    20

    30

    40
    보통
    50

    60

    70

    80
    높음
    90

    100
    진로 성숙도 계획성 45  
    독립성 76 H
    자신지식(자기이해) 70 H
    진로탐색행동 진로활동경험 40 L
    자기이해노력 50  
    진로수업경험 62 H
    사회적지지자지원 32 L
    진로의사결정 51  

    ※ 검사점수

    • T점수 : 점수의 비교를 위해서 원 점수를 해석하기 편리하게 전환한 점수입니다. 평균이 50점이고 표준편차가 10점인 점수체계로, 41~60점 사이에 있는 경우는 보통, 40점 이하는 대체로 낮은 점수, 61점 이상은 대체로 높은 점수임을 의미합니다.
    • '구분'의 (H)는 높은 점수(61점 이상), (L)은 낮은 점수(40점 이하)를 의미합니다.
      해당란에 아무 표시가 없는 것은 대상 요인에 있어서 여러분의 결과가 보통 수준(41점~60점)에 해당하는 것임을 의미합니다.

    하위 구성요인별 설명

    하위 구성요인별 설명 테이블
    구분 내용
    진로 성숙도 계획성 H 자신의 진로방향과 직업결정을 위한 사전준비를 잘 하고 있으며, 계획 또한 잘 세우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L 자신의 진로방향과 직업결정을 위한 사전준비와 계획이 부족한 것을 의미합니다. 계획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취업준비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취업진로상담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독립성 H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 준비, 선택을 타인에게 의지하기 보다는 스스로 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L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 준비, 선택을 스스로 하기 보다는 부모님이나 주변사람들에게 의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진로문제에 있어서 책임을 미루는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지식
    (자기이해)
    H 자신의 능력, 흥미, 성격, 가치관 등의 개인특성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L 자신의 능력, 흥미, 성격, 가치관 등의 개인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을 의미합니다. 자신에 대한 객관적이고 올바른 이해를 위해 다양한 심리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진로탐색행동 진로활동경험 H 자신의 특성과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탐색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L 자신의 특성과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탐색을 위한 활동이 부족한 것을 의미합니다. 취업 및 진로와 관련된 기관방문 및 행사참여 등의 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임하시기 바랍니다.
    자기이해노력 H 자신의 적성과 흥미, 성격 등 자기이해를 위한 다양한 활동에 대한 경험이 많음을 의미합니다.
    L 진로탐색을 위한 자기이해 노력이 부족함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심리검사를 받아보거나 자신의 특성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들과의 대화 등을 통해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보다 효율적인 진로(취업)준비를 해나가시기 바랍니다.
    진로수업경험 H 자기이해와 진로분야 탐색을 위해 관련 수업의 수강경험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임을 나타냅니다.
    L 진로선택을 위한 수업수강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임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특성과 진로분야에 대한 이해향상을 위해 관련 수업에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사회적
    지지자지원
    H 전공 관련 분야 및 다양한 진로분야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주변의 지지자(부모님, 친척, 교수님, 선배들, 친구)들을 통한 진로탐색활동의 정도가 높음을 의미합니다.
    L 진로탐색 시 주변의 지지자들과의 교류가 낮은 편임을 의미합니다. 부모님, 교수님, 관련분야에 진출한 선배, 친구들과 대화를 통해 관련 정보를 얻거나 상담을 하시는 것도 진로(취업)준비의 좋은 방법입니다.
    진로의사결정 H 자신의 특성과 진로분야에 대한 이해와 확인, 진로선택에 대한 확신이 있으며 그 결정에 대해 편안함을 느끼는 편임을 의미합니다.
    L 진로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서 자기자신, 직업세계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때까지 결정의 과정을 연기하는 편임을 의미합니다. 의사결정을 연기하고 있는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3취업준비행동 이해하기

    자신의 진로와 관련되어 좀 더 구체화되고 현실적인 측면에서의 당면한 취업과제 해결을 위한 최근 3개월 동안 수행한 준비행동의 수준을 알아보는 척도입니다.

    취업준비행동 설명 테이블
    적극적 직업탐색 직업탐색 및 선택을 위한 보다 직접적이고 확실한 준비행동(이력서보내기, 인터뷰)의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예비적 직업탐색 직업과 관련된 정보를 모으고 직업탐색의 단계를 계획하는 과정 중에서 잠정적 가능성(전공지식, 공통직무능력)을 준비하는 행동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공식적 직업탐색 공식적인 정보소스(신문, 잡지, TV, 인터넷, 각종 설명회나 박람회 등)를 통한 취업준비 행동의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비공식적 직업탐색 비공식적인 정보소스(친구, 가족, 선후배 등)을 통한 취업준비행동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취업준비노력 취업준비와 탐색의 과정에 적용된 상대적인 노력의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취업준비강도 취업준비를 위해 사용된 시간과 노력의 상대적인 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취업준비행동 수준 테이블
    하위요인 검사점수
    (T점수)
    구분 낮음
    10

    20

    30

    40
    보통
    50

    60

    70

    80
    높음
    90

    100
    적극적 직업탐색 25 L
    예비적 탐색 70 H
    공식적 직업탐색 39 L
    비공식적 직업탐색 85 H
    취업준비노력 22 L
    취업준비강도 95 H

    ※ 검사점수

    • T점수 : 점수의 비교를 위해서 원 점수를 해석하기 편리하게 전환한 점수입니다. 평균이 50점이고 표준편차가 10점인 점수체계로, 41~60점 사이에 있는 경우는 보통, 40점 이하는 대체로 낮은 점수, 61점 이상은 대체로 높은 점수임을 의미합니다.
    • '구분'의 (H)는 높은 점수(61점 이상), (L)은 낮은 점수(40점 이하)를 의미합니다.
      해당란에 아무 표시가 없는 것은 대상 요인에 있어서 여러분의 결과가 보통 수준(41점~60점)에 해당하는 것임을 의미합니다.

    하위 구성요인별 설명

    하위 구성요인별 설명 테이블
    구분 내용
    적극적 직업탐색 H 취업을 위한 실제적이고 집중적인 직업탐색 행동들(이력서를 보내거나 인터뷰를 하는 것 등)을 잘 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L 취업과 관련하여 실제적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 이력서를 작성하여 관련 기관에 보내거나 인터뷰를 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직업탐색을 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예비적 직업탐색 H 직업탐색 정보를 모으고 직업탐색 단계를 계획하는 데 있어서 잠재적인 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준비를 잘 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L 잠재적인 가능성 향상을 위한 준비가 부족함을 의미합니다. 진출하려는 분야의 지식습득을 위한 노력(학점관리,학원수강 등), 전공지식 이외의 공통적으로 필요한 직무능력(컴퓨터활용능력, 문서작성 등) 향상을 위한 활동 역시 취업준비에 중요합니다.
    공식적 직업탐색 H 취업준비와 관련하여 공식적인 정보의 소스(신문,잡지, TV, 인터넷, 각종 설명회나 박람회 등)를 통한 직업탐색을 잘 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L 공식적인 정보를 통한 직업탐색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신문, 잡지, TV, 인터넷, 각종 설명회나 박람회 등의 공식적 정보를 통한 직업정보 수집에도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비공식적 직업탐색 H 취업준비를 위해 비공식적인 정보소스(친구, 가족, 선후배 등)에 대한 탐색수준이 높은 편임을 나타냅니다.
    L 직업탐색에서 비공식적인 정보소스 탐색이나 활용수준이 낮은 편입니다. 취업을 위해 친구, 가족, 선후배, 취업한 주변지인 등과의 교류를 통해서도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취업준비 노력 H 취업준비와 탐색의 과정에 상대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계시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L 취업준비의 과정에서의 노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직업정보 수집 및 정보검색, 관련기관 방문 등의 구체적인 활동수준을 높이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취업준비 강도 H 직업탐색에 사용된 시간과 노력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L 취업준비를 위한 준비의 강도가 다소 낮은 편입니다. 취업준비를 위해서 시간과 노력을 좀 더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생애진로개발팀
담당자 : 고희원(1577-7114) ,서현주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