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청소년 대상 심리검사

직업·진로 직업심리검사 청소년 대상 검사

중학생 진로발달검사(커리어UP)
진로성숙도와 진로의사결정 수준을 측정하여 자신의 진로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진로탐색 및 진로설계를 위해 좀 더 노력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대상
중학생
검사시간
약 15분 소요(종합검사 실시 시)
주요내용
진로성숙도 및 진로의사결정 영향 요인 측정
검사실시요령
진로성숙도검사, 진로의사결정검사, 종합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간 제한은 없음. 평소의 생각이나 행동대로 솔직하고 성실하게 응답

검사안내

중학생 진로발달검사 검사안내 테이블
측정내용 중학생 진로발달검사(커리어UP)
하위척도 (문항수) 진로성숙도검사 (43) / 진로의사결정검사 (49) / 종합검사 (76)

진로성숙도 검사

중학생 진로발달검사(커리어UP) 검사안내 테이블
척도명 세부요인
태도 계획성
독립성
일에 대한 태도
정보지식 자기이해
직업정보 이해
행동 진로탐색행동

진로의사결정 검사

중학생 진로발달검사(커리어UP) 검사안내 테이블
척도명 세부요인
동기 진로유연성
진로개방성
심리적독립
정보지식
부족
자기이해 부족
직업정보 부족
갈등 자기갈등
관계갈등
환경갈등

결과예시

중학생 진로발달검사(커리어UP) 검사안내 테이블
검사일 생년월일 이름
2023년 03월 01일 2010년 11월 30일 홍길동

진로성숙 종합 결과
중학생 진로발달검사 커리어UP의 진로성숙도검사에서 측정한 결과를 종합하여 제시하여 드립니다. 아래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해보시기 바랍니다.

  1. 1진로성숙도검사 결과

    진로성숙도는 진로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대처하는 준비도를 의미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진로에 대한 준비도가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진로성숙수준

    진로성숙수준 결과 상세

    요인

    T점수 구분
    진로성숙 36 낮음
    하위
    요인
    태도 41 보통
    정보지식 49 보통
    행동 36 낮음
    3요인 형태 및 크기 상세
    구분 3요인 형태
    비대칭 형태 정삼각형에 가까운 형태
    3요인
    크기
    평균점선보다
    큰 경우
    진로에 대해 관심이 많고 비교적 준비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진로에 대한 태도, 자기이해와 직업정보이해를 포함하는 정보지식, 구체적인 진로준비를 위한 행동이 균형적이지 못한 상태로 상대적으로 부족한 요인에 관심을 기울여 균형적인 진로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래집단과 비교하여 진로성숙수준이 높아 진로에 대한 준비를 충분히 하고 있는 상태로 보입니다. 현재의 태도를 유지하면서 진로를 구체화해나가기를 권합니다.
    평균점선보다
    작은 경우
    진로와 관련한 태도, 진로와 관련된 자기이해와 정보의 이해, 진로를 찾아나가기 위한 실천적인 행동이 모두 부족한 상태입니다. 일상에서 진로와 관련된 것들에 보다 관심을 기울이는 노력이 필요하고 특히, 상대적으로 다른 요인들보다 점수가 낮은 요인에 대해서는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자신의 진로에 대해 다각도로 생각해보고, 정보를 구하며, 실천적 행동을 하는 것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극적인 상태로 보입니다. 진로 준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해결해야 하며 전반적으로 진로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진로성숙 하위요인별 프로파일

    진로성숙은 진로에 대한 태도, 진로에 대한 정보나 지식에 대한 이해, 진로를 위한 다양한 탐색과 준비 행동의 정도를 통해 확인됩니다. 각 분야의 하위요인별 여러분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진로성숙 하위요인별 프로파일 상세
    구분 하위요인 검사점수
    (T점수)
    구분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태도 계획성 42 보통
    독립성 41 보통
    일에 대한 태도 49 보통
    정보지식 자기이해 46 보통
    직업정보 이해 52 보통
    행동 진로탐색 행동 36 낮음

    각 요인별 점수는 T점수로 나타내었습니다. 요인별 T점수는 또래 집단과 비교하여 변환한 점수입니다. T점수의 평균은 50점 이므로, 40점 미만은 낮은 수준, 40~60점은 보통 수준, 61점 이상은 높은 수준이라고 판단됩니다.

  2. 2진로의사결정검사 결과

    진로의사결정검사는 개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확인합니다. 동기, 정보지식 부족, 갈등 측면으로 구분하여 개인의 특성을 제시합니다.

    진로의사결정 영향 요인

    진로의사결정 영향 요인 상세
    요인 점수 구분 그래프 의미
    동기 36 낮음 진로의사결정 그래프로 동기, 정보지식부족, 갈등 수준을 나타내는 예시 또래 평균과 비교하여, 진로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요인의 영향은 낮은수준이고, 정보지식 부족 요인은 보통수준이며, 갈등 요인은 높은수준입니다.

    각 요인들은 하나의 진로를 확고하게 결정하고 집중하지 못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찾도록 도와줍니다. 자신에게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보지식 부족 51 보통
    갈등 64 높음

    진로의사결정 하위요인별 프로파일

    진로의사결정 하위요인별 프로파일 상세
    구분 하위요인 검사점수
    (T점수)
    구분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동기 진로유연성 41 보통
    진로개방성 51 보통
    심리적독립 30 낮음
    정보지식 부족 자기이해 부족 54 보통
    직업정보 부족 48 보통
    갈등 자기갈등 68 높음
    관계갈등 51 보통
    환경갈등 65 높음

    각 요인별 점수는 T점수로 나타내었습니다. 요인별 T점수는 또래 집단과 비교하여 변환한 점수입니다. T점수의 평균은 50점 이므로, 40점 미만은 낮은 수준, 40~60점은 보통 수준, 61점 이상은 높은 수준이라고 판단됩니다.

  3. 3진로결정 결과

    진로결정 결과 상세
    진로결정 자기판정 결정 X 편함 결정 X 불편함 미결정 X 불편함 미결정 X 편함
    진로결정 수준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점수 평점
    진로결정 수준
    55 보통
    종합 미래의 진로에 대한 현실적, 구체적 방향성을 평균 수준으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어느 정도 진로의사결정을 하고 있으나, 이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조금 더 요구됩니다.

    [자기판정]은 검사 실시 시 스스로 응답한 것으로, 진로결정여부(진로결정/미결정)와 심리적 편암함 정도(편함/불편함)에 대하여 응답자 스스로 선택한 결과입니다.

    [진로결정수준]은 또래 청소년집단과 비교한 진로결정의 수준입니다. T점수로 제시되며, 40점 미만은 낮은 수준, 40~60점은 보통 수준, 61점 이상은 높은 수준이라고 판단됩니다.

    진로결정수준 상세
    진로결정수준 미래 진로에 대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향성의 견고함 정도 높음 미래 진로에 대해 현실적, 구체적인 방향성이 결정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보통 또래 평균과 비교하여 미래 진로에 대한 현실적, 구체적 방향성의 견고함 정도가 보통 수준입니다. 확고한 진로의사결정을 추구하기 위하여 진로 방향성을 설정하기 위한 노력이 조금 더 요구됩니다.
    낮음 미래 진로에 대해 현실적, 구체적인 방향성이 아직 결정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진로관련 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적절한 진로를 결정해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4. 4검사태도

    검사태도 상세
    사회적 바람직성 55 사회적 바람직성은 자신의 성격 특징을 올바로 반영하지 않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성향을 기준으로 반응한 정도를 의미합니다. 이 점수도 T점수로, 67점 이상인 경우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성향을 기준으로 반응하였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검사결과 해석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5. 진로발달검사 상세결과 1 진로성숙
    중학생 진로발달검사 커리어UP의 진로성숙도검사의 상세결과를 제시합니다.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성숙수준을 종합한 결과와 진로성숙의 세부요인별 상세결과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5진로결정수준을 고려한 진로성숙 수준 결과

    다음의 결과는 진로성숙의 수준을 진로결정 수준과 함께 고려한 결과입니다. 진로성숙수준과 진로결정수준 점수에 따라 당신이 해당하는 영역에 표시되어있으며, 해당 특성에 대한 설명이 제시됩니다.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진로결정수준을 고려한 진로성숙 수준 결과 상세
    진로성숙수준과 진로결정수준 점수에 따라 해당하는 영역을 나타내는 예시 진로성숙이 낮은 수준으로, 또래와 비교하여 진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준비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진로결정은 보통 수준으로, 관심이 있는 진로의 방향을 대략 정했지만 아직 확고하게 결정하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청소년기에는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완전히 새로운 진로에 관심이 생기거나, 이제까지 관심을 두었던 진로가 자신과 맞지 않는다는 생각에 혼란을 느끼는 등 진로성숙과 진로결정 수준이 일시적으로 변화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자신만의 진로를 확고하게 결정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한 준비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진로성숙과 진로결정 수준이 모두 보다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특히 진로성숙 수준을 높이기 위한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6. 6진로성숙도검사 하위요인별 결과

    다음은 진로성숙의 세부 요인별 특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자신의 현재 특성을 이해하고 보다 진로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나 방법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진로성숙도검사 하위요인별 결과 상세
    구분 하위요인 요인 의미(정의) 나의
    점수
    나의
    기준
    요인점수 수준별 나의 특성
    태도 계획성 자신의 진로방향과 직업결정을 위한 사전 준비와 계획 수립 정도 42 보통 자신의 진로방향과 직업 결정을 위한 준비를 평균 수준에서 해나가고 있습니다. 현재도 어느 정도 진로 관련한 준비와 계획을 하고 있으나, 계획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조금 더 요구됩니다.
    독립성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 준비, 선택을 스스로 하는 정도 41 보통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색과 준비, 선택하는 작업을 평균 수준에서 해나가고 있습니다. 현재도 어느 정도 스스로 진로를 탐색, 준비, 선택하고 있으나, 독립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조금 더 요구됩니다.
    일에 대한 태도 직업의 의미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일에 중요성을 부여하는 정도 49 보통 직업의 의미와 일의 중요성에 대해 평균 수준에서 이해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어느 정도 진로 관련한 의미를 이해하고 올바르게 인식 하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나, 일에 대한 태도를 더욱 확고하게 형성하기 위한 노력이 조금 더 요구됩니다.
    정보
    지식
    자기이해 진로선택 시, 고려해야 할 자신의 능력, 흥미, 성격, 가치관 등 개인특성에 대한 이해 정도 46 보통 자신의 능력과 흥미, 성격, 가치관 등의 개인특성에 대해 평균 수준에서 이해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어느 정도 스스로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있으나, 자기이해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조금 더 요구됩니다.
    직업정보 이해 관심이 있는 진로와 관련된 정보, 특정 직업을 가지기 위한 방법 및 절차에 대한 지식을 확보한 정도 52 보통 자신이 관심있는 진로와 관련된 정보, 특정 직업을 가지기 위한 방법 및 절차에 대해 평균 수준에서 이해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어느 정도 직업정보에 대해 이해하고 있으나, 이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조금 더 요구됩니다.
    행동 진로탐색행동 미래의 진로 의사결정에 반영할 목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유형의 자원(정보, 도구, 제도 등)을 탐색하고 수집하는 행동의 수행 정도 36 낮음 미래의 성공적인 진로결정을 위한 정보와 도구, 제도 등에 대한 탐색행동이 부족함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진로에 대한 탐색을 실천적으로 해나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7. 진로발달검사 상세결과 2 진로의사결정
    중학생 진로발달검사 커리어UP 의 진로의사결정검사 상세결과를 제시합니다. 진로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요인별 상세결과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7진로결정수준과 진로의사결정 종합 결과

    다음의 결과는 진로결정의 수준과 진로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함께 종합하여 살펴본 결과입니다. 잘 읽고 자신의 특성과 유사한 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의사결정 종합 결과 상세
    진로성숙수준과 진로결정수준 점수에 따라 해당하는 영역을 나타내는 예시 현재 진로결정은 또래와 비교하여 보통 수준이며, 동기, 정보지식, 갈등 요인들이 진로결정 수준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동기 요인(진로개방성, 진로유연성, 심리적독립)은 여러 진로에 가능성을 열어두려는 성향으로 낮은 진로결정 수준과 관련될 수 있지만, 청소년의 전반적인 진로발달에는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반면, 정보지식(자기이해, 직업정보)의 부족, 갈등 요소(자기갈등, 관계갈등, 환경갈등)는 해소할수록 건강한 진로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8. 8진로의사결정 하위요인별 결과

    아래의 내용은 세부 진로의사결정 영향 요인별 당신의 특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잘 읽고 진로의사결정과 관련해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진로의사결정 하위요인별 결과 상세
    구분 하위요인 요인 의미(정의) 나의
    점수
    나의
    기준
    요인점수 수준별 나의 특성
    동기 진로유연성 진로 탐색을 유지해 나가며 예상치 않은 진로와 관련된 변화들을 수용하는 정도 41 보통 진로와 관련된 예상치 않은 변화들을 수용하는 정도가 보통 수준입니다. 진로를 찾아나가는 과정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들에 보다 유연하게 수용적인 자세를 갖기 위해 조금 더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진로개방성 진로와 관련된 결정에서 가능한 다양한 시도와 가능성을 염두에 두는 정도 51 보통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시도와 가능성을 염두에 두는 정도가 보통 수준입니다. 충분한 진로탐색을 통한 의사결정을 위해 보다 개방적인 자세를 가지려는 노력이 조금 더 필요합니다.
    심리적독립 진로와 관련하여 부모(중요타인)의 기대를 조율할 수 있으나 자신의 선호와 가치, 선택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존중할 수 있는 태도 30 낮음 진로와 관련하여 자신의 선호, 가치, 선택에 대한 고려보다는 부모(중요타인)의 기대와 선택을 더 우선시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부모(중요타인)의 기대를 조율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진로와 관련된 선택에서는 나 자신의 의사와 선택이 가장 최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함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정보
    지식
    자기이해 부족 진로선택 시, 고려해야 할 자신의 능력, 흥미, 성격, 가치관 등 개인특성에 대한 이해 정도의 부족 54 보통 진로선택과 관련한 자신의 능력, 흥미, 성격, 가치관 등 개인특성에 대한 이해가 보통 수준입니다. 자기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진로선택을 위해 조금 더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직업정보 부족 관심이 있는 진로와 관련된 정보, 특정 직업을 가지기 위한 방법 및 절차에 대한 지식을 확보한 정도의 부족 48 보통 관심 진로와 관련된 정보, 특정 직업을 갖기 위한 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한 지식이 보통 수준에 해당합니다.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에 근거한 진로선택을 위해 직업정보에 보다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갈등 자기갈등 자신의 능력, 특성 등과 선택 가능하거나 희망하는 직업(진로)간의 갈등 68 높음 자신이 가진 능력이나 특성과 희망하는 직업(진로)간에 갈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진로와 관련하여 자신과 희망하는 직업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절충하는 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선택과 의사결정의 과정을 통해 갈등을 줄여가야 하며 이 과정에서 필요하면 전문가의 도움 요청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관계갈등 중요한 주변 타인(부모, 선생님, 친구, 형제 등)과 직업(진로)갈등 51 보통 중요한 주변 타인(부모, 선생님, 친구, 형제 등)과 직업(진로)갈등의 수준이 보통 정도입니다. 원활한 진로선택을 위해 주변과의 관계 갈등은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갈등의 원인을 찾아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환경갈등 성역할, 사회·경제적 문제, 직업 및 고용환경 문제 및 직업전망 등과 관련된 문제와의 갈등 65 높음 진로와 관련된 성역할, 사회·경제적 문제, 직업 및 고용환경 문제 및 직업전망 등과 관련된 문제와 갈등상태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환경적 요인들과 갈등을 빚게 되는 원인을 면밀히 파악하고 개선, 절충, 변경 등의 댜양한 방법으로 갈등을 줄여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9. 나의 진로 미래로 내딛기

    나의 진로 탐색에 도움되는 정보들을 워크넷(www.work.go.kr)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생애진로개발팀
담당자 : 조아름(1577-7114) ,서현주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