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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카드뉴스 층간소음관리사

2022-08-01

미래를 함께할 새로운 직업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는
층간소음관리사 “문을 부수려고 해요!
빨리 와주세요!”

경찰서로 누군가 현관문을 강제로 열고 있다는 다급한 신고가 걸려왔습니다. 출동한 경찰이 붙잡은 사람은
다름 아닌 아랫집 이웃

평소 층간소음으로 갈등을 벌이다
술김에 윗집 문을 부수려 한 것입니다
층간소음이 이웃 간 폭력까지 이어진 사례입니다 층간소음 분쟁은 매년 증가하며
사회적 문제가 되었습니다.

특히 2020년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
층간소음 민원이 급증했습니다 층간소음 문제가 심해지자
층간소음 갈등을 중재해 주는
‘층간소음관리사’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층간소음관리사는 민원접수부터 상담,
현장 소음 측정, 갈등 중재까지
층간소음 분쟁에 대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층간소음 상담은 일반적인 심리상담, 갈등조정과 차이가 있습니다

층간소음 상담은 피해자와
본의 아니게 피해를 입힌 가해자의 심정을 이해하고,
피해 정도를 파악하는 등 세밀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분쟁 상황에 따라 양측의 돌발 행동에 대처할 수 있는
노력과 경험도 요구되죠 층간소음이 법적 분쟁으로 이어질 경우, 층간소음관리사는 소음측정 결과자료, 민원접수 등 근거자료를 준비하기도 합니다. 층간소음관리사는 민간자격으로 이론과 실기를 연계한 직무능력 평가를 거쳐 자격을 인정받습니다

교육은 주거문화개선연구소 평생교육원, 공동주택생활소음관리협회, 녹생환경지원센터 등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층간소음관리사가 되려면]
평소 타인의 말을 경청하고,
갈등 상황에서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는 태도를 가지면 좋습니다

층간소음관리사는 법률상담이나 행정처리 관련 분야 경력자들이 도전하기 적합합니다. 우리나라 대표 직업의
모든 것이 궁금하다면
www.work.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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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문의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