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하고 단정한 외모에 세련된 말솜씨, 그리고 부드러운 매너, 우리가 한 번쯤은 마음속에 그려본 그림일 텐데요, 외모에 대한 관심은 다른 사람을 의식하는 것에서 시작되었고, 그 기원을 찾자면 태초의‘아담과 이브’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외모나 이미지에 대한 관심은 3D라 명명되는 디지털(Digital), 디엔에이(DNA), 디자인(Design)의 시작과 함께 더욱 부각되었는데, 보다 감각적이고 개성 중심적인 21C의 사회 환경과 외모가 성공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세태를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의 이미지는 크게 시각적 이미지(외모)를 중심으로 청각적, 후각적, 촉각적 이미지의 요소로 결정됩니다. 즉 표정, 패션, 매너, 메이크업, 보디랭귀지, 화술, 목소리까지…. 이와 같이 우리가 선호하는 그리고 사회적으로 선호되는 이미지를 분석하고 조언해 주는 작업을 퍼스널브랜딩(개인이 가지고 있는 꿈, 가치관, 비전, 장,단점, 매력, 재능 등을 분석하여 개인의 포지션과 목표를 정하고 여기에 맞는 브랜딩툴과 채널을 통해서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유지와 관리를 하는 작업), 또는 이미지컨설팅이라 부르는 데 이러한 일을 하는 사람이 이미지컨설턴트입니다. 즉, 고객의 타고난 이미지를 분석하고 상황에 적합한 표정연출법과 의상선택방법, 화장방법, 스피치 방법 등을 조언해 주는 사람이 이미지컨설턴트입니다.
고객의 직업, 체형 등을 토대로 표정, 의상, 메이크업, 매너 화술, 자세 등 고객의 현재 상태를 진단하고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퍼스널브랜딩은 시작됩니다.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 영상이나 사진을 사전에 받아 면밀히 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고객에게 적합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그리고 고객에게 표정연출법, 의상선택방법, 화장법, 대화방법에 대해서 조언해주고 자세교정 등을 교육지도합니다. 처음에는 주로 정치인과 방송인 등을 중심으로 퍼스널브랜딩 이루어졌는데 요즘에는 일반인들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미지컨설턴트는 한 사람(고객)의 이미지 요소(표정, 패션, 메이크업, 매너, 화술)에 관한 자질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디자인, 의상, 심리, 색채, 메이크업, 스피치 등의 방대한 지식과 전달 능력이 필요합니다.
아직까지는 정규교육기관은 없으며 주로 아카데미에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6개월 정도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직업에 들어설 수 있지만 다양한 방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축적해야 하기 때문에 능숙한 업무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2~3년 정도의 경험이 요구됩니다. 자신의 전공이나 이력에 상관없이 새롭게 진입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주로 항공기승무원, 고객매너강사, 의상디자이너, 메이크업아티스트, 비서 등의 직업을 가졌던 사람들이 재교육을 받고 전직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컨설턴트로 일하기 위해서는 미적 감각과 센스가 필요하며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일 하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좋아야 합니다. 또한 시대적인 경향과 흐름을 읽을 수 있어야 하며 모든 직업에서도 요구되는 일에 대한 열정이 필요합니다. 전문가 자신이 이미지모델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평생 자신의 이미지를 매력적으로 유지 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직업의 장점이지만 항상 몸가짐에 있어서 타인을 의식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현재 이미지컨설턴트로 활동하는 사람들은 약 500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이미지컨설턴트의 수입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회당(2시간 기준) 10~20만원 정도를 받습니다. 모든 전문직이 그렇듯 처음 입사한 경우에는 많은 수입을 기대하기 어려워 보람과 만족으로 일을 시작해야 합니다.
일정 규모의 회사에 채용이 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면서 약 3년 정도 이상의 경험을 쌓으면 월 200~300만원 이상의 수입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 강의를 통해서 수입을 얻기도 합니다. 외모가 성공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21세기에는 사람과의 관계를 다루는 이미지컨설턴트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