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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운송사무원

임금

항공운송사무원 하위(25%) 3,561만원, 중위값 4,196만원, 상위(25%) 5,0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항공운송사무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8.9%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현 상태 유지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항공운송사무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항공운송사무원은 항공운송사업체에서 항공승무원의 비행계획을 관리하고, 항공기 운항에 따른 비행노선, 기종, 출발 시각 등을 작성하는 일을 한다. 항공운송사무원의 일자리는 항공운송업의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국토교통부의 「2022 국토교통 통계연보」에 따르면, 국내 및 국제 여객수송량은 2015~2019년 동안, 지속적 증가세를 보여 왔지만, 국내 및 국제 화물수송량은 2016~2017년 이래로 감소 또는 정체를 보이고 있다. 2020년도에는 국내?국제 여객 및 화물 수송량 모두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영향으로 보인다.

항공 여객?화물수송량

(단위 : 여객(천 인), 화물(천 톤))

2015년~2020년도의 국내 및 국제 항공 여객, 화물 수송량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국내 여객 27,980 30,912 32,406 31,600 32,980 25,164
화물 287 292 290 273 258 181
국제 여객 61,454 73,001 76,956 85,925 90,386 14,240
화물 3,519 3,781 4,032 4,169 4,106 3,701

자료 : 국토교통부, 「2022 국토교통통계연보」 (2023)

운송산업은 경제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야로 국내외 경기의 장기침체가 계속되거나, 수출입 감소, 해외 물류업체의 국내 진출 증가로 인해 예상되는 국내 중소업체의 수익성 악화 등은 운송사무원의 고용감소를 가져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운송, 보관, 정보처리 등 체계화된 물류정보관리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해 고용 수요가 감소하고, 운송 관련 사무용 소프트웨어의 개발?보급에 따라 항공운송사무원의 업무량과 시간이 줄어든 것도 일자리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자율주행 기술, 인공지능시스템 도입 등의 기술발전이 운송사무원 인력을 대체할 가능성도 있다. 글로벌 물류기업의 국내 진출 가속, 화주와 포워더를 연결하는 국제물류플랫폼 서비스 활성화 등 대내외적인 환경의 급변도 향후 운송사무원의 고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물류경쟁력 10위 달성을 목표로 지속가능한 물류산업 환경 조성, 공유?연계 인프라 및 네트워크 구축, 스마트 물류시스템 및 디지털 전환 지원 등의 내용이 담긴‘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2021~2030)과 같은 정부 정책에 따라서도 고용에 변화가 예상된다. 해외 여행객이 꾸준히 늘고 있고, 해외직구, 역직구 등이 활성화되면서 화물운송을 통한 물류가 늘고 있어서 항공운송사무원의 고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의약품, IT 제품 등 대부분 항공으로 운송되는 고부가가치 품목의 수출이 증가하고 있어 관련 일자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저비용항공사의 노선과 이용객이 늘고 있어 이들 업체에서의 신규 고용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다만,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인건비 절약 차원에서 사무원 인력을 소수정예인원으로 운영할 가능성도 크다.

종합하면 국제 항공여객의 증가, 해외직구 및 역직구의 활성화로 인한 항공물류 증가 등 긍정적 요인이 있지만, 기술발달에 따른 운송시스템의 자동화?지능화 등의 영향으로 향후 10년간 항공운송사무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작성, 2023년 수정)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국제항공 여객 증가
-
과학기술의 발전 -
  • 운송시스템의 자동화?지능화
국내외 경기 변화 -
  • 글로벌 경기 침체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반도체, 의약품, IT 제품 등 고부가가치 품목 수출 증가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스마트 물류시스템 및 디지털 전환 지원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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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역사무원은 해외 수출입 계약거래 등 무역 사무 전반에 관한 업무를 처리한다. 주로 무역 절차의 흐름을 파악하여 수출입 거래에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정리하고, 계약상 필요한 서류 등을 작성하며 거래에 필요한 데이터나 정보를 정리한다. 무역사무원은 수출 시 수출 대상기업과의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계약내용(거래금액, 수출 수량, 단가, 수송수단, 납기, 보험, 결제방법 등)을 계약서의 형식이나 법규에 따라 문서로 작성 한다. 수입을 할 때에도 수출과 마찬가지로 수입대금의 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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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