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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향후 10년간 안내 및 접수사무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객이나 방문객을 안내하고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안내 및 접수사무원은 기관 혹은 조직의 첫 이미지를 결정한다고도 할 수 있을 만큼 고객서비스의 최접점에서 종사하는 직업이다. 기업은 이미지 제고를 위해 각종 온?오프라인 상담창구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정부 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등에서도 새로운 사업이나 정책을 알리기 위해 서비스별로 고객 상담원을 두고 응대하기도 한다. 친절한 안내와 응대 서비스는 기업이나 조직의 긍정적 이미지뿐만 아니라 수익 창출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안내 및 접수사무원의 역량 강화를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안내 및 접수사무원은 다양한 업종과 분야에 종사하는 만큼 분야에 따라 고용 전망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경기 영향을 많이 받는 관광산업의 경우에는 경제환경 변화에 따라 고용이 달라질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의「전국문화기반시설총람」에 따르면, 공공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등 전국 문화기반시설은 2013년 1,739개에서 2022년 2,402개로 매년 증가하였다. 전국 문화기반시설의 증가로 문화예술산업에 종사하는 안내 및 접수사무원의 일자리 증가가 기대된다. 다만 문화시설 종사자의 경우, 상용직 채용보다는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경우가 있어 인력 채용 규모가 크지 않을 수도 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확산된 비대면 문화는 안내 및 접수사무원 일자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최근 서비스 로봇 기술의 발전으로 안내 로봇을 도입하는 곳이 늘어나면서 안내 및 접수사무원의 업무를 대체하는 곳이 늘고 있다. 온라인 안내 프로그램, 자동응답시스템(ARS), 키오스크 등의 도입 확대도 안내 및 접수사무원의 업무를 대체하고 있다. 기술 도입과 함께 기업의 인건비 절감과 효율적 인력 운용 노력도 안내 및 접수사무원의 일자리를 감소시킬 수 있다. 특히 안내 및 접수사무원은 상대적으로 아웃소싱을 통한 비정규직 종사자가 많고, 감정노동을 하는 업무 특성의 어려움도 있는 편이다.
종합하면, 안내 및 접수사무원의 일자리는 기업의 고객 응대 서비스 제공의 중요성 강화, 국내 관광 및 문화산업의 확대 등은 긍정적이지만, 비대면 문화 확대, 인공지능기술 발전으로 인한 서비스 로봇 도입의 확산, 기업의 효율적 운용을 위한 아웃소싱 증가 등의 부정적 요인으로 인해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 작성, 2023년 수정)
| 전망 요인 | 증가 요인 | 감소 요인 |
|---|---|---|
|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 -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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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기술의 발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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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외 경기 변화 | - | -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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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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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 -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 - |
| 기타 요인 | - |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한국직업전망
안내 및 접수사무원은 고객이나 방문객을 안내하고 각종 정보를 제공하며 그들의 요청을 접수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각종 민원사항과 창구의 자료 및 이용안내문의 배치 등에 관한 사무업무도 수행한다. 안내 및 접수사무원은 기업체 로비데스크, 호텔, 백화점, 음식점, 병원, 관공서, 공항, 행사장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수행 업무나 근무 장소 등에 따라 예약 및 접수사무원, 데스크안내원, 화랑 및 박물관 안내원, 시설 및 견학 안내원, 방송안내원 등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예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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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전(儀典)은 의식, 의례 등과 대치할 수 있는 말로, 예의를 철저히 한다는 의미로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국가 간의 공식의례를 뜻합니다. 외교행사 등 국가 차원의 행사에 참석한 국가원수 및 고위급 인사를 맞이하여 국제적 예의를 갖추는 것입니다. 미국이나 중국의 국가원수급 국빈이 한국을 방문할 때면, 공항에 늘어선 도열병과 수십 발의 예포를 쏘는 등의 환영식을 TV 뉴스를 통해 접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이런 수준의 의전은 국가 차원에서 진행되고, 일반적으로 공항이나 항공사 차원에서 행하는 의전은 이보다는 약한 수준입니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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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의 얼굴로 서비스의 최전선에 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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