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임금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향후 10년간 지게차운전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게차운전원은 창고나 공장에서 원료나 자재, 제품 등을 하역, 운반, 적재하기 위해 지게차를 운전하는 일을 한다. 국토교통부 통계누리의 「연도별 건설기계 등록 현황」에 의하면 지게차는 2012년 140,455대에서 2021년 206,029대로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다. 그러나 원자잿값 상승, 정부 사회기반시설(SOC) 투자 감소 등으로 향후 건설경기 침체가 우려되고 있어, 이는 지게차운전원의 고용에도 다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건설업 외에 지게차운전원의 수요가 많은 곳은 하역?물류업이다. 우리나라는 경제성장과 함께 물류량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지만, 최근 대형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물품이동장치가 자동화함에 따라 지게차운전원의 일자리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물품이동장치의 자동화로 인한 전면적 인력 대체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겠지만, 지게차운전원의 고용 감소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지게차는 면허 취득과 운전이 용이하고 수입도 괜찮은 편이어서 고령자 및 퇴직자들이 가장 많이 취득하는 건설기계 자격증이다. 최근에는 청년층의 입직도 증가하는 추세여서 지게차운전원의 취업자 수 증가에 긍정적이다.
종합하면 대형 물류센터의 물품이동장치 자동화 증가와 같은 부정적인 요인이 있지만, 구직자의 신규 입직이 비교적 용이한 측면이 있어서 지게차운전원의 취업자 수는 향후 10년간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작성)
| 전망 요인 | 증가 요인 | 감소 요인 |
|---|---|---|
|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 -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 |
| 과학기술의 발전 | - |
|
| 국내외 경기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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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 -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 - |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 -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 - |
| 기타 요인 | - |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한국직업전망
기중기라고 불리는 크레인은 건설 현장에서 무거운 건설자재를 인양·운반하는 기계로 건축공사 시 최대 수백 톤의 중량물 운반과 철골 구조물의 건립 작업에 주로 사용되며, 토목공사에서는 교량 구조체의 운반작업 등에 주로 이용된다. 크레인의 기본 작업은 갈고리(훅)를 달아 화물을 배나 차에 싣는 것이고 부수작업은 버켓을 달아 땅을 굴착하거나 해머를 달아 파일을 박는 것이다. 건설 현장 이외에 물류창고 등에서 자재나 물품을 운반하는 작업에 사용되기도 한다. 크레인 운전 작업과정은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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