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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인터넷케이블 설치·수리원

임금

방송·통신·인터넷케이블 설치·수리원 하위(25%) 3,108만원, 중위값 3,500만원, 상위(25%) 3,885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방송·통신·인터넷케이블 설치·수리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2.3%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현 상태 유지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방송?통신?인터넷케이블설치?수리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통신?인터넷케이블설치?수리원은 방송, 통신, 인터넷망에 기초 인프라가 되는 각종 통신선과 케이블을 가설(설치, 포설)하고 교체 등 정비한다. 방송통신위원회의 「2022년 방송산업실태조사 보고서」(2023)에 따르면, 전체 방송사업자 수는 지속적인 감소 추세에 있다. 방송채널사업자만 2020년 대비 6개 증가한 가운데(174개→180개)하고 종합유선, 중계유선 등은 3년간 연이어 감소추세이다. 방송사업자수의 감소는 방송을 전송하고 선로설비공사를 하는 방송설비공사 수요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의 연도별 추이(2019~2021)

(단위 : 개)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의 연도별 추이로 상세내용 하단 테이블 참고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의 연도별 추이로 연도별 지상파방송(TV), 지상파방송(라디오), 지상파DMB, 방송채널 사용, 종합유선, 중계유선, 위성, IPTV, IPTV CP 항목으로 구성
구분 지상파방송(TV) 지상파방송(라디오) 지상파DMB 방송채널 사용 종합유선 중계유선 위성 IPTV IPTV CP
2019년 30 21 19 171 92 31 1 3 36
2020년 30 20 19 174 90 29 1 3 33
2021년 30 20 18 180 90 23 1 3 36

자료 : 방송통신위원회, 「2022년 방송산업실태조사 보고서」(2023)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지난 5년 동안(2017~2021) IPTV가 8.6% 증가한 반면, 종합유선방송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입자 비중도 IPTV가 50%를 넘어섰으며, 종합유선은 44.3%에서 36.0%로 감소하였다. 향후 IPTV 중심으로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나 전체적으로 방송 분야의 성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IPTV 중심의 성장(유선케이블 TV는 감소)은 유선 케이블 설치 업무의 감소로 이어져 방송 케이블설치원의 고용에 부정적이다.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단위 : 만 단지)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으로 상세내용 하단 테이블 참고
2017~2021년도의 종합유선, IPTV, 위성방송 가입자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종합유선 1,404 1,380 1,348 1,313 1,288
IPTV 1,433 1,566 1,713 1,854 1,989
위성방송 325 326 317 308 299

(단위 : %)

유료방송총 가입자 비중 변화로 상세내용 하단 테이블 참고
2017, 2021년도의 종합유선, IPTV, 위성방송 총 가입자 비중 변화
구분 종합유선 IPTV 위성방송
2017년 44.3 45.2 10.2
2021년 36.0 55.6 8.4

자료 : 방송통신위원회, 「2022년 방송산업실태조사 보고서」(2023)

1인 가구 증가, 1인 미디어 증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Over The Top) 서비스 확대, MZ세대의 모바일 기기 활용 확대, 5G(5세대 이동통신)?6G(6세대 이동통신) 이동통신 기술 진보 및 서비스 확대, 사물인터넷(산업용 사물인터넷, 지능형 홈네트워크) 서비스 확대, 정부의 디지털 정책 지원 확대 등은 방송?통신?인터넷케이블설치?수리원의 수요 증가에 긍정적이다.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서비스 할 가구 수가 증가하고, 통신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있으며, 사물인터넷?로봇 등 디지털 서비스(스마트홈 IoT 서비스 등)가 성장하는 점은 관련 인력 수요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나 유료방송 가입자 수의 폭발적 증가가 어렵고, 자동화와 디지털화에 따른 업무량 감소 및 인터넷, 무선통신 중심으로 업무 전환은 방송?통신?인터넷케이블설치?수리원의 일자리 증가에 부정적이다. 시장 규모가 대대적으로 커지지 않는 한 신규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기존 인력이 처리하는 등 업무량 증가에 비해 인력 증가는 쉽지 않을 것이다.

종합하면,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및 방송?통신서비스의 다양화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나 유료가입자 수가 정체되어 있고, 자동화 및 디지털화 진전, 무선통신 확대 등으로 향후 10년간 방송?통신?인터넷케이블설치?수리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작성, 2023년 수정)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1인 가구 증가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Over The Top), 지능형 홈네트워크 등 방송통신 서비스 수요 증가
-
과학기술의 발전
  • 5G, 6G 이동통신 기술 진보 및 서비스 확대
  • 사물인터넷 신규 시장 발생 및 확대
-
국내외 경기 변화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인터넷서비스, 디지털 서비스, 지능형 서비스 확대
  • 무선 중심의 서비스 확대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1인 미디어 증가
  • 유료가입자 수 정체
  • 지능정보화 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유무선 통합 등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6G 등 정부의 디지털정책 지원 확대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