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신직업·미래직업

직업·진로 직업정보 신직업·미래직업
3D프린팅숍매니저

직업 생성배경
3D프린팅은 컴퓨터이용설계(CAD) 프로그램으로 만든 디자인이나 실물모형을 스캔하여 나온 이미지대로 모형을 제조해내는 기술을 말한다. 아직 일반인들에게는 필요 없는 서비스일 수 있다. 그러나 이제는 3D프린팅 기술로 만들어낼 수 있는 것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일반인들도 조금씩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가정집에서 장난감을 만들어 파는 재택근무 1인기업의 경우, 실물 제작에 앞서 제품과 동일한 사이즈와 디자인을 먼저 살펴봐야 할 필요가 생긴다. 이러한 경우에 3D 파일 또는 견본제품만 있으면 실물과 동일한 모형을 제작해 주는 프린터를 통해 제작이 가능하단 얘기이다.
이미 미국, 독일 등 해외에서는 상당히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이 프린터가 판매 중인만큼 3D입체 프린팅 제작 서비스는 향후 국내에서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하는 일
3D프린터를 활용하여 출력 대행과 시제품 제작, 3D프린팅 교육 및 홍보를 한다. 개인, 광고대행사나 영화사 등의 의뢰로 3D프린터를 이용해 시제품을 만들어 준다. 이밖에 제품제작 외에 3D프린터 대여사업도 한다.

해외 현황
3D프린팅 기술은 Gartner 등 유수의 기관들이 미래유망 기술로 선정하였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자동차, 항공·우주, 방위산업, 가전제품, 의료 및 의료장비, 의학, 건축,교육, 애니메이션 및 엔터테인먼트, 완구, 패션(신발, 의류, 액세서리 등)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이 커지고 있다. 2012년에 전 세계 3D프린터 생산과 서비스를 포함한 3D프린팅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28.6% 증가한 22억 달러 규모였다(WohlersAssociates). 2012년에 국내 3D프린팅 시장 규모 약 300억 원 정도 수준이었다. 독일과 일본 등에서는 2013년부터 3D프린팅숍이 등장하였다. 독일 함부르크의 트윈카인드(Twinkind)는 3D프린터로 고객의 모습을 그대로 축소해 만들어 주는 유료 액션피겨숍을 열었다. 일본에서는 디자이너그룹 ‘파티(PARTY)’가 도쿄 화랑에 임시로 3D프린팅 사진부스를 만든 후 방문 고객들을 대상으로 스캐닝과 미니 액션피겨 제작서비스를 했던 적이 있다.

국내 현황
국내에서도 3D프린팅숍을 운영하는 업체가 3~4 곳이 있다. 몇몇 곳에서 관련 3D프린팅을 활용하여 창업하는 분들에게 필요한 교육훈련프로그램도 제공한다. 3D프린팅을 이용한 분야는 제조업, 의료업, 문화콘텐츠 등 다양하며 제조업 부품, 치과의 기공물, 그리고 영화 소품부터 개인 피규어까지 다양하여 그 수요는 향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 업을 수행하려면 운영기술에 대한 노하우를 갖고 있으며 고객과의 원만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야 한다. 3D프린팅은 모델링-출력-후가공 등의 단계로 작업이 진행된다. 출력물의 퀄리티를 높이려면 각 단계마다 특화된 능력을 갖춘 인력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3D모델링, 도장(칠하는 것), 연마(다듬는 것) 등의 작업을 능숙하게 할 수 있는 인력이 선호된다. 그리고 기본적으로는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가 풍부해야 한다. 기계란 고장이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 대처하고, 즉각 수리해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특히 요즘 3D프린터 활용이 확대되면서 개인이 프린터를 사서 간단한 작업은 집에서 직접 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이들이 활용을 제대로 못 하거나 고장이 나서 3D프린팅업체에 수리를 의뢰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여러 사람이 함께 일하는 작업이 주가 되기 때문에 팀워크를 맞출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책임감 등도 중요하다. 또한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다. 3D프린터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생산해낼 수 있는 아이디어가 풍부하면 좋다. 그리고 이 아이디어를 실제 제품으로 구현을 하려면 모델링을 할 줄 알아야 하고, 3D모델링 작업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창직 가능성
국내에서도 3D프린터가 조금씩 팔리고 있는 상황이므로 성장세가 충분히 예상되는 분야이다. 무엇보다 목업(Mock-Up)을 제작해야 하는 수요가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1인 프리랜서 디자이너, 산업디자인 회사, 제조공장 등과 협력관계를 잘 맺어간다면 가능성 있는 사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 목업(Mock-Up)을 제조해야 하는 분야가 IT제품, 전자제품 등 일부 분야로 한정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장난감, 신발, 문구류, 생활용품 등 거의 대부분의 산업영역에서 적용되는 점도 이 사업의 성장을 크게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문의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