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학과 검색

직업·진로 학과정보 학과 검색
국제지역학과 인문계열 > 국제지역학과

요약
보기

인포그래픽을 통해 학과의 주요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워크넷 ‘자료실’에서 각 학과의 요약보기 전체를 PDF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학과정보 요약으로 상세내용 하단 참고
인문계열
국제지역학과
학과개요
국제지역학과 : 기존의 전공 간의 벽을 과감히 허물고, 세계화 시대에 맞는 능력 있는 국제지도자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국제정치, 국제경영 및 국제경제, 해외 주요 지역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함양하는 학과입니다.

일본학과 : 일본에 대한 문화개방이 매우 급진적으로 일어남에 따라 일본지역 전문가의 수요가 급증하였습니다. 일본학과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추세에 대응하여 사회의 각 방면에 기여할 수 있는 일본지역 전문가를 양성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어 학습을 바탕으로 지리, 문화, 역사, 정치, 경제 등 일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합니다.

중국학과 :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전반에 대한 지식을 쌓아 중국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연구자와 각 방면에서 실무에 종사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학과입니다. 따라서 중국어에 대한 학습도 이론이 아니라 능숙한 구사를 목표를 하고 있습니다. 저학년에서는 중국어 구사능력을 집중적으로 배양하며, 고학년에서는 중국 및 중화문화권에 대해 학습하게 됩니다.

미국학과 : 영미어·문학과는 영문학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는데 반해, 미국학과는 영어를 수단으로 영·미국 지역을 연구하는 학과입니다. 영어를 학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영어를 수단으로 하여 영미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및 문화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국제사회의 변동에 대처할 수 있는 영미문화권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저학년에서는 영어구사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고학년에 올라가면 미국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독일학과 : 독일학과는 독일어 지식을 토대로 하여 독어독문학을 이해하고, 독일 관련 학문을 연구대상으로 합니다. 확실한 독일어구사능력을 바탕으로 독어독문학 뿐만 아니라 독일 관련 업무에 종사할 지역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직접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학문 및 전문지식 습득에 역점을 둡니다.

러시아학과 : 급변하는 세계정세와 함께 급격히 그 중요성이 높아져가고 있는 러시아 지역전문인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러시아어학과가 언어에 치중한다면, 러시아학과는 언어를 기본으로 정치, 경제, 역사, 사회, 문화, 문학 등 러시아 전반을 학습합니다. 저학년은 러시아어 구사력을 기르는데 집중하며, 고학년은 러시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합니다.

프랑스학과 : 프랑스학과는 프랑스를 연구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학습을 수행하는 학과입니다. 프랑스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예술 등 전 분야에 걸친 학습이 이루어지며, 학문적 연구뿐만 아니라 실용적 지식들을 습득하는데도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프랑스학과는 이를 통해 한국과 프랑스의 문화·경제 교류에 기여할 수 있는 지역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적성 및 흥미
세계 각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기초지식이 있거나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 국제지역학을 공부하기 수월할 것입니다. 지역연구라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언어에 대한 공부가 바탕이므로 영어를 비롯한 외국어 공부에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다른 나라에 대해 종합적인 이해를 해야 하는 학문이므로, 미지의 세계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와 개척정신,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할 수 있는 열린 사고와 도덕적 책임감이 필요합니다.
관련학과
중국학과 , 일본학과 , 러시아학과 , 미국학과 , 국제지역학과 , 글로벌학부 , 동아시아학과 , 아시아학부 , 국제학 , 독일학과 , 북한학과 , 아랍지역학과 , 아세안지역전공 , 영미지역학 , 유라시아학과 , 유럽학과 , 중동학과 , 프랑스학과
취득자격면허
국가자격 : 컨벤션기획사, 관광통역안내사, 국내여행안내사
진출직업
교재 및 교구개발자 대외제휴협력사무원 리포터 면세상품판매원 무역사무원 문화평론가 방송기자 방송연출가 번역가 선박객실승무원 신문기자 아나운서 여행사무원 여행상품개발자 외교관 외국어교사 외국어학원강사 유학상담자 의료관광코디네이터 자막제작자 출입국심사관 칼럼니스트 크루즈승무원 탑승수속사무원 통역가 학습지교사 한문강사 항공기객실승무원 해외공보관 해외영업원 호텔프론트사무원 회의기획자
대학졸업 후 첫 일자리 진출직업(상위5개)
기획·마케팅 사무원 총무 사무원 및 대학 행정조교 전산자료 입력원 및 사무 보조원 문리·어학 강사 상점 판매원
첫 일자리 입직 소요기간(누적)
단위 %
대학교
졸업전 32.5 3개월 52.7 6개월 60.8 1년 77.2 1년이상 88.9
첫 일자리 업무수준과 교육수준의 일치 정도
대학교
단위 %
일의 수준이 매우 낮다 6.7 일의 수준이 낮다 29.8 일의 수준이 알맞다 54.3 일의 수준이 높다 7.8 일의 수준이 매우 높다 1.3
첫 일자리 업무내용과 전공과의 일치 정도
대학교
단위 %
전현 맞지 않는다 32.3 잘 맞지 않는다 20.7 보통이다 25.8 잘 맞는다 15.8 매우 잘 맞는다 5.3
┌통계로 보는 학과별 진출직업┘ 정보는 한국고용정보원의 "대졸자직업이동경로(GOMS)"(정보공식통계 제 327004호)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임. -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는 매해 전년도 2월 및 전전년도 8월 대학 졸업자를 조사 대상으로 함(EX, 2019년도 조사시 2018년 2얼 및 2017년 8월 졸업자를 조사대상으로 함.) - 2014년부터 2018년 전문대 및 4년대, 교육대 졸업자를 대상으로 워크넷 학과정보에서 제공하는 131개 학과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분석. - 전체 표본 가운데 매해 조사기준일(9월 1일)당시 만35세 미만이 경우만 분석하였음.
첫 일자리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가 표집틀로 사용하는 교육개발원 취업통계의 졸업년월을 기준으로 하여 해당 대학을 졸업한 이후 처음으로 가진 일자리를 말함. 본 자료에 사용된 첫일자리 진출직업의 직업부류는 한국고용정보원의 "2018년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세분류 기준임.
첫 일자리 입직소요기간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의 조사 기준대학을 졸업 한 이후 첫 일자리에 입직한 시기까지를 개월로 환산하여 구간화함. 첫 일자리의 업무수준-교육수준 일치 정도, 업무내용-전공(주전공)과의 일치 정도는 기준 대학 졸업 후 첫 일자리의 업무 수준과 내용을 응답자가 주관적으로 판단하여 답한 내용임.
담당부서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