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학과 검색

직업·진로 학과정보 학과 검색
광고·홍보학과 사회계열 > 광고·홍보학과
학과
소개

학과의 특성을 개괄적으로 소개합니다.
또한 학과 공부에 필요한 적성이나 흥미, 전공과 관련하여 취득할 수 있는 국가(기술) 자격 및 면허를 소개합니다.

개요

광고홍보학과에서는 광고기획, 홍보기획, 광고제작, 광고 및 홍보매체 등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교육합니다. 교육과정은 광고, 홍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 소비자 및 대중을 설득하기 위한 이론과정과 매체광고, 인쇄광고, 광고사진, 카피라이팅, 광고기획, 이벤트관리 등의 실습과정을 포함합니다. 전문대학에서는 광고홍보이론을 바탕으로 그래픽디자인, 영상디자인, 멀티미디어디자인, 사운드디자인, 모션그래픽, 3D 애니메이션, 영상편집 등 주로 광고 및 홍보 제작에 필요한 실습기법을 배웁니다.

적성 및 흥미

광고·홍보학과에서는 광고 및 홍보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합니다. 때문에 시장, 제품, 소비자를 분석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과 광고 및 홍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창의력과 예술적인 능력이 요구됩니다. 소비자의 심리와 시장의 경제원리를 파악하기 위해서 심리학, 경제학, 경영학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관련학과

광고홍보학과 , 광고홍보학전공 , 언론광고학부 , 언론홍보학과

교과목

‡ 기초과목 : 광고학개론, 홍보학개론, 광고연구방법, 커뮤니케이션이론, 광고심리학, 광고와 마케팅, 광고와 사회, 광고와 소비자행동, 매체원론, 소셜미디어마케팅 등
‡ 심화과목 : 광고조사론, 광고기획론, 광고매체론, 광고캠페인, 매체기획론, 기업홍보론, 설득커뮤니케이션, 국제광고론, 전략적기획론, 광고홍보연구방법론, 디지털미디어(광고제작), 소비자심리, 브랜디드컨텐츠, 사회마케팅, 광고홍보법제와 윤리, 브랜드마케팅전략, 인터렉티브광고, 광고와 지식재산권, 광고홍보분석 등
‡ 실습과목 : 광고디자인실습, 인쇄광고제작실습, 홍보제작실습, 광고사진실습, 카피라이팅실습, 그래픽디자인실습, 영상디자인실습, CF제작실습, 디지털광고실습, 광고캐릭터실습 등

취득자격면허

국가자격 : 사회조사분석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등
민간자격 : 옥외광고사 등
  • 워크넷 ‘학과정보’에 수록된 주요 교과목이 전국 대학의 개설과목을 대표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 민간 자격의 경우, 유사자격의 수가 많으므로 특정자격명칭이라기 보다는 관련분야의 민간자격 분야를 의미하는 것이며, 해외자격은 특히
    경영·경제분야, 정보통신분야 등에서 해당직무의 전문성을 보여주는 자격으로서 업계에서 널리 통용되는 것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담당부서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