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학과 검색

직업·진로 학과정보 학과 검색
게임공학과 공학계열 > 게임공학과
학과
소개

학과의 특성을 개괄적으로 소개합니다.
또한 학과 공부에 필요한 적성이나 흥미, 전공과 관련하여 취득할 수 있는 국가(기술) 자격 및 면허를 소개합니다.

개요

게임공학과에서는 21세기의 유망 산업 분야인 게임 산업이 요구하는 창의적인 전문 인력이 갖추어야 할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게임 장비 개발, 게임 컨텐츠 등과 같은 전반적인 게임 제작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이론 뿐만 아니라 실습 위주의 교육을 중점적으로 제공합니다. 따라서 게임 제작을 위해 필요한 예술성, 기술성, 창의성, 아이디어와 기술의 결합 능력을 기반으로 게임프로그래밍, 미디어 융합 등 다양한 컴퓨팅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체계적인 이론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우게 됩니다.

적성 및 흥미

무엇보다 게임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게임을 영상으로 표현하고 제작하는 것에도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게임관련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짜기 위해서는 다양한 컴퓨터프로그램을 다루는 능력과 논리적인 사고력이 필요하며 또한 게임관련 분야로의 진출을 위해서는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갖추고 꼼꼼한 성격이라면 유리합니다.

관련학과

게임공학과 , 게임컨텐츠과 , 게임학과 , 게임소프트웨어전공 , 게임애니메이션과 , 게임제작과 , 게임컨설팅과

교과목

‡ 기초과목 : 콘텐츠기초, 전산학개론, C프로그래밍, C++프로그래밍, 컴퓨터구조, 네트워크기초, 윈도우 프로그래밍, 자료구조, 게임기획, 운영체제,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 컴퓨터그래픽스, 수학, 물리학, 화학, 게임산업의 이해, 게임콘셉트기획 등
‡ 심화과목 : 3D게임프로그래밍, 3D모델링, 게임인터페이스설계, 스크립트언어, 종합설계기획, 인공지능, 네트워크게임프로그래밍, 게임소프트웨어공학, 스마트폰게임프로그래밍, 게임서버프로그래밍, 게임엔진프로그래밍, 가상현실게임, 게임사운드, 멀티코어프로그래밍, 게임(시스템)기획, 종합설계기획, AR/VR기반 모니터링 및 훈련, 빅데이터분석, 스마트팩토리개론, 게임애니메이션, 코딩, 게임UI기획 등

취득자격면허

국가자격 :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게임기획전문가, 게임그래픽전문가
민간자격 : 소프트웨어 개발자, 애니메이터, 3D 모델러, 테크니컬 아티스트
  • 워크넷 ‘학과정보’에 수록된 주요 교과목이 전국 대학의 개설과목을 대표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 민간 자격의 경우, 유사자격의 수가 많으므로 특정자격명칭이라기 보다는 관련분야의 민간자격 분야를 의미하는 것이며, 해외자격은 특히
    경영·경제분야, 정보통신분야 등에서 해당직무의 전문성을 보여주는 자격으로서 업계에서 널리 통용되는 것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담당부서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