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철학 :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목표 :
1. 직원 측면 :
(1) 경력단절 및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제공
(2) 직업역량 강화를 통한 돌봄 전문인 양성
(3) 자존감, 소속감 함양을 통한 근로 욕구 고취
(4) 좋은 일자리의 발굴
2. 고객 측면 :
(1) 충주지역 유일의 노인 및 장애인 분야 종합돌봄서비스 제공기관
(2) 분절된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보다 통합된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지향
3. 지역사회 측면 :
(1) 커뮤니티케어 시대를 준비하는 통합형 종합재가 서비스를 선도
(2) 지역사회 안전망 역할
채용 절차는 서류 전형과 면접으로 이루어져 있고, 높게 평가하는 활동 경험으로는 자원봉사경력, 사회복지사업 경력 등이 있습니다.
급여 수준은 보건복지부 자활사업 급여기준을 준용하며, 직급체계는 주임, 대리, 팀장, 과장, 부장, 대표이사로 되어 있습니다.
2년 근로 시 직급 승진하며 사업의 필요에 따라 인사이동 가능합니다.
신규 입사 시 신규직원을 교육하며, 보건사업과 관련된 외부 교육 수료해야 합니다.
또한, 기관 내 교육 훈련 담당자 있어 기관 내에서 교육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점이 차별화된 강점이라고 생각함. 사업의 수익이 난 경우 주주들은 그 이익금을 지급 받지 않음.
사회적기업으로서 지역사회에서 많은 환원을 하고 있으며, 직원들은 이 부분에 자긍심을 갖고 있음.
주5일근무로 주로 정시퇴근을 하고 있으나, 사업의 특성상 평가 및 점검 준비를 위해 시간 외 근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휴무일 같은 경우 연차 사용하고 있으며, 잔여 연차는 급여로 지급함.
현장직의 회식은 주기적으로 기한을 정해 진행하고 있으며, 관리직의 회식은 직원들의 의견 및 상황에 따라 진행하고 있음.
노사협의회 및 사업팀별 월례회의를 통해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현장직 선생님 두 분이 사내이사로 이사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운영위원회에도 현장직 선생님 한 분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돌봄 사회서비스사업은 앞으로도 꼭 필요한 사업이며, 수요 또한 늘어나고 있음.
우리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고, 앞으로 시간이 지나면 우리가 도움을 받아야 할 서비스이기도 하기에 올바른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회사의 특성상 취약계층(수급자, 차상위) 고용이 많은 편이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던 직원분이 경제적 안정을 얻게 되었을 때 보람을 느낄 수 있었으며, 서비스 이용자 또는 보호자가 서비스에 만족하신다며, 진심으로 고맙다는 말씀을 해주실 때 또한 이 일을 하는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동 탐방기는 청년친화강소기업 서포터즈가 기업 방문 후 작성한 내용입니다. 수정사항이 있을시 2020yfsg@keis.or.kr 로 문의부탁드립니다.
최종 수정일자 (2020-11-18)
정보제공처 | 취재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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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 현장탐방기 | 2020-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