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기업현장탐방

청년친화강소기업 강소기업 기업현장탐방 강소기업 기업현장탐방 상세

이텍산업

이텍산업

이텍산업 로고

이텍산업은 국내 최고의 우수 기술력을 보유한 도로장비제조 종합메이커 입니다.

회사의 주력 분야 등 간단한 회사 소개를 해주세요.

우리 회사는 주로 도로 관리, 제설 등에 쓰이는 특장차(특수장치차량)를 제조하는 제조업 회사입니다. 지자체에서 쓰는 청소 차량, 공항에서 쓰는 공항 장비, 군부대에서 쓰는 특수목적용 차량을 생산하며 도로 관리 시설에 쓰이는 차량이 주 생산 품목입니다. 생산 체계는 다품종 소량 생산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의 장기적인 목표나 경영 철학이 있으신가요?

대부분의 기업이 그렇듯이 저희 회사 역시 항상 성장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목표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1994년 설립 이후 지금까지 오너경영인으로 회사를 경영하고 계시는 회장님의 회사에 대한 사랑은 회사를 꾸준히 성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덕분에 우리 회사는 어엿한 중소, 중견기업의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또한 <사회공헌>은 회사의 성장과 함께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또 다른 요소로, 실제로 많은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그 철학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으로의 확대 역시 목표로 하고 있으며 주 타깃은 동남아 시장입니다.

타사와 비교했을 때 귀사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우리 기업은 특장차 제조 분야에서는 국내 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제조 목적은 제품을 파는 것에 있지 않고 제품을 유지하고 활용하는 것으로, 고객들의 위치에 서서 제조를 합니다. 그래서 한 번 판매한 상품은 끝까지 책임진다는 마음으로 고객위주의 유지관리를 철저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회사가 성장하고 판매하는 상품이 많아질수록 관리유지 보수비용이 만만치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 부분만큼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지켜 나갈 것입니다.

회사의 채용절차 및 선호하는 인재상은 어떻게 되나요?

사실 최근에는 직무 위주의 채용이 일반화되어 있습니다. 성실함/책임감 있는 직원은 옛날의 기준이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물론 직무 능력도 매우 중요하지만, 우리 회사는 아직까지 직무능력보다는 인성 부분에 더 많은 무게들 둡니다. 자기PR 시대라고 하여 자신을 나타내고 드러내는 것은 좋지만 간혹 그것이 자기고집과 자기주장으로 이어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조직 문화에 융화되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일의 능률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채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다만 연구직의 경우 직무 능력이 없으면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직무 위주의 공고를 따로 올립니다.

채용절차는 타 회사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잡사이트/워크넷에 채용공고를 올리고 서류심사를 거친 후 면접과 채용으로 이루어집니다.

신입 평균 급여수준 및 인사 제도 현황에 대해 알 수 있나요?

대졸 초임 기준 2,900-3,000만 원정도 됩니다. 신입과 경력직의 차이는 조금씩 있습니다. 연차별로 상승하며 타 중소기업과 큰 차이가 없이 비슷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입사원 육성방법 또는 인재육성 로드맵이 있나요?

신입 직원이 들어오면 선임 직원을 붙여줍니다. 말하자면 멘토의 느낌입니다. 회사에서 온전하게 제 역할을 해낼 수 있으려면 평균 6개월 정도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교육은 1:1로 진행됩니다.

주요 복리후생은 어떻게 되나요?

4대 보험을 비롯한 기본적인 요소는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헬스나 수영 등 개인적인 운동을 할 시, 훈련지원금이 지급되며 아침, 점심, 저녁을 모두 제공합니다. 또한 직원 가족에게 회사를 자주 오픈합니다. 가족들과의 기차여행 시간이 마련되며 주말에 가족을 데리고 회사에 놀러오는 직원들도 있습니다.
또 다른 복리후생으로는 부서 자체적으로 봄에 워크숍 개최, 동호회 활성화 지원, 사보 발행, 종합건강검진 지원 등이 있습니다.

기업의 전반적인 근무 환경(조직문화 및 근무 분위기)은 어떻다고 생각하시나요?

상급자라고 해서 어려워하는 것은 없고 모든 직원들이 거리낌 없이 대화하는 열린 분위기입니다.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텍산업 사무실 내부
우리 회사만의 차별화 된 강점, 장점 등 강조하고 싶은 점이 있으신가요?

회사에 있는 시간이 개인 시간보다 많을 수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가족적인 회사입니다.

회사에 관심 있는 청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나 당부사항이 있나요?

‘중소기업은 힘들다’는 인식이 많고 이 때문에 실업률은 높지만 중소기업에서는 구인난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지만 스스로 관심을 갖고 있지 않아 지원을 하고 면접을 보러 와서도 회사에 대해 잘 대답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채용할 때 중요한 것은 인성을 비롯한 회사에 대한 관심입니다. 목적의식과 관심, 목표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회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자원봉사단이 있으며, 현충일 유공자 및 장애인을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합니다. 또한 불우이웃을 도우며 기부금을 마련해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대전에서는 관련 활동을 많이 하였으며 세종시에서도 적극적으로 참여중입니다.

특허 출원 및 등록된 것들이 많은데 직원들로 하여금 진행된 것인가요?

연구소에서 많이 나오며 특허는 200여건, 현재는 80여개 정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특허 출원을 포상에 부치기도 하고 관련 실적으로 공과에 관여되기도 하였습니다.

회사를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한 마디로 표현하기가 어렵습니다. 저에게 회사는 “전부”입니다. 생계수단이기도 하며 의지할 곳이기도 합니다. 직장생활을 오래해서 그럴 수도 있겠지만 회사가 편하고 좋으며, 처음부터 성장해가는 모습을 봐왔기 때문에 정이 많습니다. 중소기업은 지속성장하기가 여건상 어려운데 이텍산업은 꾸준한 성장을 이뤄오고 있기 때문에 더욱 정이 있습니다.

최종 수정일자 (2018-07-31)

한국고용정보원 현장탐방기
정보제공처 및 취재일
정보제공처 취재일
대전 고용복지+센터 현장탐방기 2017-08-01
한국고용정보원 현장탐방기 2018-07-19

*본 탐방기의 무단전재-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