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기업현장탐방

청년친화강소기업 청년친화강소기업 기업현장탐방 청년친화강소기업 기업현장탐방 상세

경동건설

경동건설

회사의 주력 분야 등 간단히 회사 소개를 해주세요.

토목과 관련해서 전문적인 시공을 하는 회사입니다. 예를 들어, 교량, 터널, 도로, 수력 및 양수 발전소 등을 직접 시공하는 회사입니다. 또한, 빌딩 등 직접 건축도 하고 있습니다.

회사 연혁

1986
11. 황조-통리내(430ML) 주운반갱 터널 7,886 관통
11. 154KV 변전소 준공

1990
12. 건설사업본부 기구 신설

1991
08. (주)경동개발 설립 (자본금 200억원)

1994
12. 종합기계 건설 대여업 면허 취득

1995
10. (주)카테크 설립
12. 해외건설면허 취득 (토공, 전기)

1997
11. SO 9002 인증 취득

2000
03. 표창장 (강원도지사)
11. 표창장 (건설교통부)

2001
02. 보람의 일터 대상 (한국경영자총협회)
11. 금탄산업훈장 수훈

2002
07. (주)경동을 분할하여 (주)경동건설로 법인 설립

2007
03. 자본금 증가 (20억 → 30억)

2008
04. 종합공사를 시공하는 업종 등록 (토목공사업)

2010
12. 해외건설공사 진출 (파키스탄 파트린트 수력발전소 공사)
12. 해외지점설치 (Lahore, Pakistan)

2011
02. (주)경동 건설사업부 흡수합병 (토건공사업, 산업환경설비업 등록)
02. 자본금 증가 (51.6억)
02. 해외건설업 등록 (토건공사업)

2012
04. 부동산 개발업 등록
11. 파키스탄 골렌골 수력발전소 RBM공사 수주

2013
06. 이스라엘 길보아 양수발전소 수주
12. 해외지점설치 (Tel Aviv, Israel)

2014
10. 라오스 세피안 세남노이 수력발전소 수주

2015
01.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본사 이전

2016
12. 국토교통부장관 표창장 수상

2017
08. 라오스 현장 종료

회사의 장기적인 목표나 경영 철학은 무엇인가요?

장기적인 목표는 2025년까지 매출 3,000억 원, 순수익 300억 원을 창출하는 목표가 있습니다.
경영철학은 세 가지가 있는데, 윤리와 도덕의 숭상, 전 사원 공존 및 공용, 기업을 통한 사회봉사입니다.

신입사원 육성방법 또는 인재육성 로드맵이 있나요?

신입사원 육성방법에 대해서는 교육 부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각각 현장 프로젝트 별로 공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밖에서 직접 교육을 받고 참석하기가 제한되서 인터넷 교육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부분을 배우기 때문에 선임들이 보통 멘토가 되어서 교육합니다.
인재육성 로드맵은 별도의 로드맵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순환근무제를 로드맵으로 볼 수 있기는 합니다. 순환근무제란, 현장과 본사의 업무를 기간에 따라 바꿔가면서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타사와 비교했을 때 귀사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경영철학 중, 전 사원 공존 및 공용에 대해 얘기했었는데, 저희 회사는 사원에 대해서 크게 존중해주고,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회사원들을 부당하고 해고한 경우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 회사원들이 근속연수가 매우 높습니다. 대부분 건설 회사는 근속연수가 평균 4~5년 정도 되지만, 저희 회사는 많게는 20년 이상 근속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회사의 채용절차 및 선호하는 인재상은 어떻게 되나요?

채용절차는 건설회사이다 보니, 소비자의 공사 수요에 따라 달라지는 수주산업입니다. 그래서 수요에 따라서 필요 인력을 채용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사람인, 잡코리아, 워크넷, 건설워커 등 다양한 사이트를 통해 채용 공고를 냅니다. 그렇게 서류를 받고 선별해서 면접을 보고, 사람을 채용합니다.
우리가 바라는 인재상은 기술자를 가장 바라는 것도 맞지만, 가장 중요한 인재상은 화합과 소통을 중요하게 여기는 인재입니다.

신입 평균 급여 수준 및 인사 제도 현황에 대해 알 수 있나요?

우리 회사는 직급에 의한 호봉제도를 사용하는데, 각 호봉에 따라서 지급하는 급여도 다릅니다. 신입 회사원의 평균 급여는 병역을 마쳤는지, 4년제 대학을 졸업했는지 등에 따라 호봉을 차등적으로 적용시키는데, 평균적으로 연봉 3,000만 원 정도 지급합니다.
그 외, 현장에서 OT, 휴일 근무 등이 있으면 추가 수당도 지급합니다.
인사제도에 대해서는 5계 직급체계의 호봉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복리후생은 어떻게 되나요?

주요 복리후생은 1년에 4차례 정도 복리후생비를 지급합니다. 식대 및 교통비는 실비로 지원하고 있고, 자녀 학비 지원금은 대학교까지 2명에 한해서 지원했지만, 2016년도 기업회생을 받아 지금은 잠정 중단했습니다.
그리고 펜션 등을 갖춰서 직원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하고, 포상제도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청년 채용 시에는 청년내일채움 공제가입을 하고 있으며 회사 제직자 청년에게는 내일채움공제를 적극적으로 가입시켜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에서는 구내식당, 기숙사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전반적인 근무환경(조직 문화 및 근무 분위기)은 어떻다고 생각하시나요?

본사에서는 정시 퇴근을 지향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근무 시간이 끝나고 잔업을 합니다. 또한, 2주 탄력근무제를 사용합니다.
연차사용을 장려하고 있고, 회식문화가 많습니다. 야간근무는 터널 공사 등 일부 공사작업은 야간에 작업합니다. 의견수렴 및 소통을 위한 시간은 소장직군, 관리직군, 공무 및 공사직군 등 각자 직무에 따라서 연 2회 정도 소통을 가집니다.

사무실 모습
우리 회사만의 차별화 된 강점, 장점 등 강조하고 싶은 점이 있으신가요?

직원들 간 가족같은 분위기로 지내고 있어서 직원들의 근속연수가 매우 높고, 다른 건설회사에 비해 임금체불이 없는 안정적인 회사입니다.
또한, RBM장비를 활용하는 수직구터널 공사가 국내에서 두 회사 뿐인데, 한 곳이 저희 회사입니다. 그래서 수력발전소, 양수발전소 등 낙차를 활용한 전문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쉴드공법을 활용하는 기술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도시나 일부 도시에서 전봇대 선을 바닥 밑에 설치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런 기술법들도 저희 회사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에 관심 있는 청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나 당부사항이 있나요?

저희는 책임감 있고 성실한 모습을 가지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또한, 저희 회사는 소통을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다.
특히, 어느 조직에 가면 다 똑같겠지만, 거짓말은 절대 하지 말라고 하고 싶습니다. 현장에서 작은 실수를 보고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큰 손실로 이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거짓말을 하지 않고 솔직하게 소통하는 모습을 바랍니다.

신입사원들이 회사만의 전문적인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교육 기간을 제공하나요?

대부분 기술을 알려주는 학교, 학원에서 배우겠지만, 그 곳에서 배우는 것은 전반적인 기술입니다. 따라서 회사만의 전문적인 기술을 배우기 위해서는 회사에 입사하셔서 꾸준히 성실하게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것과 실무에서 배우는 것은 다르기 때문에, 회사에 와서 성실하게 경험해야 합니다.

동 탐방기는 청년친화강소기업 서포터즈가 기업 방문 후 작성한 내용입니다.

최종 수정일자 (2019-11-22)

고용노동부 현장탐방기
정보제공처 및 취재일
정보제공처 취재일
고용노동부 현장탐방기 2019-10-15

*본 탐방기의 무단전재-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