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행정·경영·금융·보험 관리자  > 마케팅·광고·홍보관리자
마케팅·광고·홍보관리자

임금

마케팅·광고·홍보관리자 하위(25%) 5,190만원, 중위값 6,000만원, 상위(25%) 6,734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마케팅·광고·홍보관리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5.5%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기획·홍보 및 광고관리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광고의 영역이 계속 확장되고 있고,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각 광고사가 변화와 혁신을 추진 중이다. 무엇보다 통신과 방송이 융합된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광고와 홍보에도 새로운 접근 방식이 요구되고 있으며 또한, 홍보가 언론홍보만이 아닌 기업의 마케팅, 이미지 관리, 위기관리, 사회공헌활동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홍보 및 광고관리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광고업은 경기에 민감한 업종이므로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 기업의 광고와 홍보 활동이 축소되는 경향이 있고 중간관리자를 줄이려는 기업의 입장도 일자리 증가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분포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0% 10% 53% 37%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일자리현황

‘마케팅·광고·홍보관리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테마별 찾기

    광고 및 홍보전문가

    강렬하고 아름다운 이미지! 나는 사람들의 지갑을 여는 힘을 가졌습니다. 나는 광고입니다. 천재 광고인으로 유명한 이제석 씨. 미국의 장애인재단을 홍보하기 위해 그가 택한 방법은 세상을 놀라게 했습니다. 장애인용 엘리베이터가 없는, 미국의 지하철역 계단에 에베레스트 산의 모습을 겹쳐 보이게 그린 다음, “For some, it’s Mt. Everest. (누군가에게 이 계단은 에베레스트 산처럼 느껴집니다)”라는 짧은 문구만을 실은 것이죠. 광고는 이처럼 아주 인상적인 문구와 이미지, 영상 등으로 사람들을 만납니다. 보통 기...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해당 직업 정보 동영상이 없습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