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행정·경영·금융·보험 관리자  > 마케팅·광고·홍보관리자
마케팅·광고·홍보관리자
[직업정보 요약] 1.하는 일, 2.교육/자격/훈련, 3.임금/직업만족도/전망, 4.능력/지식/환경, 5.성격/흥미/가치관, 6.일자리 현황, 7.관련직업
하는 일 기업체 혹은 단체의 광고 및 대외 홍보활동을 기획, 지휘, 조정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 기술지도사(국가전문)
  • 품질경영(산업)기사(국가기술)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 하위(25%) 5,190만원
  • 중위값 6,000만원
  • 상위(25%) 6,734만원
  • 75.5%
  • 감소 (10%)
  • 현상유지 (52%)
  • 증가 (37%)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 협상(95)
  • 창의력(94)
  • 설득(94)
  • 인적자원 관리(91)
  • 행동조정(91)
    영업과 마케팅(100)
    인사(99)
    경영 및 행정(98)
    의사소통과 미디어(98)
    디자인(97)
    결과에 대한 책임(97)
    자동화 정도(94)
    의사결정 권한(94)
    연설, 발표, 회의하기(94)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93)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혁신(99)
    적응성/융통성(98)
    리더십(98)
    독립성(97)
    사회성(97)
    진취형(Enterprising)(98)
    예술형(Artistic)(96)
    다양성(91)
    신체활동(82)
    타인에 대한 영향(81)
    지적 추구(71)
    자율(62)
업무활동 중요도 수준
부하 직원들에게 업무 안내, 지시, 동기부여(90)
창조적 생각(87)
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86)
사물, 서비스, 사람의 질 판단(85)
목표, 전략 수립(85)
목표, 전략 수립(90)
정보 수집(88)
부하 직원들에게 업무 안내, 지시, 동기부여(87)
창조적 생각(87)
인사 업무(84)
일자리 현황
마케팅·광고·홍보관리자
관련직업

필요기술 및 지식

기획·홍보 및 광고관리 분야는 신문방송학, 언론정보학, 광고(홍보)학, 매스컴학을 비롯해 경영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 전공자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다.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해 소비자 등을 설득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가르치고, 커뮤니케이션 광고, 마케팅, 설득, 광고, 홍보캠페인 분야의 실제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그러나 광고회사의 신입사원 채용 시 전공에 특별한 제한이 없으므로 비전공자들도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관련 지식을 쌓아 진출할 수 있다. 대학 시절 광고동아리 활동을 하거나 사설 광고학원을 통해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광고회사에서 실시하는 인턴 제도에 참여해 실무 경험을 쌓기도 한다. 또한, 주요 광고사에서 실시하는 공모전에 응모해 입상을 하면 취업 시 도움이 된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기획·홍보 및 광고관리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광고의 영역이 계속 확장되고 있고,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각 광고사가 변화와 혁신을 추진 중이다. 무엇보다 통신과 방송이 융합된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광고와 홍보에도 새로운 접근 방식이 요구되고 있으며 또한, 홍보가 언론홍보만이 아닌 기업의 마케팅, 이미지 관리, 위기관리, 사회공헌활동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홍보 및 광고관리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광고업은 경기에 민감한 업종이므로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 기업의 광고와 홍보 활동이 축소되는 경향이 있고 중간관리자를 줄이려는 기업의 입장도 일자리 증가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0% 10% 53% 37%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케팅·광고·홍보관리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테마별 찾기

    광고 및 홍보전문가

    강렬하고 아름다운 이미지! 나는 사람들의 지갑을 여는 힘을 가졌습니다. 나는 광고입니다. 천재 광고인으로 유명한 이제석 씨. 미국의 장애인재단을 홍보하기 위해 그가 택한 방법은 세상을 놀라게 했습니다. 장애인용 엘리베이터가 없는, 미국의 지하철역 계단에 에베레스트 산의 모습을 겹쳐 보이게 그린 다음, “For some, it’s Mt. Everest. (누군가에게 이 계단은 에베레스트 산처럼 느껴집니다)”라는 짧은 문구만을 실은 것이죠. 광고는 이처럼 아주 인상적인 문구와 이미지, 영상 등으로 사람들을 만납니다. 보통 기...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해당 직업 정보 동영상이 없습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