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경영지원 사무원 >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

임금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 하위(25%) 3,108만원, 중위값 3,626만원, 상위(25%) 4,351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7.1%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마케팅·광고·홍보사무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각종 국제행사나 선거 등을 거치면서 광고 및 홍보 관련 시장이 지속적으로 커졌으며 많은 기업에서도 기업 이미지를 만드는 데 홍보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서 홍보가 전문 분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또한, 마케팅·광고·홍보사무원의 활동 영역도 다양해지고 있어 관련 인력의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특히 인터넷을 이용한 홍보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어 인터넷과 관련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일자리 수보다 매년 배출되는 관련 전공자가 더 많고, 광고 및 홍보 분야는 비전공자에게도 비교적 인기가 높은 분야여서 입직경쟁이 매우 치열할 전망이다. 또한, 마케팅·광고·홍보사무원은 기업의 조직 축소와 구조 조정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분포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0% 23% 42% 35%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일자리현황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테마별 찾기

    검색광고마케터

    요즘 온라인 쇼핑몰이나 온라인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SAM’이라는 단어를 봤을 거예요. SAM은 Search Advertising Marketing의 약자로 최근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공을 이끌어주는 검색광고마케팅을 의미하는데요, 검색 도구를 단순한 검색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특정 웹사이트로 방문을 유도해 상품을 구입하게 만드는 것을 말해요. 우리가 어떤 상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 인터넷에는 이미 그 상품을 사용해본 사람부터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 판매하고자 하는 사람 등 많은 정보가 있어요. 검색을 하고 결...

    검색광고마케터

    요즘 온라인 쇼핑몰이나 온라인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SAM’이라는 단어를 봤을 거예요. SAM은 Search Advertising Marketing의 약자로 최근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공을 이끌어주는 검색광고마케팅을 의미하는데요, 검색 도구를 단순한 검색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특정 웹사이트로 방문을 유도해 상품을 구입하게 만드는 것을 말해요. 우리가 어떤 상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 인터넷에는 이미 그 상품을 사용해본 사람부터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 판매하고자 하는 사람 등 많은 정보가 있어요. 검색을 하고 결...

    SNS마케터

    며칠 전 내 페친이 A 화장품 제품의 글을 공유해왔어요. 내용이 괜찮고 평도 좋아서 ‘좋아요’를 눌렀죠. 살까말까 고민하고 있는데 자주 가던 파워블로거도 그 상품을 쓴다고 하네요. 가격도 좋고 상품 후기도 만족스럽고.... 이거 꽤 솔짓해지는데요, 근데 이런 것도 마케팅일까요? 우리는 광고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어요. TV에도 길거리에도 온통 무수한 광고들로 넘쳐나죠. 그런데 꼭 거창하게 제작한 광고만이 효과적인 건 아니에요. 오히려 페이스북이나 블로그, 트위터 등 SNS를 통해 우리 이웃의 입소문을 듣게 되었을 때 제품에 대해 ...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해당 직업 정보 동영상이 없습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