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예술·디자인·방송·스포츠직 > 연극·영화·방송 전문가 > 방송연출가
방송연출가

임금

방송연출가 하위(25%) 3,730만원, 중위값 4,500만원, 상위(25%) 5,8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방송연출가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4.3%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방송연출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면서 케이블방송, 인터넷방송, IPTV 등 다매체·다채널화로 방송환경이 재편되면서 시장이 확대되었다. 또한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이 경쟁적 구조를 갖추면서 제작 방송프로그램 수가 늘어나고,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이 꾸준히 해외로 수출되는 점은 방송PD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만,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6 콘텐츠산업통계」에 따르면, 방송산업의 매출액과 부가가치액은 증가하는 반면,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가 증감을 반복하며 정체하고 있다. 또한 중국시장과의 교류가 줄어들면서 수출액이 전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세계 경기 침체의 장기화에 따라 광고매출에 영향을 많이 받는 방송시장이 타격을 입고, 지상파방송과 유선방송의 매출이 다소 감소하는 점은 방송연출자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방송통신위원회의 「2015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방송프로듀서(PD)는 2014년 12월말 기준 4,550명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2013년의 4,634명에 비해 84명이 감소한 수치로, 2010년 처음으로 4,000명대에 진입한 이후 2011년 4,573명, 2012년 4,514명, 2013년 4,634명, 2014명 4,550명으로 증감을 반복하고 있다. 방송국의 프로듀서들은 방송사의 경영 악화로 신규 인력 채용이 잘 이뤄지지 않는 편이다. 또한 상당수의 프로그램이 외주제작으로 전환되고 있기 때문에 방송국 소속이 아닌 외주제작사의 프로듀서를 중심으로 고용이 나타나고 있다. 한편, 외주제작사는 소규모이고 예산 부족으로 실력이 우수한 경력직을 중심으로 채용하기 때문에 신입들은 치열한 입직경쟁을 치러야 하고, 유명 연출자와 그렇지 않은 연출자의 대우도 큰 차이가 있다. 독립프로덕션이나 종합유선방송사의 경우 규모가 작고 계약직 직원이 많으며, 근무환경이나 임금이 열악한 편이다. 영상물이 유통되는 형태가 방송 송출 중심에서 유튜브 등 인터넷 유통 채널로 중심축이 이동함에 따라 1인 미디어 영역에서 일자리 증가가 커질 전망이다. 즉, 영상물의 연출하고 제작하는 미디어콘텐츠창작자(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전통적인 개념의 방송PD는 아니지만, 영상 제작의 기획과 연출, 제작 등을 일괄 책임지고 창작한다는 점에서 유사 업무 종사자로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영상 제작 및 유통 방식의 변화로 이들의 수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분포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0% 3% 50% 37% 1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일자리현황

‘방송연출가’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감독 및 기술감독

    감독은 연극, 영화, 라디오, TV프로그램 및 광고 등의 제작을 감독, 연출한다. 기술감독은 연출에 필요한 촬영, 무대장치, 편집 등의 기술적 업무를 계획, 지도, 조정하는 업무를 한다. 방송연출가는 방송프로듀서(PD : Producer, Program Director)라고도 하며 지상파방송사, 종합 유선방송사, 종합편성채널, 독립프로덕션 등에서 근무한다. 라디오 혹은 텔레비전의 보도, 교양, 오락 (예능, 드라마, 스포츠) 등의 프로그램 기획부터 촬영, 편집 등 제작과정과 섭외...

  • 테마별 찾기

    감독 및 연출자

    "인생의 지루한 면을 걷어내고 보여주는 사람!" “영화를 사랑하는 첫 단계는 영화를 두 번 보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영화에 관한 평을 쓰는 것이고, 세 번째는 영화를 만드는 것이다. 그 이상은 없다.” 누벨바그(Nouvelle Vague)를 대표하는 감독 프랑수와 트뤼포의 말입니다. 여기서 영화는 연극, 드라마, 다큐멘터리로 바꾸어 생각할 수도 있겠죠. 누벨바그는 ‘새로운 물결’을 뜻하는 프랑스어로, 1950년대 후반 프랑스의 젊은 감독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새로운 풍조를 말합니다. 그들은 전통과 관습에서 벗어나 감독의 ...

    감독 및 연출자

    “영화를 사랑하는 첫 단계는 영화를 두 번 보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영화에 관한 평을 쓰는 것이고, 세 번째는 영화를 만드는 것이다. 그 이상은 없다.” 누벨바그(Nouvelle Vague)를 대표하는 감독 프랑수와 트뤼포의 말입니다. 여기서 영화는 연극, 드라마, 다큐멘터리로 바꾸어 생각할 수도 있겠죠. 누벨바그는 ‘새로운 물결’을 뜻하는 프랑스어로, 1950년대 후반 프랑스의 젊은 감독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새로운 풍조를 말합니다. 그들은 전통과 관습에서 벗어나 감독의 창조적 개성이 반영된 영화를 만들고자 했어요. 작가...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문화PD

    지역의 문화, 역사, 관광, 예술, 축제 등을 소재로 해서 국민들에게 서비스할 수 있는 영상을 기획, 제작하는 문화전달자의 역할을 한다.

  • 신직업별 찾기

    미디어콘텐츠창작자

    직업 생성배경>취미에서 직업으로, 1인 미디어 콘텐츠1인 미디어는 진입장벽이 낮고 성공사례가 많아 관심이 집중되는 분야다. 국내 미디어콘텐츠창작자가 주로 활동하는 매체는 유튜브, 아프리카TV,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이다. 아프리카TV는 2006년, 유튜브는 2008년, 페이스북은 2010년에 국내 서비스를 시작하며 개성 있는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해 업로드하는 사람들이 활동하기 시작했다. 서비스 초반엔 취미처럼 간단한 영상을 올리는 수준이었으나 2013년 본격적으로 콘텐츠 제작을 통한 광고수익 발생이 가능하면서 전문 창작자들이...

  • 동영상

    해당 직업 정보 동영상이 없습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